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ase Study on NMS HelpDesk System using Distributed Object Middleware

분산 객체 미들웨어를 이용한 NMS HelpDesk 시스템 구축 사례

  • Kim, Jeong-Su (Dept. of Information Super Highway Business Team, KTI(Korea Telecom International)) ;
  • Lee, Yoon-Jae (Dept. of Information Super Highway Business Team, KTI(Korea Telecom International)) ;
  • Seo, Sang-Koo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Kwangwoon University)
  • 김정수 (한국통신기술 초고속사업팀) ;
  • 이윤재 (한국통신기술 초고속사업팀) ;
  • 서상구 (광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Published : 2001.10.12

Abstract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분산 미들웨어 기술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OMG(Object Management Group)의 CORBA(Common Object Request Broker Architecture),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DOCM/COM+ 그리고 썬(SUN)사의 EJB(Enterprise Java Beans)이다. 이 분산 미들웨어 기술들은 분산환경에서 시스템들간의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계없이 객체 서비스를 제공하여 독립적이고 표준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통신 초고속사업 중 NMS HelpDesk System(고장관리시스템)의 구축사례를 소개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분산 미들웨어 기술을 이용하여 DCOM/COM 응용시스템, CORBA 서버, 데이터베이스 응용시스템, 그리고 최종 운영자용 웹 인터페이스 시스템 둥으로 구성된 대규모 분산시스템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