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r-Parameter Study on the Jet Regurgitnant Mode of Resonant Tube

공진 관의 토출 모드에 대한 네 가지 매개 변수 연구

  • Chang Se-Myong (Aeroacoustics & Noise Control Lab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 Lee Soogab (Aeroacoustics & Noise Control Lab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장세명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공력소음 및 소음제어 연구실) ;
  • 이수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공력소음 및 소음제어 연구실)
  • Published : 2000.11.01

Abstract

초음속 유동장 내에 설치된 끝이 막힌 관에 의해 발생하는 공진 현상에는 스크리치 모드 (jet screech mode)와 토출 모드 (jet regurgitant mode)가 있다 이중 토출 모드는 원리상 음향학적 공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계 조건으로, 주어진 강도와 주파수를 갖는 마하 수의 진동을 통하여 압축성 유동장을 가진하는 개념적 모델을 통하여 공진 현상을 모사한다. 비선형 효과의 탐구를 위해 축대칭 오일러 방정식을 수치적으로 풀이하면서, 4 가지의 주요한 파라메터들 (가진 강도, 가진 주파수, 진 동부와 관 사이의 거리, 관의 깊이)을 추출하고 이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였다. 또한 비선형 유동 효과에 의해 발생하는, 고전 이론에 의해 예측된 공진 주파수와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나타내고 그 원인을 고찰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