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ribution Business Review (유통비즈니스리뷰)
Korean DIstribution Association
- Annual
Domain
- Economics/Management > Marketing
Issue 3
-
미국은 이테일링(E-tailing)이 발달된 국가이며 특히 의류 분야는 초반의 부진을 딛고 꾸준히 성장하여 온라인쇼핑분야에서 커다란 품목 중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도 의류 분야의 이태일링이 최근 눈에 띄는 성장을 거두고 있는데 마케팅방향이나 내부적인 운영시스템등에서 미국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각자 다른 환경 속에서 다른 산업 기반을 토대로 정장하였기 때문이며 미국의 경우는 여러 면에서 이테일링이 성공할만한 조건과 토대를 이미 가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은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거래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미국은 판매 이외에 넓은 땅덩어리에 산재해 있는 단위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후방부의 투자 및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넓은 시장 운영에 유리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미국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세계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의류 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도록 제언을 제시하였다.
-
일본 자동차 유통계열 구조에 변화의 조짐이 일어나고 있다. 가전 부문의 유통계열이 신유통업태의 정장이라는 외부적 요인에 의해 변화되었다면, 자동차 유통계열은 내적ㆍ외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그 문제점이 노정되고 있다. 내적인 요인으로는 메이커의 경직적인 도매가격 운용을 들 수 있는데, 이는 딜러 경영을 압박할 뿐만 아니라 메이커-딜러간 갈등을 야기하는 주된 요인이 되고있다. 한편 급속한 정보화는 딜러의 할인판매 경쟁만 가속시킬 뿐 유통계열의 개선에는 유용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장기적으로는 자동차 유통계열의 내부적 모순이 점차 가시화되고 정보화가 확산됨으로써 정차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국자동차기업은 이러한 유통계열의 약점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면서 차별화된 제품으로 승부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형 유통상업시절에 멀티플렉스 영화관등 잡객시절을 복합개발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국내외 문헌연구자료와 실제 사례시절 고객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하여 잡객시절의 효과를 규명함으로서 복합유통상업시절의 개발전략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요인들을 파악하였다. 향후 복합유통상업시절을 개발하는 경우 상권특성을 물론 개발시절의 목표객층과 상품특성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잡객시절의 복합여부 및 적절한 시설선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할인점 자체 브랜드(PB)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관련 요인에 관한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테스트해보았다. 그 결과 식품과 가전 모두 PB에 대한선호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구매의도의 경우 식품과 비식품이 다른 경로를 보이고 있었다. 식품 PB의 경우 소비자의"가격의식"과"혁신성"이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가전 PB의 경우"가치의식"과"품질격차"가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식품과 비식품의 유통업체 PB 마케팅이 각각 차별화 되어 접근되어져야 한다는 시사점을 말해준다.
-
편의점 물류는 물류센터에서 가맹점이나 직영점포에 상품을 공급하는 배송이 주된 업무이다. 점포의 발주에 대응하여 수주, 출고, 정산 보충발주 등의 기본업무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단순한 일면의 기능과, 다품종소량 다빈도 배송요구에 따른 처리비용 증가나 결품의 발생, 신선도 저하, 점포내 재고증가 등의 문제에 대응해야 하는 복합적이고 고도의 관리를 요하는 복잡한 기능의 양면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따라서 물류시설 확보, 노하우 축적, 인력양성 등의 물류관리는 사업의 손익과 직결되고, 고객서비스의 폭을 결정하기 때문에 편의점에 있어 물류관리는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나 편의점의 양적인 팽창에 비해 물류거점의 부족 협소한 물류센터와 전산화되지 않은 작업환경 등 편의점의 물류활동은 아직 미약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류기능의 효율성이 무엇보다도 중요시되고 있는 편의점을 토대로 물류활동의 사례와 실태를 살펴보고 유통환경변화에 따른 편의정의 물류활동의 효율화 및 경쟁력 강화방안으로 공동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e-비즈니스 성숙도 측정과 전략 수립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e-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기업의 e-비즈니스 수준을 진단하고, 이에 근거한 성숙단계를 토대로 단계별 e-비즈니스 전략 수립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e-비즈니스를 추진하는 기업에게 올바른 e-비즈니스 전략 수립의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성과창출에 기여를 할 것이다.
-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TV홈쇼핑 상품 구매가 활성화됨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과 TV홈쇼핑의 소비자 행동특정을 비교 분석하여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자 있는지 분석하고 이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차분석 및 T-검정 등을 활용한 통계분석 결과 인터넷 상품구매와 TV 홈쇼핑을 각각 선호하는 두 집단간에 정보수집 등 사전준비 요인, 제품에 대한 편리성 및 서비스 요인 인터넷 사용 환경 풍의 요인에서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나 TV 홈쇼핑 업체들은 두 집단간의 이러한 차이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인터넷 또는 TV 홈쇼핑 마케팅 전략을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소비자들의 통신판매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 것을 감안하여 대 고객 관계마케팅(CRM)시스템 부문 강화, '상품배송' 면에서 비용 절감과 고객 만족을 위한 SCM 구축방안 개발에 주력하여야 할 것이다.
-
최근 내수경기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TV홈쇼핑 시장에 대한 산업 전체적인 측면에서 경쟁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써 정부와 업계에 향후 TV 홈쇼핑 시장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국내 유통시장의 발전추세와 구조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정책적인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TV홈쇼핑 시장의 경쟁요인을 외부경쟁요인과 내부경쟁요인으로 분류하였다. 구체적으로 외부경쟁요인은 업태 특징에 의한 경쟁요인과 국내ㆍ외적 유통산업 변화추세에 따른 경쟁요인으로, 내부경쟁요인은 CATV 시청자구수의 변화, 신규사업자 진출, 시장집중도, 수익률 향상 전략, SO채널확보 및 투자 인터넷쇼핑몰 운영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TV 홈쇼핑 시장의 내부ㆍ외부경쟁요인의 도출을 통해 업계에는 효율적인 전략의 일환으로 인터넷쇼핑몰의 매출비중확대, M-Commerce와 B2B 전자상거래 부분으로의 사업확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방안 강구를 통한 틈새시장개발, 고객정보 확보를 통한 CRM, SCM 활용 및 개발 등을 제시하고, 정부에는 업체간 경쟁유발을 통한 소비자의 편익증대, 경쟁확대로 인한 소비자 피해최소화, 유통 인프라에 대한 투자확대 및 제도 보완 등을 정책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오프라인에서와 같이 온라인에서의 무선인터넷 이용자인 모티즌은 무선인터넷에 대하여 다양한 관심과 의견을 갖고 있고 다양한 행동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터넷 관련 동일한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구분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연구가 출발하였으며, 그 결과 (m)Veteran (m)Maniac (m)Adopter 3 개의 군집으로 나누어 이들 탄생과 진화 단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는 이제 모티즌의 유형과 특정에 따라 모티즌을 얼마나 정확히 파악하느냐가 급변하는 환경하에서 e 엔터프라이즈들의 마케팅활동에 성공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모름지기 모든 사업이 그러하듯이 모바일 비즈니스의 진짜 이슈는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마케팅 문제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마케팅을 절명하고 이에 관한 경험적 사례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앨범서비스 영역의 공생적 기반 위에 전개되는 온 -오프라인의 경험적 사례를 개발하고 바람직한 마케팅방향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는 인터넷 기반의 앨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주)와이드스쿨이다. 온-오프라인의 협력적 통합마케팅의 전략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온 -오프라인의 뚜렷한 목표를 절정하고 성장방향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나아가 온 -오프라인의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다. 즉, 실천적으로는 \circled1 항상 고객 (customer)기반의 의사결정을 이루며 \circled2 철저한 협력적 돕는 경쟁(competition) 의식과 \circled3 구성원 자신의 일에 대한 자신감(confidence)을 지니고 \circled4 실천을 위한 용기(courage)를 가지고 \circled4 혁신하여 변화(change)를 선도하는 것이다. 온라인(on line)으로 표현되는 인터넷환경은 모든 영역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온라인에 관한 연구는 크게 온라인시장의 경쟁(competition)에 관한 연구와, 온라인 소비자(consumer)에 관한 연구 그리고 온라인 시장 참가기업(company)에 관한 연구로 구분된다(이석규 ; 2001). 이중 기업에 관한 연구의 중심에는 e-biz의 수익모텔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았다(David et al, 1999) 특히 오프라인기업의 경우 어떠한 형태방법으로 온라인 환경에 부응하며 기존의 마케팅활동과 연계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즉 기존의 오프라인기업이 온라인도구변화에 적응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통합에 관한 형태와 전략 등을 명확히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수가 감소하는 것과는 상당히 다른 분포이다. 따라서 우리의 관측 결과는 2001년 사자자리 유성우의 극대 시간 전후 2시간에 적어도 0등급 이하의 밝은 유성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하였을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밝은 유성의 빈도는 유성우 특성 연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표준성만을 이용해 결정된 유성 등급은 유성의 지속 시간에 대한 불확실성과 전천 카메라 감응도의 비선형성에 의한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지적해 둔다.umn chromatography)를 사용하였고 일련의 정제 과정을 통하여 배양액 중의 L-lactic acid 정제 수율은 약 85% 정도로 나타났으며 HPLC로 분석한 결과 99.7%의 순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경향을 나타내며 유입휫수와
$Dst_{min}$ 사이에는 높은 상관관계(0.83)가 있었다. 둘째, 주상기간 중 자기폭풍의 크기가 클수록 플럭스 비 ($f_{max}/f_{ave}$ 는 대체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그리고 75~113keV 에너지 채널에서의$Dst_{min}$ 값과 플럭스 비의 상관계수는 0.74로서 가장 높았으며 나머지 에너지 채널 역시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주상기간 중 총 에너지 유입률 지수와$Dst_{min}$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특히 환전류를 구성하는 주요 입자의 에너지 영역(75~l13keV)에서 가장 높은(0.80) 상관계수를 기록했다. 넷째, 회복기 중에 일어나는 입자들의 유입은 자기폭풍의 지속시간을 연장시키는 경향을 보이며 큰 자기폭풍일수록 현저했다. 주상에서 관측된 이러한 특성은 서브스톰 확장기 활동이 자기폭풍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se that were all low in two aspects, named "the Nonsignificant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