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웨어하우스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시스템 활용사례

  • 황명수 (기업은행 IT본부 정보개발팀, 동국대학교 대학원 정보관리학과)
  • 발행 : 2002.10.01

초록

미국 마케팅협회 (AMA)의 정의전문위원회가 1985년에 만든 마케팅의 정의를 보면,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한 아이디어ㆍ상품ㆍ서비스에 대해 개념 정립, 가격 설정, 프로모션, 유통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프로세스이다" 라고 정의한다. 다시 말하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만들어서 어떻게 판매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