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e-Learning Contents on the Repurchase Intention mediated by Trust and Relationship Commitment

e-Learning컨텐츠의 특징이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신뢰, 관계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정인근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
  • 이명무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교육(e-Learning)에서 컨텐츠 정보특성, 인터페이스 특성, 브랜드인지도, 부가서비스 제공 여부, 강사의 능력, 기술인프라 정도, 놀이성, 지각위험 등이 전반적인 만족도, 신뢰, 몰입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세 가지로 나누어 기업의 사내교육대상자, 학원 등 사교육대상자 및 대학교육대상자 등의 사이버 교육의 피교육자 유형에 따라 어떠한 e-Learning의 특성이 전반적인 만족도, 신뢰, 몰입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모형에 포함된 변수는 기존의 연구에 근거하되 e-Learning의 특성적 요인을 포함하여 선정하였다. 사이버 공간에서 구매행위에 관한 연구는 다수의 연구자들(Jarvenpaa 등, 1997; Eugene 등, 1995; Parasuraman 등 1996; Spiller 등, 1998; O'keefs 등, 1998, Li, 등, 1999; Donthu 등, 1999; Macintosh 등, 1997; Garbarino 등, 1999)에 의해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e-Loaming의 환경적 특성에서 종합적 연구를 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의 인터넷 환경 하에서 행해진 인터넷 컨텐츠의 특성에 관한 연구를 기반으로 사이버 교육(e-Loaming)의 특성과 부합하는 변수들을 연구 모형에 포함하였으며, 또한 사이버 교육에서 새롭게 부각되는 요인들을 부가하여(이승희, 2001; 박광태 등, 2002; Bonk, 2002; Learning Decisions, 2001)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근거로 실증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