군중 시뮬레이션을 위한 외향과 내향 성격을 적용한 에이전트 설계

Extraversion & Introversion Type Agent Design for Crowds Simulation

  • 박상욱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
  • 트리스탄 바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
  • 이원형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공학과)
  • Park, Sang-Wook (Department of Imag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 Multimedia & Film, Chung-Ang University) ;
  • Basa, Tristan (Department of Imag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 Multimedia & Film, Chung-Ang University) ;
  • Lee, Won-Hyung (Department of Imag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 Multimedia & Film, Chung-Ang University)
  • 발행 : 2006.02.13

초록

건물의 평면 디자인이나 도로의 디자인과 같은, 보행자를 고려해야 하는 디자인 혹은 그와 유사한 문제의 최적화를 위해서 군중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때 보행자 에이전트에 대한 모델이 필요하며 에이전트 디자인을 얼마나 신중하게 하느냐가 군중시뮬레이션의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기존의 보행자 모델은 에이전트로 하여금 이성적 행동을 하도록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하지만 사람은 심리경향을 갖고 있으며, 이를 고려한 보행자 모델은 좀 더 현실과 가까운 군중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준다. 본 논문에서는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척도 중 하나인 외향과 내향 척도를 기존의 보행자 모델에 적용시켰다. 외향과 내향을 하나의 변수로 보고 그에 따른 행동 패턴의 결정에 대한 함수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 모델을 사용하여 2 차원의 군중시뮬레이션을 해 보았다. 이 시뮬레이션은 출구를 가지고 있는 평면구조를 사용하여 위급한 상황일 때를 가정하여 에이전트들이 출구로 빠져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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