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초전도한류기가 도입된 회로의 철심 포화와 사고각에 따른 사고전류 해석

The Anaysis of the Fault Currents According to Core-Saturation and Fault Angles in an Magnetic Shielding Type High-Tc Superconducting Fault Current Limiter

  • 이찬주 (연세대학교 전기 컴퓨터공학과 초전도연구실) ;
  • 이승제 (연세대학교 전기 컴퓨터공학과 초전도연구실) ;
  • 장미혜 (연세대학교 전기 컴퓨터공학과 초전도연구실) ;
  • 김태중 (성남기능대학교 생산자동화학과) ;
  • 현옥배 (한국전력연구원 전력계통연구실 전기이용그룹) ;
  • 고태국 (연세대학교 전기 컴퓨터공학과 초전도연구실)
  • Lee, Chan-Joo (Applied Superconductivity Laboratory, Yonsei University) ;
  • Lee, Seung-Je (Applied Superconductivity Laboratory, Yonsei University) ;
  • Jang, Mi-Hye (Applied Superconductivity Laboratory, Yonsei University) ;
  • Kim, Tae-Jung (Sungnam Polytechnic College) ;
  • Hyun, Ok-Bae (Power Utilization Technology Group, Power System Laboratory,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KEPRI)) ;
  • Ko, Tae-Kuk (Applied Superconductivity Laboratory, Yonsei University)
  • 발행 : 1999.08.18

초록

본 논문은 고온초전도한류기가 투입된 회로에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사고각에 따른 사고전류의 패턴에 관한 연구이다. 계통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이러한 사고전류의 순간 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유도형 고온초전도한류기를 직접 제작하였으며 임의로 다른 각도에서 사고를 발생시켜 실험하였다. 임의의 사고각을 위해 triac으로 구성되어있는 위상각제어 및 사고 발생기를 부하와 직렬로 연결하였다. 또한, 순간적으로 큰 사고전류의 유입은 철심을 포화시키기에 충분하며 철심의 포화로 인해 상대투자율이 작아짐으로서 고온초전도한류기의 임피던스가 작게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영향으로 인한 사고전류의 패턴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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