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3.05a
- /
- Pages.235-238
- /
- 2003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A Study about the Objectification of Lesson Contents
강의 컨텐츠의 객체화에 대한 연구
- Shin, Haeng-Ja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
- Park, Keuyng-Hwa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 Published : 2003.05.1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강의 컨텐츠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다시 말해서, 기존의 웹 기반 강의 컨텐츠는 HTML을 기반으로 한 획일적인 하나의 큰 파일이거나 미디어 제공 벤더에 종속된 저작도구로 작성된 파일이다. 이러한 강의 컨텐츠는 서로 다른 가상교육 시스템에서 공유하거나 재사용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가상 교육시스템들이 공유할 수 있고 재사용 할 수 있도록 강의 컨텐츠를 속성을 가진 더 작은 크기로 분해하여 객체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교수법(pedagogy)적인 설계 방법론에 근거하여 강의 컨텐츠를 분해 및 객체화하여 강의 컨텐츠의 학습 이해도를 높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