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시스템을 위한 고객 클러스터링 방법을 적용한 예측 알고리즘

A Predictive Algorithm Applying Customer Clustering Method for Recommendation Systems

  • 박지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김택헌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류영석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양성봉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발행 : 2001.04.01

초록

전자상거래에서 최근 대부분의 개인화된 추천 에이전트 시스템들은 협동적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예측하고 추천하기 위하여 비슷한 선호도를 가지는 다른 고객들과의 상관 관계를 구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피어슨 상관 계수를 이용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오직 두 고객 사이에서 두 고객 모두 평가를 한 상품이 있을 때에만 상관 관계를 구할 수 있으므로 예측의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이웃 선정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비슷한 선호 패턴을 가지는 고객들를 보다 적절히 군집화하여 이 군집에 속한 고객들의 평가를 기반으로 협동적 필터링 기술을 수행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기존의 협동적 필터링 기술과의 비교 실험을 통해 성능을 평가 하였다. 실험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기존의 방법보다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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