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s of managing UI Assets in Product-Line Engineering

Product-Line 에서의 UI 자산화 기법

  • Hwang Kil-Seung (Software Engineering Research Team, Embedded S/W Technology Center, Basic Research Laboratory, ETRI(Electronic and Telecommunication Research Institute)) ;
  • Yoon Seok-Jin (Software Engineering Research Team, Embedded S/W Technology Center, Basic Research Laboratory, ETRI(Electronic and Telecommunication Research Institute)) ;
  • Song Moon-Sub (Software Engineering Research Team, Embedded S/W Technology Center, Basic Research Laboratory, ETRI(Electronic and Telecommunication Research Institute)) ;
  • Yang Young-Jong (Software Engineering Research Team, Embedded S/W Technology Center, Basic Research Laboratory, ETRI(Electronic and Telecommunication Research Institute))
  • 황길승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반기술연구소 임베디드S/W기술센터 S/W공학연구팀) ;
  • 윤석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반기술연구소 임베디드S/W기술센터 S/W공학연구팀) ;
  • 송문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반기술연구소 임베디드S/W기술센터 S/W공학연구팀) ;
  • 양영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반기술연구소 임베디드S/W기술센터 S/W공학연구팀)
  • Published : 2004.11.01

Abstract

Product-Line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은 특정 도메인의 소프트웨어 제품군 내의 공통성과 가변성 분석을 통한 공통 아키텍처의 추출과 재사용으로 개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일반적인 Product-Line 기반 방법론에 따르면, 재사용되는 핵심자산은 아키텍처, 컴포넌트, 등의 소프트웨어 내부 비즈니스 로직에 한정되어 있으며, 실제로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UI(User Interface), 데이터베이스 등의 설계 및 개발에 대한 내용은 언급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UI 모듈을 핵심자산의 형태로 Product-Line 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UI 모듈을 설계하여 명세하는 방법과 설계된 UI를 디자인 템플릿과 연결하여 내부 로직과 연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Product-Line을 위한 핵심자산 구성시 UI 모듈을 포함할 수 있어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