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 Networked Virtual Environment의 사실성 증진를 위한 Non Player Character의 지능적 제어 프레임워크

Intelligent Control Framework for Non Player Characters of Immersive Networked Virtual Environment

  • 전경구 (인천대학교 멀티미디어시스템공학과) ;
  • 성미영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상락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Jun, Kyung-Koo (Dept. of Multimedia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
  • Sung, Mee-Yo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
  • Lee, Sang-Ra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University of Incheon)
  • 발행 : 2006.02.13

초록

본 논문에서는 실감형 Networked Virtual Environment (NVE)의 사실성 증진을 위한 Non Player Character (NPC)의 지능적 제어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반응의 다양성, 실시간성 그리고 NPC의 능동성면에서 기존 게임에서 사용되는 NPC 구현 기법과 차이가 있다. 기존 NPC 제어구조의 경우, 휴먼 사용자의 행동에 따른 NPC의 반응이 일정 스크립트나 규칙에 따르기 때문에 정형적이며, 또한 NPC의 반응시간에 대한 실시간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또한 NPC는 휴먼 사용자의 액션에 반응하는 종속적이고 수동적인 역할만을 담당한다. 제안하는 프레임워크에서는 NPC는 각자의 취향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반응과 행동양식을 보일 수 있으며, NPC의 행동 결정 시간에 어느 정도 실시간성을 부여할 수 있으며, 또한 NPC의 역할이 수동적 형태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계획하여 행동을 실행할 수 있다. 프레임워크의 구현을 위해 SWI-Prolog의 Rule based 추론엔진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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