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갑문의 개도와 개폐속도에 관한 수리모형실험

  • 김규한 (관동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부) ;
  • 박창근 (관동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 ;
  • 편종근 (명지대학교 토목ㆍ환경공학과)
  • Published : 1997.10.01

Abstract

우리나라 인천항의 적체현상은 그 한계를 초과한 상태여서 체선율이 약 40%에 이르고 있다. 아울러, 수도권 대량화물의 대부분이 인천항을 경유하여 내륙수송방법을 통해 운송되므로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체증을 가중시키며, 물류가격경쟁력의 저하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운하를 건설하여 연안해송, 내륙수운 등의 수송수단을 통해 대량화물 운송을 원활히 하여 내륙교통량을 완화시키고 수송비를 절감시킬 필요성이 있다. (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