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환경 탐험 시스템 상에서 효과적인 충돌 탐지에 관한 연구

Study on Efficient Collision Detection in Virtual Environment Navigation System

  • 박남일 (인천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김동훈 (인천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이상락 (인천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성미영 (인천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박종승 (인천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Park, Nam-Il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Univ. of Incheon) ;
  • Kim, Dong-Ho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Univ. of Incheon) ;
  • Lee, Sang-Rak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Univ. of Incheon) ;
  • Sung, Mee-Young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Univ. of Incheon) ;
  • Park, Jong-Seung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Univ. of Incheon)
  • 발행 : 2006.02.13

초록

본 논문은 3차원 가상 환경을 탐험하는데 있어서 빠르고 효과적으로 충돌 탐지를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넓은 가상 공간상에서 개체가 증가하는 것에 비례하여 충돌 탐지의 계산 비용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BSP-tree 분할 방식과 경계 기둥을 사용한다. BSP-tree 분할 방식은 3차원의 넓은 가상 공간을 여러 하위 공간으로 나누어 충돌 탐지가 이루어지는 공간을 축소한다. 이를 통하여 충돌 탐지 개체의 수가 증가하는 것에 따라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경계 기둥의 충돌 탐지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경계 기둥은 축소된 하위 공간 상에서 개체간 실제 충돌 탐지가 일어날 가능성 및 충돌 여부를 빠르고 간편하게 판별하도록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