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s of Business Models of Business to Business Electronic Commerce

기업간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유형에 관한 고찰

  • Published : 2002.02.01

Abstract

This paper is an exploitative research on the types of B2B e-business model. The research method adopted is a literature review of academic articles, reports of consulting firms, technical papers and seminar materials. This paper presents an integrated business model of business to business electronic commerce. The B2B business model comprises of four dimensions:1) type of operators 2) Product scope(industry scope) 3) transaction method 4) revenue source.

본 논문은 기업간 전자상거래(Business to Business Electronic Commerce)의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체계를 새로이 고안하여 제안하고 있다.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기존의 기업간 거래 관계를 혁신시킬 기업간 전자상거래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등장하게 했다. 기업간 전자상거래는 새로이 발전해 가는 사업 영역으로서 학계와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나 아직 학문적으로는 연구가 미진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조차도 정립되어 있지 않아 향후 활발한 연구가 기대된다. 본 논문은 아직 초기 단계인 기업간 전자상거래 관련 일반문헌 및 연구문헌의 분석과 정리를 통해 종합적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 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구성도는 1) 거래 구조 및 운영 주체 2) 취급 품목 (산업 범위) 3) 거래 방식 4) 수익원의 4 가지 분류 기준으로 이루어져 종합적 관점에서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하게 하며 '비즈니스 모델 하우스'라 칭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