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시민 니즈와 전자정부의 대응과제

Online Citizen′s Communication Needs and e-Government′s Tasks in Developing Communication Ability

  • 발행 : 2004.02.01

초록

급격한 시대적 변화속에 각국은 전자정부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전자정부의 리더십은 민간부문의 전자상거래나 e-Business 활성화를 위해서도 중요한 기반이 된다 (Jutra et al., 2002). 한국은 2002 년에 전자정부 핵심과제를 완료하여 기술기반 구축에 성공했다고 하나 전자정부 활용도는 23%로 31 개국 중 20 위이다 (TNS, 2002). 이러한 전자정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술기반 확충, 고객 만족 측정, 맞춤식 설계, 리엔지니어링 등의 노력이 병행되고 있으나, 서진완(2000)에 의하면 네트워크 이용능력이 0점인 응답자가 26.9%, 정보탐색능력은 5점 척도로 3점 미만이다. 시민의 정보 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 수준이 낮다면 의견수령에 의한 시스템 설계방식은 한계가 있을 것이다. 요컨대 의견수령 방식도 중요하지만, e-Business 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e-Government 에서도 모델에 의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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