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진흥연구 (Industry Promotion Research) (Industry Promotion Research)
산업진흥원 (Industrial Promotion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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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66-1139(p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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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14-013X(eISSN)
제9권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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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총회에서 소액주주는 소유경영자나 지배주주보다 정보에서도 열위에 있고, 중대한 의사결정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소액주주들의 권익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여 기업가치를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전자투표제는 소액주주들이 경영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여 기업가치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투표제가 이익지속성 및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기업의 이익지속성과 미도입기업의 이익지속성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자투표제 도입으로 인해 기업가치가 증가한다는 증거를 발견할 수 없었다. 셋째,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기업의 이익 지속성이 기업가치에 반영되는 정도는 미도입기업과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경영자나 최대주주의 경영의사결정의 전횡을 막아 투명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자투표제 활성화를 통해 보다 높은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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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에 개인화 광고의 발전과 함께 발생한 개인정보 우려 및 광고 짜증과 같은 부정적 감정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정보 우려는 광고 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광고 짜증과 브랜드 회피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광고 짜증은 광고 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브랜드 회피나 구매 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광고 회피는 브랜드 회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광고 회피와 브랜드 회피 모두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광고 짜증은 개인정보 우려와 광고 회피 사이를 완전히 매개하지만, 개인정보 우려와 브랜드 회피 사이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광고 회피는 광고 짜증과 구매 의도 사이를 완전히 매개하지만, 브랜드 회피는 광고 자극과 구매 의도 사이의 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MZ세대의 특성을 고려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더 다양한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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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은 건강과 휴양 여가,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문화관광을 추구하게 되어 복합시설이 갖추어져 있는 리조트를 선호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서비스스케이프를 주요한 경쟁우위 요소로 보고,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를 극대화 시키고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방안 및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국 싼야 아틀란티스 리조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 23.0 프로그램을 통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서비스스케이프 중 사회성, 편의성, 공간성, 쾌적성은 감정적 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편의성, 디자인, 공간성, 쾌적성은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오락성 및 사회성은 사회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둘째, 서비스스케이프 중 편의성, 디자인, 공강성, 쾌적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각된 가치 중 감정적 가치 및 기능적 가치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가치는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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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자본 이론을 기반으로 디지털 전략이 기업의 관계적 행동, 인지 차원, 지속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은 1년 이상 근무한 국내 기업 종사자 300명을 대상으로 2024년 2월 20일부터 2월 23일 설문으로 수집한 자료를 이용해 테스트하였으며, Smart PLS 4.0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전략이 조직 내 협력과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구성원들의 디지털 기술 이해와 인식을 향상시키며,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지속적인 디지털 전환과 인지 차원이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관계적 행동 차원의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디지털 전략이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조직 내 상호작용과 인식 변화를 촉진함으로써 기업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한국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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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편의점의 ESG 활동이 소비자들의 점포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분석을 위해 온라인 전문기관(M사)을 통해 수집한 편의점 이용경험자 유효표본 300부를 이용하여, ESG중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활동이 신뢰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와 친환경가치관, 소셜미디어 활동성, 소비자-기업동일시의 조절효과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지배구조활동이 신뢰에 정(+)의 영향을, 환경활동과 신뢰가 점포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사회활동은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신뢰는 지배구조활동과 점포충성도와의 관계에서만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셋째, ESG 활동과 신뢰와의 관계에서 친환경가치관과 소셜미디어활동성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활동 모두 조절효과가 있었고, 소비자-기업동일시는 환경, 지배구조활동에서는 조절효과가 있었으나, 사회활동에서는 조절효과가 없었다. 전반적으로 편의점은 ESG활동중 사회활동의 영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편의점 브랜드는 소비자의 신뢰 형성을 위해 부족한 환경, 사회활동을 더욱 강화해야 하며, 특히 환경활동은 직접적으로 점포충성도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더욱 신중하고 적극적 활동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친환경가치관, 소셜미디어 활동성, 소비자-기업동일시 정도가 높은 소비자들의 신뢰형성에 집중적 마케팅활동도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편의점 브랜드의 사회공헌활동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비판적 시각을 개선하기 위해 사회활동 노력을 강화하고 더불어 고객 접점인 현장 가맹점의 ESG활동의 활발한 참여와 근무자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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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감국꽃 열수 추출물의 분석을 통하여 기능성 소재 가치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GC-MS를 통한 성분분석 결과 다양한 방향족 화합물이 검출되었으며, 항산화 분석을 통하여 추출물의 높은 항산화 효능을 확인하였다. 가장 높은 활성이 나타난 에탄올 함량 70% 추출물을 대상으로 TIME KILL TEST를 이용한 시험에서 높은 향균력을 확인하였고, 세포 내 멜라닌 생성 저해 시험 결과 추출물을 1%, 1.2%, 1.5%의 농도로 처리하였을 때 각각의 농도에서 α-MSH 처리군 대비 115.77 ± 6.67%, 112.42 ± 1.64%, 67.12 ± 3.89%로 확인되었다. Collagenage 활성 저해 분석 결과 1.5%, 3%, 5%의 농도로 처리하였을 때 56.57 ± 2.28%, 58.64 ± 2.99, 29.53 ± 1.03%의 Collagenase 억제율을 확인하였다. 추출물에 대한 세포독성 시험 결과 추출물의 농도가 1.5%, 3%, 5%일 때 세포 독성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감국꽃의 열수 추출물이 기능성 화장품 소재 가치로 유용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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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이 창업 후 죽음의 계곡을 극복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술, 시장, 입지, 클러스터, INC모델 관점에서 접근하였으며, 대덕클러스터 내 기술기반 기업을 대상으로 성공·실패기업에 대한 사례연구를 진행하여 선행연구의 주요 요인과의 적정성 및 적합성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클러스터 내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혁신 주체 간 입지 접근성 기반 협업이 중요하며, 기업의 제품·서비스가 시장에서 혁신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Idea), 시장의 요구(Needs),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역량(Capability) 등 균형적 성장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대덕클러스터 내 기업 대상 성공·실패 사례분석으로 지속 가능한 기업 성장을 위한 요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가치가 있다. 그리고 클러스터 내 기업육성을 위해 기업 간 협업 기반 정책적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성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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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 제조기업의 제조AI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TOE 프레임워크을 적용하여 중소 제조기업의 특성을 반영한 기술·조직·환경 및 경영자특성 요인을 중심으로 독립변수들을 선정하고 실증분석하였다. 또한 활용의도에 대한 기술신뢰의 매개효과와 공장소재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과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에서 호환성을 제외하고 나머지 6개 독립변수(복잡성, 조직혁신성, IT활용능력, 경쟁압력, 파트너지원, 경영자혁신성)의 종속변수(활용의도)에 대한 직접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그중 경영자혁신성의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둘째, 기술신뢰는 호환성과 활용의도 사이에서 완전매개효과를, 그리고 경영자혁신성과 활용의도 사이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조절효과 분석을 위해 다중집단분석(수도권과 비수도권)을 진행한 결과, 수도권 소재 기업들이 복잡성과 조직혁신성, IT활용능력, 경쟁압력, 파트너지원과 활용의도 사이의 경로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고 상대적 활용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비수도권 기업은 경영자혁신성과 활용의도 사이에서 유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제조AI 활용에 있어 경영자혁신성의 중요성과 함께, 조직구성원의 기술신뢰를 통한 제조AI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확대, 지역차이 극복을 위한 다양한 연구과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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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감사성향과 마음챙김이 그릿과 플로리싱의 관계에서 이중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고 플로리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충남의 시 지역에 재학중인 중·고등학생을 임의 표집하였고,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PC+ Win. ver. 25.0과 SPSS PROCESS macro ver. 4.2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활용한 통계기법은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이중 매개효과분석이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그릿, 감사성향, 마음챙김 및 플로리싱 간에는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감사성향과 마음챙김의 상관계수가 가장 높았다. 둘째, 감사성향과 마음챙김은 중·고등학생의 그릿과 플로리싱의 관계에서 직렬 이중 매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릿, 감사성향 및 마음챙김의 긍정 심리 변인을 적용하여 플로리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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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Z세대의 소비 특성이 이커머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이커머스 기업들이 Z세대 소비자를 효과적으로 유치하고, 만족도를 높이며, 지속 가능한 고객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수용하며, 강력한 소비 주체로서 주목받고 있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60명의 응답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뢰도, 타당도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Z세대의 소비 특성인 공유 주의적 소비, 가치 지향적 소비, 디지털 친화적 소비, 경험 중심적 소비 중 가치 지향적 소비와 디지털 친화적 소비가 이커머스 이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커머스 기업이 Z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디지털 경험을 강화하고,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가치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이커머스 기업이 Z세대 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유용한 통찰을 제공하며, 특히 Z세대 내에서 어떤 소비자 군집이 가장 영향을 미치는지 식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Z세대의 소비 특성을 더욱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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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버추얼 아이돌 '플레이브(PLAVE)'의 인기 요인을 분석해 향후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등장할 버추얼 아이돌 제작 및 콘텐츠 운영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버추얼 아이돌의 성공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플레이브'의 인기 요인에 대해 세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고, 2024년 5월 7일부터 5월 20일까지 총 14일간 가설 검정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73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고, 그중 성실하지 않은 응답을 제외한 총 67개의 응답을 회귀분석했다. P-value 값이 유의 수준 0.05를 넘지 않을 때 가설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였고, 세 가설 모두 채택되었다. '플레이브'의 인기 요인은 첫째, 캐릭터 리얼리즘, 둘째, 2D 웹툰 디자인, 셋째, 실시간 소통이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 종사자들에게 전략적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버추얼 아이돌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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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아트 콘텐츠 플랫폼은 오프라인과 차별화되는 예술의 총체적 경험을 위한 콘텐츠의 장으로 전환되었고, 더 이상 정보 전달을 위한 보조 수단이 아닌 고유한 특징을 가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아트콘텐츠 플랫폼 서비스의 기능 효용 사례 분석을 통해 고찰을 통해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예술 경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아트 콘텐츠의 플랫폼 발전 방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 아트 콘텐츠 플랫폼의 서비스와 기능 효용을 분석하기 위한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후 국내외 아트 콘텐츠 플랫폼 기능, 서비스를 3가지로 분류하였고, 문헌 연구를 통해 추출한 분석 요인 '상호작용', '신뢰성', '편리성' '다양성'을 토대로 서비스, 기능 분석을 통해 아트 콘텐츠 플랫폼의 발전 방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아트 콘텐츠 플랫폼의 기능 효용 분석을 통해 온라인에서 사용자의 총제적 경험과 플랫폼의 발전 방향을 연구한 데에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아트 콘텐츠 플랫폼의 폭넓은 활용 가능성과 미디어 환경에서 예술을 경험하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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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모바일 커머스 내 게임화 요소인 보상형 미니게임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에 고객 유입, 체류시간 증가, 재방문율 향상의 목적으로 게임화 마케팅 전략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게임화 요소의 사용자 경험을 연구하고, 사용자가 모바일 커머스의 게임화 요소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평가를 수치화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즐거움, 몰입, 보상, 가치성, 유용성을 기준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중 20~40대 남녀 사용자를 대상으로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즐거움과 몰입에서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며, 예측할 수 있는 보상 시스템과 상품 탐색에 관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상품 구매로 연결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가 게임화 요소를 적용하려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사용자 경험 개선에 시사점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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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이터는 '개인정보이동권'을 통해 개인정보에 관한 정보주체의 권리를 강화하고 본인정보를 활용하여 초개인화 맞춤형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우리나라 마이데이터 제도는 개인정보 자기결정권을 '개인정보 전송요구권'이라는 제도로 구체화하였고, 이를 통해 새로운 마이데이터 산업을 창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제도로 평가된다. 이에 본 연구는 제도 시행 3년 차인 우리 마이데이터 제도를 소비자행동 관점에서 분석·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규제정책과 소비자행동 관련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서 소비자행동 관점에서의 제도 분석 및 평가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마이데이터 관련 소비자행동 연구들에서 마이데이터 이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별하여 소비자행동 관점에서 제도를 분석하기 위한 항목으로 채택하였다. 소비자행동 관점에서 제도를 분석한 결과, 우리 마이데이터 제도는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을 비교적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이용 편리성과 개인정보 보호와 같이 양면적 가치가 있는 경우에는 규제적 성격이 좀 더 우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마이데이터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소비자 권리가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시장 친화적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실증적 소비자행동 연구와 규제정책 연구를 융합하여 마이데이터 제도 개선방안 도출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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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자연스럽게 증가한 60대 이상의 시니어 사용자들의 핀테크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UX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핀테크 애플리케이션에서 공통으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5가지 요인을 추출하여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시니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조사 요인은 문헌 조사를 통하여 일반적인 사용자 경험 조사 요인 3가지와 시니어 사용자 경험 조사 요인 2가지를 나누어 추출하였다.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이후 시니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일반 사용자와 시니어 사용자들 사이에 반응성에 대한 우려와 유용성을 느끼는 부분에 있어 주목할 만한 차이를 발견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된 특징들을 바탕으로 UX를 설계하여 시니어 사용자들의 핀테크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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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Z세대가 선호하는 F&B 브랜드 선택 속성과 런던베이글뮤지엄의 브랜드 경험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먼저, Z세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이들은 F&B 브랜드를 선택할 때 '외형성'과 '사회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런던베이글뮤지엄의 성공 요인도 Z세대의 F&B 브랜드 선택 속성인 '외형성'과 '사회성'이 충족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맛'은 구전과 재방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런던베이글뮤지엄의 브랜드 경험은 감각적 경험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이는 '외형성'을 중요시하는 Z세대에게 시각적 자극을 충족시켰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인지적 경험, 감성적 경험, 행동적 경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Z세대의 F&B 브랜드 선택 속성과 런던베이글뮤지엄의 브랜드 경험을 밝힘으로써 성공적인 F&B 브랜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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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낵컬처 현상 안에서 사용자들이 유튜브 쇼츠를 사용하는 행태를 분석 및 정의하며 숏폼 콘텐츠의 주요 가치 요인을 분석하여 숏폼 영상의 제작 전략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유튜브 쇼츠 콘텐츠의 7가지 특성 요인(유희성, 시간 보내기, 정보제공,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성, 현실도피, 간결성)과 육하원칙에 따라 사용자의 사용 행태를 분석할 기준을 도출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숏폼 콘텐츠에 있어서 사용자에게 주요한 가치는 유희성, 시간 보내기, 간결성, 상호작용성으로 나타났다. 사용 행태 분석 결과 첫 번째로 사용자들은 유튜브 쇼츠를 목적 없이 이용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두 번째로 유튜브 쇼츠를 시청하며 연속적으로 10~20개의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시청한다는 점을 발견하였고, 세 번째로 편안한 시청환경에서 주로 유튜브 쇼츠를 사용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스낵컬처 현상 안에서 사용자들의 유튜브 쇼츠 소비 행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숏폼 영상을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과 전략에 대한 실무적인 함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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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Z세대의 사회 참여가 가속화되고 경영 환경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기업의 채용공고문에 사용된 캐치프레이즈가 입사 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기업들의 채용공고문에 사용된 캐치프레이즈의 사례연구를 실시하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공공기관인 '한국전력공사'의 채용공고문에 '일반문구', '친환경', '직원복지', '사회 이슈(평등)'의 트렌드 키워드와 관련된 네 가지 캐치프레이즈를 적용하여 제작하였다.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채용 공고의 캐치프레이즈가 입사 지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응답자의 83%가 채용공고문의 캐치프레이즈가 입사 지원에 긍정적 효과를 끼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심층 인터뷰를 통해 실제 구직자 등이 인지하는 채용공고의 디자인 요소 및 캐치프레이즈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채용공고의 캐치프레이즈가 기업과 구직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기업 이미지 홍보 활동 강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기업이 채용 시 연령, 직무에 따라 채용공고문의 캐치프레이즈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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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파악하기 위한 직업적성검사 및 심리검사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표준화 검사가 MBTI 성격유형검사이다. 그런데 이런 자기보고식 검사는 피검자의 판단력과 인지능력, 상황, 시간에 대한 제약요소가 많아 검사자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서양의 심리검사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검사도구가 필요하고, 명리학은 서양의 직업적성검사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다. 명리학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람의 성향, 적성, 그 사람이 어떤 직업에 종사하면 좋을지를 가릴 수 있고, 대운에 따라 어떤 직업으로 바꾸게 될 것인지도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MBTI와 명리학의 직업적성론 비교연구를 통하여 MBTI 변인들과 명리학의 변인들이 직업적성에 대하여 상당히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명리학은 MBTI의 한계를 보완하면서 직업적성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학문임을 입증하였다. 이에 본 논문이 직업적성 연구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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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 도박성 게임 행동 감소를 위한 인지적·행동적 요소에 중점을 두고 재발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여 예방 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분석하였다. 남학생 4~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8명을 선별하여 실험, 통제집단을 구성하여 주 1회 프로그램을 진행 후 실험집단에 한하여 3개월 후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첫째, 아동 도박성 게임행동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비합리적 도박신념, 도박문제 수준, 아동용 자동적 사고, 도박문제수준이 감소되었다. 도박성 게임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적응적 사고의 변화는 도박성 게임행동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었다. 둘째, 행동적 변인인 자기통제력, 충동성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전체 평균에서는 감소하였다. 인지적 변인의 변화가 행동적 변인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프로그램 종료 후 3개월 후에도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행동적 변인의 변화는 추후 아동의 도박성 게임행동을 감소시키고 적응적인 사고를 통해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에 도움이 되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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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 자신과 대학교 진로 관계자가 성공적으로 진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진로준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고자 했다.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대학생이 성공적으로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 변인을 도출했고, 변인 간 관계의 유의미성을 확인하고자 했다. 전국 4년제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진로스트레스,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동기,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진로스트레스는 진로자기효능감에 부적 영향를 미쳤고,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진로동기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진로동기는 진로준비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진로스트레스와 진로준비행동 사이에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동기가 순차적으로 매개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대학생이 성공적으로 진로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개인적 변인을 찾고, 변인 간 관계를 확인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아울러 대학교 진로 관계자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동기를 높일 수 있는 진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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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종사자의 업무환경을 개선하고 효율화하여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연구문제는 장애인주간보호시설 기독교인 종사자가 경험하게 되는 내부 종사자 간의 갈등, 심리적 소진, 성장요인 등 세 가지로 구성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2024년 1월부터 2024년 4월까지 장애인주간보호시설에서 근무하는 기독교인 종사자 10명 대상으로 업무처리 과정에서 경험한 사실을 면담하고 수집하여 콜라이지(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서 종사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심리과정은 첫째 장애인주간보호시설에서의 경험 중에서의 내부종사자 간의 '갈등', 둘째 '소진'에서 종사자가 겪게 되는 정서적 탈진, 비인간화, 성취감의 감소 증상 등의 소진과 외상의 체험이었다. 셋째 '성장'에서 종사자들이 영성을 통하여 내부갈등과 심리적 소진을 극복하고 안정감을 갖고 성장하는 경험을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종사자의 사기증진과 근무환경 개선에 유용한 자료가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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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그릿과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의 이중 매개역할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횡단적 연구설계를 활용하였고, 의도적 표집을 통해 중국의 한 대학의 학부생 3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분석은 SPSS PC+ Win. ver 25.0 및 SPSS PROCESS macro ver. 4.2를 활용하였다. 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중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PSS PROCESS macro 모델 6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상관관계분석 결과 그릿,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그릿과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의 이중 매개역할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그릿이 삶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 작용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규명함으로써 이론 정립에 기여하였으며, 삶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그릿, 사회적지지 및 자아존중감 향상을 목표로 하는 개입방법 개발을 위한 함의를 하였다. 그리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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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유형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통해 세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은행직원이며, 설문조사는 온라인 설문지를 통한 임의표본추출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자료는 SPSS 28.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변혁적 리더십이 혁신을 촉진하고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직무성과를 유의하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반대로 거래적 리더십은 규칙과 절차를 지나치게 중시하고 상벌제도가 엄격하여 직원들의 혁신역량을 제한하고 직원들의 만족도를 떨어뜨려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리더십 유형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리더십 이론을 발전시키며, 조직의 경영의사결정에 이론적인 논거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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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업적 소진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지지의 매개효과와 성장 마인드셋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조사 대상은 중국 광동성의 한 대학에서 의도적으로 표본을 추출한 광저우 의과대학 구강학과 및 구강과학 기술을 전공하는 대학생 300명이다. 자료는 설문지를 활용하여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PC+ Win Ver. 25.0 and SPSS PROCESS macro ver. 4.2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적용된 통계기법은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간접효과 및 조건부 직접 효과분석 이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소진은 교사지지, 성장 마인드셋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유의미한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사지지는 성장 마인드셋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정적인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학업소진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교사지는 매개역할을, 그리고 성장 마인드셋은 조절역할을 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하여 학업소진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상쇄시키는 교사지지와 완충시키는 성장 마인드셋의 활용 방안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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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동북진흥전략의 시행과 함께 흑룡강성 관광산업은 지역 경제발전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논문은 2005-2021년 흑룡강성 관광 패널데이터를 기반으로 DEA-BCC와 Malmquist Index를 사용하여 관광 산업의 정적 및 동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적: OE 값은 2010년, 2013년 및 2019년에 DEA의 강력한 효과에 도달하여 관광 자원이 충분히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SE 값은 0.354-1 사이에서 급격히 변하고, PTE 값은 1에 가까우며 OE는 주로 SE 변화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 동적: 총 요소 생산성(TFP)은 전체적으로 1보다 크고, 연평균 13.8%의 성장률을 보였다. TFP의 변동은 주로 기술진보지수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흑룡강성의 관광산업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개발 효율성을 보였으며, 자원개발에 기술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흑룡강성 관광산업은 향후 산업규모, 기술혁신 및 정책최적화에 중점을 두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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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로탐색과 취업가능성의 관계에서 희망이 창업교육의 매개역할을 조절 매개하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중국 광동성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의도적 샘플링 방법을 적용하여 선정하였다. 진로탐색, 희망, 창업교육, 취업가능성 등에 대한 총 346개의 설문지를 수집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C+ Mac ver. 26.0 및 SPSS PROCESS macro ver. 4.2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적용한 통계방법은 빈도분석, 상관분석, 조절매개효과분석이었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탐색은 창업교육, 희망, 취업가능성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희망은 진로탐색과 취업가능성의 관계에서 창업교육의 매개역할을 조절매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로탐색, 창업교육, 희망을 활용하여 대학생의 취업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