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그리드 컴퓨팅을 이용한 적응형 모바일 시스템

An Adaptive Mobile System Through Grid Computing in Ubiquitous Environment

  • 발행 : 2006.02.13

초록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그리드 컴퓨팅 환경에서, 작업분배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계획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Self-Growing Engine' 기반 적응시스템을 제안한다. 최근,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서의 다양한 제약사항을 극복하기 위해, 주변의 여러 컴퓨팅 단말기들의 유휴자원을 공유하여 하나의 작업을 처리하는 그리드 컴퓨팅 개념을 무선환경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이때,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그리드 컴퓨팅에 참여하는 단말기들의 리소스 상태만 고려하여 작업을 할당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작업효율이 낮은 단말기에서 작업이 할당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제안 시스템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작업분배 결정을 위해, 다양한 사항을 고려하여 적절한 단말기를 선택하며, 각 작업수행결과를 history로 저장하며, 이후에 같은 요청이 있을 때 이를 분석하여 보다 적절한 단말기를 선택하도록 스스로 진화하는 특성을 갖는다. 우리는 제안 시스템의 평가를 위해, 데스크 탑에서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통해 제안시스템의 효율성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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