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Reduction Effectiveness of Vehicle Emission by Biodiesel Fuel

바이오디젤 사용에따른 오염물질 개선효과 연구

  • 류정호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 ;
  • 엄명도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 김종춘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 이태우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 김선문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 김기호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 ;
  • 정충섭 (한국석유품질검사소)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경유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 연소특성상 연료소비효율이 우수하여 온실가스인 $CO_2$ 배출이 적은 반면 대기 및 인체위해성이 높은 NOx와 입자상물질(PM)의 배출이 많아 대기저감을 위한 연료의 고압분사, 전자제어식 EGR기술등 엔진개량기술과 매연여과장치, De-NOx등 후처리기술 그리고 대체연료사용 기술등 다양한 저감대책이 전세계적으로 강구되고 있다. 특히 경유엔진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 인한 대기오염영향은 점차 증가하고 있어 대체연료사용 및 배출허용기준강화둥 우리 실정에 적합한 효율적인 대기저감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