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학의 정보이용능력 교양교육의 표준 지침 수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s a Basic General Course and Information Literar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 진혜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 황인영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발행 : 2003.08.01

초록

정보이용능력은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할 높은 수준의 일반지식이 되고 있으며, 대학과 대학도서관에서 학생 개개인이 정보이용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해 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서 교양과목으로 실시되고 있는 정보이용능력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그 교육 내용의 타당성을 표준 지침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8개 대학의 정보이용능력교육 현황(강의 주체, 과목명, 강의 방식, 강의 장소, 평가)을 조사하고, 강의계획서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ACRL 표준과 비교하여 보았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