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프로파일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 검색 시스템 설계

Design of Electronic Commerce Search System Using User-Profile

  • 김두현 (전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홍도석 (전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김용성 (전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발행 : 2001.10.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최적의 상품을 검색하는 전자 상거래 검색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한다. 우리는 전자 상거래의 물품 구입에 대한 사용자 설문 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추출한다. 이러한 요소들 중에서 검색 엔진이 비교할 수 있는 요소들을 소비자 프로파일(Profile) 요소로 결정하고, 인터넷의 많은 상품 중에서 퍼지(Fuzzy) 이론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프로파일에 적당한 상품 검색 알고리즘을 제안해 소비자가 상품 검색을 쉽게 할 수 있는 검색 시스템을 설계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