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NOx Reduction of a Medium Speed Diesel Engine Using a Charge Air Moisturizer System

흡기가습 시스템을 이용한 중형엔진의 NOx 저감 기술 연구

  • 박형근 (현대중공업(주) 기술개발본부 산업기술연구소) ;
  • 하지수 (현대중공업(주) 기술개발본부 산업기술연구소) ;
  • 갈상학 (현대중공업(주) 기술개발본부 산업기술연구소) ;
  • 박종일 (현대중공업(주) 기술개발본부 산업기술연구소) ;
  • 안광헌 (현대중공업(주) 엔진기계사업본부 엔진기술개발부)
  • Published : 2006.06.22

Abstract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의 주요 오염물질 중의 하나인 NOx(질소산화물)는 대부분 고온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고, 발생량은 연소온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연료의 연소 중에 물이 첨가되면 연소공기의 비열 증가에 의하여 연소온도가 감소하여 NOx 발생량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는데, 연소실에 물을 첨가하는 방법으로는 유화연료, 직접물분사, 흡기가습 등이 있다. 이중 흡기가습은 구조가 간단하면서 NOx 저감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당사 고유모델 중형엔진인 힘센엔진에 흡기가습 기술을 적용하여 연소성능 및 NOx 저감효과 등을 시험하고, 흡기가습 시스템의 상용화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