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구전 마케팅 시나리오와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이경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e-Business) ;
  • 이종철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e-Business)
  • 발행 : 2005.11.18

초록

본 논문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RFID를 이용한 구전 마케팅과 이를 용이하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소비생활에 있어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미치는 영향과 구전 마케팅에 대한 기업의 의식 변화 그리고 이를 수행하는데 있어 기업이 갖는 어려움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RFID를 이용하여 기업과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간의 seamless한 networking을 가능하게 하며, 각 경제 주체의 인센티브(incentive) 체계를 이용하여 기업의 구전 마케팅을 용이하게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