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균일 강도를 가진 물체 표면의 인지적으로 정확한 햅틱 렌더링

Perceptually Correct Haptic Rendering of Surface Topography with Nonuniform Stiffness

  • 천재영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감 연구실) ;
  •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감 연구실) ;
  • 김정현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감 연구실)
  • Cheon, Jae-Young (Virtual Reality and Perceptive Media Laboratory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
  • Choi, Seung-Moon (Virtual Reality and Perceptive Media Laboratory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
  • Kim, Gerard Joung-Hyun (Virtual Reality and Perceptive Media Laboratory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 발행 : 2006.02.13

초록

햅틱 렌더링이 발전함에 따라서 촉감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가상 물체의 성질도 다양해 지고 있다. 이 논문은 균일하지 않은 강도(Stiffness)를 가지는 가상 물체를 기존의 페널티 기반 알고리즘(Penalty-based algorithms)을 사용하여 렌더링하는 경우 물체 표면의 모양(Topography)이 사용된 모델과 달리 왜곡되어 인지되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햅틱 렌더링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를 보고한다. 첫 번째로 저자의 선행 연구인 힘 유지 가설(Force Constancy Hypothesis) - 사용자가 물체 표면의 모양을 획득하기 위해 물체를 만질 때 일정한 크기의 접촉 힘을 유지한다 - 을 소개한다. 다음으로 힘 유지 가설에 기반한 물체의 모양 및 강도를 왜곡 없이 정확하게 렌더링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폴리곤 모델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실험을 통하여 개발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입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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