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Response to Self-Disclosure of Agents: Context-Awareness and Building Positive Social Relationship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 컨텍스트 인식과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

  • Park, Joo-Yeon (Human Agent Community, Dept.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y) ;
  • Lee, Jeong-Eun (Human Agent Community, Dept.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y) ;
  • Yoon, Young-Chul (Human Agent Community, Dept.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y)
  • 박주연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휴먼에이전트커뮤니티) ;
  • 이정은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휴먼에이전트커뮤니티) ;
  • 윤영철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휴먼에이전트커뮤니티)
  • Published : 2006.02.13

Abstract

컴퓨터가 우리의 일상적 환경으로 스며드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인터페이스는 '컨텍스트 인식'과 더불어 이용자들과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의 관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의 유형으로 '자기를 노출하는 에이전트'를 제안하고, 에이전트의 자기노출에 대한 사용자의 사회적 반응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1) 에이전트로부터 친밀성이 높은 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더 깊은 자기노출을,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받은 피험자들은 더 많은 양의 자기노출을 하였다. 2) 에이전트 자기노출의 깊이가 깊을수록 에이전트에 대한 호감과 신뢰는 감소하였다. 3) 피험자들은 처음 만난 자리에서 극히 개인적인 노출을 하는 에이전트보다는 일반적인 노출을 하는 에이전트와 장기적으로 더 친밀해질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컨텍스트를 인식하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로 자기노출 에이전트를 이용할 경우 사용자의 심리적 구조를 파악하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주며, 단기적인 사용자 정보의 추출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호감과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이용자와 에이전트의 사회적 관계 달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