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use' and the Acquisition and Processing of Object Ellipsis by Young Korean-speaking Children

원인'(cause)과 아동의 공목적어 정보처리

  • Ryu, Jung (Program in Cognitive Science, Yonsei University) ;
  • Cho, Sook-Whan (Dept of English, Sogang University)
  • 유정 (연세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 조숙환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Published : 2002.05.01

Abstract

본 연구는 '원인'의 개념과 타동사성에 대한 아동의 민감성이 공대명사 처리에 어떻게 반영되는지에 대해 검토하였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여러 언어에서 관찰되었듯이, '원인'은 서술부 중심의 어휘정보 이론에서 이용되는 핵심적인 개념으로서, 타동사와 목적어 사이에 잠재적으로 함유된 '원인'의 정도에 따라 목적어의 생략이 허용된다. 본 연구는 세명의 한국 아동 (0;10-3;7)의 발화자료를 토대로 한국어의 공대명사화 구조를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관찰을 하였다. 한국아동은 습득 초기에는 주로 옛정보, 새정보 등의 담화화용적 제약에 따른 발화를 하지만, 3세경부터는 동사의 습득양상이 점차적으로 다양해지는데, 이때부터는 논항의 생략과 동사의 타동사성과 상호관계를 보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