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적외선 센서와 초음파 센서를 사용하여 넓은 범위의 움직임 감지뿐만 아니라 미세 한 움직임을 감지를 할 수 있는 다중 센서를 내장한 움직임 감지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움직임 감지기를 전등과 연계시켜 강의실, 사무실 등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면 전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개개인의 인증을 위한 그래프 이론을 사용한 손등 표면의 정맥 패턴의 인식을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개인 고유의 손 정맥 패턴의 데이터이미지를 사용하여 우리는 기대되는 응답의 측정을 위한 그래프 이론의 틀 내에서 매칭 알고리즘을 사용했다. 전처리과정을 통해 캡쳐된 이미지는 좀 더 날카롭고 명료하게 변환하였으며 세선화하였다. 세선화 후 이 이미지는 다시 정규화하여 노드와 에지셀을 갖춘 그래프를 만들었다. 이 정규화된 그래프는 인접 매트릭스를 만들 수 있었으며, 개개인의 정맥 패턴으로 부터 각각의 인접 매트릭스는 달랐다. 우리는 개인의 정맥 패턴은 실험을 통해 생체인식의 새로운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5.4 무선통신 표준으로 개발된 ZigBee 모듈과 다중센서를 이용하여 방범 방재 상황을 무선으로 Display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방범 시스템은 초음파,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감지 시스템을 구현하였고, 메인칩으로는 PIC16F73을 사용하였다. 전등을 연결, 자동 전등 ON/OFF를 구현하였다. 방재 시스템은 온도센서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ATmega64를 사용한 무선통신모듈인 ZigBee 시스템과 다중센서를 연동하여 방범, 방재 시스템을 구현하여 감지된 데이터를 EndDevice에서 Coordinator로 전송하여 Coordinator에서 전송 받은 데이터를 PC에 Display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시간표 문제는 제약조건을 만족하는 최적화 문제이다. 대부분의 최적화 알고리즘은 일단 시간표를 생성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변형하고 재구성하는 전략을 통해 최적에 도달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시간표 문제는 자원이 부족한 경우에 초기해를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초기해를 만들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은 높은 제약조건을 갖는 과목 먼저 배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제약 조건의 정도를 수치화 한 것을 자유도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 자유도를 정의하고 실험을 통해 자유도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변수들간의 관계 모형을 설정하고 관계성 유무를 분석하는 회귀 분석은 거의 모든 조사 연구 및 실험연구들에서 필수적인 통계 분석 방법이다. 자료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구성되므로 쌍으로 취급되며 모든 통계량 계산은 행렬 연산에 의하여 수행된다. 변수들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하는 모형 설정에 따라 회귀분석 결과의 정확성이 평가되므로 자료 수치들을 XY 평면상에서 점을 찍어 가장 적합한 함수 모형을 선택해야 한다. MS 엑셀의 그래픽 및 행렬 연산 기능의 메뉴들을 사용하면 수집된 자료에 가장 적합한 모형을 설정하고 필요한 모든 가설검정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회귀 분석의 모형 설정 및 가설검정 결과들을 산출하는 엑셀 함수를 이용한 매크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회귀분석 매크로를 한 개의 종속변수와 3개의 독립 변수를 가진 지하철 전기요금 자료 분석에 적용하여 얻은 결과와 엑셀에 내장된 통계 회귀분석 메뉴를 적용한 결과를 비교한다.
폐쇄된 계 내부에서 강체 입자의 회전 운동에는 회전시키는 주체가 되는 몸체와 회전을 당하는 입자로 나눌 수 있다. 이 경우 입자가 몸체에 대해서 구속 될(bounded) 경우 홀로노믹(HOLONOMIC) 시스템으로서 지금까지 동역학에 소개되는 모든 수식이 잘 맞게 해석되고 수식에 의한 구조 또 한 현실과 잘 맞다. 그러나 그 구조가 비흘로노믹 시스템 이면 기존 회전 운동 방정식에서 벗어난다. 본 논문의 목적은 회전 운동 시 홀로노믹 시스템과 비흘로노믹 시스템과의 차이를 장치로 구분 하고 특히 비 홀로노믹 시스템의 현실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델에 수식 화 하는 것이다. 그 수식으로부터 닫힌 회전운동의 질량중심(center of mass) 이동과 외부의 마찰에 대한 갇힌 운동(confined motion)의 표현법을 컴퓨터 그래픽 운동 방법에 응용 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은 블록 정합 움직임 추정을 위한 새로운 방식을 제안한다. 비디오 시퀀스의 현재 블록의 움직임 벡터와 이전 블록의 움직임 벡터는 시간적 상관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전 움직임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면 현재 블록의 움직임 추정에 대한 성능을 높일 수 있고 또한 탐색 횟수를 줄임으로써 계산 복잡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프레임 블록의 인접 블록으로부터 예측된 움직임 정보를 구하여, 이를 탐색 원점으로 하여 수정된 다이아몬드 지역 레이더 패턴으로 블록 정합을 수행하는 블록 정합 움직임 추정 방식을 제안한다. 실험 결과 제안된 방식은 기존의 방식들에 비해 PSNR 값에 있어서 평균적으로 0.06~0.21[dB] 개선되고 속도면에서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기존의 다이아몬드 지역 탐색 알고리즘보다 탐색 속도면에서 9~32%의 성능 향상을 보이면서 화질면에서는 거의 근접하게 나타났다. 제안된 방식은 정량적인 결과뿐만 아니라 부호화후 복호화한 영상의 화질에 있어서도 다른 고속 탐색 알고리즘보다 월등히 우수한 화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