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ed balanced scorecard for evaluating the Internet shopping mall

인터넷 쇼핑몰 평가를 위한 수정된 BSC 방법론

  • Kim, Jee-Yun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Suh, Eui-Ho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 ;
  • Hwang, Hyun-Seok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현대에는 모든 기업 활동과 사회활동에 있어서 인터넷의 사용은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부터는, 과거의 전통기업과 비교되는 인터넷 쇼핑몰이 급속하게 생겨나기 시작했다. 인터넷 쇼핑몰은 기업의 기반을 가상의 인터넷 상에 두고 있기 때문에, 전통기업과는 기업 활동의 수행 방법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다. 인터넷 쇼핑몰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통기업 평가에 이용되었던 재무적 지표뿐 아니라, 새로운 다양한 지표(웹 접속률, 페이지 뷰 등)를 통해서 기업의 장점을 파악 할 수 있게 되었다[14].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통기업 평가방법을 그대로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새로운 가치평가 지표가 필요하게 되었다. 기업을 평가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인 balanced-scorecard(BSC)[9]는 균형적이고 체계화된 평가 틀을 제시해주고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BSC는 전통기업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의 평가에 곧바로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balanced-scorecard 방법을 인터넷 쇼핑몰 평가에 적합하게 수정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