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fabrication of a 2D haptic interface apparatus and the realization of a virtual air-hockey system using it

2D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 설계/제작 및 이를 이용한 가상 에어하키 시스템 구현

  • Back, Jong-Won (Human Interface Lab., Dept. of Multimedia and Communication E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ang, Ji-Min (Human Interface Lab., Dept. of Multimedia and Communication E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Choi, Dai-Sung (Human Interface Lab., Dept. of Multimedia and Communication E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Yong, Ho-Joong (Human Interface Lab., Dept. of Multimedia and Communication E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Jang, Tae-Jeong (Human Interface Lab., Dept. of Multimedia and Communication E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백종원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 강지민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 최대성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 용호중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 장태정 (강원대학교 대학원 통신멀티미디어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연구실)
  • Published : 2006.02.13

Abstract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는 가상공간 상에서 얻어지는 시각적 효과와 더불어 힘(촉각)을 전달하여 사용자에게 현실감을 줄 수 있는 장치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2 차원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고, 입체영상 시스템과 연동하여 오락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에어하키 시스템을 가상현실 기술로 구현하였다. 이때 적절한 모델링과 햅틱 렌더링을 통하여 가상 에어하키 공을 칠 때 사용자가 핸들을 잡은 손으로 느끼는 충격과 반력을 2 차원 햅틱 인터페이스 장치를 통하여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의 시연을 통하여 공과 핸들의 충돌 시 공이 튕겨 나가는 방향과 속도가 실제와 유사하고 공과 핸들에서 충돌이 일어날 때 실제와 상당히 유사한 느낌은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