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진적 동작

Progressive Motions

  • 유관희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및 컴퓨터교육과) ;
  • 고인영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및 컴퓨터교육과) ;
  • 김일수 (충북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및 컴퓨터교육과) ;
  • 하종성 (우석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Yoo, Kwan-Hee (Dept. of Information Industrial Engineering and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Ko, In-Young (Dept. of Information Industrial Engineering and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Kim, Il-Soo (Dept. of Information Industrial Engineering and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Ha, Jong-S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Woosuk University)
  • 발행 : 2003.05.16

초록

모션 캡쳐 장비 혹은 모션 생성 소프트웨어에 의해 만들어진 캐릭터 모션이 3차원 게임 및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동작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사용된다. 그러나 생성된 캐릭터 모션이 세밀하면 세밀할수록 캐릭터의 동작은 자연스럽지만 그래픽스 시스템에서 렌더링 성능, 전송 대역폭 및 저장 능력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임의의 캐릭터 동작을 효율적으로 자장하고 전송할 수 있는 점진적 동작 (progressive motions) 기법을 제시한다. 점진적 동작 기법은 동작의 단순화 및 동작의 LOD(level of detail)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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