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ison of Constructive Methods In Ant Colony System For Solving Graph Coloring Problem

Graph Coloring Problem 해결을 위한 Ant Colony System의 생성함수 성능비교에 관한 연구

  • 안상혁 (경희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인공지능 시스템 연구실) ;
  • 이승관 (경희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인공지능 시스템 연구실) ;
  • 정태충 (경희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인공지능 시스템 연구실)
  • Published : 2001.10.01

Abstract

그래프 착색 문제(Graph Coloring Problem)는 인접한 노드 (V$_{i}$, V$_{j}$ )가 같은 색을 갖지 않도록 그래프 G의 노드 V에 색을 배정하는 문제로, NP-hard 문제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최근까지 그래프 착색 문제의 최적 해를 구하기 위하여 다양한 접근방식들과 해법들이 제안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그래프 착색 문제의 해법으로 잘 알려진 Greedy algorithms, Simulated Annealing. Tabu search 등이 아닌 실세계에서 개미들이 자신의 분비물을 이용하여 경로를 찾는 Ant System을 개선하여 새롭게 제안한 Ant Colony System(ACS) 알고리즘으로 해를 구하는 ANTCOL을 소개하고, ANTCOL에서 DSATUR, Recursive Largest First(RLF) 등의 방식을 사용한 기존 생성 함수들과 RLF를 개선하여 제안한 eXtend RLF방식을 사용한 생성 함수를 비교, 평가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