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시스템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Conference)
한국정보시스템학회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 반년간
과학기술표준분류
- 경제/경영 > 경영정보/e-비즈니스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website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website characteristics, user characteristics, and external environments),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in tourism e-business. The following results were determined by verifying five hypotheses using LISREL. Website environments partially support perceived satisfaction and also perceived trust. Satisfaction has a strong effect upon perceived trust while satisfaction doesn't effect perceived loyalty. Trust significantly impacts perceived loyalを in tourism e-business.
-
본 연구는 불확실하고 덜 검증된 인터넷 쇼핑몰 환경에서 거래당사자간의 심장역할을 하는 신뢰의 선행요인을 확인하고, 신뢰와 지각된 위험, 태도, 구매의도간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였다. 똔 연구모형을 검증한 결과 신뢰의 선행요인일 것으로 예상했던 이해타산 기반의 믿음, 구조적 보장, 상황적 규범, e-벤더에 대한 친숙함이라는 4가지 요인 중 구조적 보장, 상황적 규범, e-벤더에 대한 친숙함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선행요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신뢰는 지각된 위험을 낮추고 낮아진 지각된 위험은 고객의 호의적인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지만, 실증분석 결과를 보면 신뢰가 지각된 위험은 낮추지만, 지각된 위험이 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신뢰와 지각된 위험은 부(-)의 관계가 확인되었고, 지각된 위험과 태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찾기가 힘이 들었다. 또한 신뢰는 호의적인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확인되었으며, 호의적인 태도 역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뢰가 태도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신뢰가 태도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도 확인되었다.
-
Nowadays, large amounts of XML documents are available on the Internet. Thus, we need to analyze them multi-dimensionally in the same way as relational data.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frame-work for multidimensional analysis of XML documents, which we call XML-OLAP. We base XML-OLAP on XML warehouses where every fact data as well as dimension data are stored as XML documents. We build XML cubes from XML warehouses. We propose a new multidimensional expression language for XML cubes, which we call XML-MDX. XML-MDX statements target XML cubes and use XQuery expressions to designate the measure data. They specify text mining operators for aggregating text constituting the measure data. We evaluate XML-OLAP by applying it to a U.S. patent XML warehouse. We use XML-MDX queries, which demonstrate that XML-OLAP is effective for multi-dimensionally analyzing the U.S. patents.
-
To query the vast amount of web pages which are available i]l the Internet, it is necessary to extract the encoded information in the web pages for converting it into structured data (e.g. relational data for SQL) or semistructured data (e.g. XML data for XQuery),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web information extraction system, PIES, to convert web information into XML documents. PIES is based on a user-specified target schema and HTML tag pattern descriptions. The web information is extracted by the pattern descriptions and validated by the target schema. We designed a new language to describe extraction rules, and a new regular expression to describe HTML tag patterns. We implemented PIES and applied it to the US patent web site to evaluate its correctness. It successfully extracted more than thousands of US patent data and converted them into XML documents.
-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에 있어 설계방법의 표준화는 업무의 효율화와 결과물 평가를 위해 설계자, 프로그래머, 사용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 소프트웨어 설계방법의 표준화로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이 적극적으로 도입됨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의 UML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기 위하여 수행 프로젝트, 보유 인프라, 조직내부, 조직외부 등 4개의 요인(7개 변수)으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UML 도입 결정요인으로서 UML도구 공급자의 지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UML도구 공급과 관련하여 사용방법 교육 및 사후관리에 대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한편 UML의 도입 후 사용정도에는 객체지향개발언어의 사용정도, UWL도구 공급자의 지원, 조직원의 신기술 학습의욕, 최고경영자의 지원, 프로젝트의 규모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이 지식경영을 실천함에 있어 지식의 문서화 및 재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아니면 조직내 전문가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그리고 지식의 획득 원천을 조직내부와 외부 어디에 두고 있는지에 따라 지식경영의 실천유형을 분류하고, 분류된 실천유형에 따라 기업의 지식경영성과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를 검증하고, 지식경영의 초점 및 지식 원천의 분류변수가 지식경영성과에 미치는 개별 영향력도 함께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증권거래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나아가 고객행동을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원이 직접 증권사 객장을 방문하여 운라인 증권거래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40개 증권사, 420여개설문이 회수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온라인 증권거래를 이용하는 고객층을 분석하면, 여성보다는 남성이 온라인 증권거래를 활발히 이용하고 있으며 연령별로는 40대, 50대, 30대 순으로 나타났으며 직업은 대부분 근로생활자가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50%이상이 매일 접속하고 거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영 규모는 1천만원이하가 다수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증권거래 서비스 품질요인으로 지각된 신뢰성, 지각된 편의성, 지각된 유형성, 지각된 응답성 순으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신뢰성은 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하게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지각으로 나타내며, 지각된 편의성은 온라인증권거래를 이용하기에 얼마나 용이한 지에 대한 지각을 나타낸다. 지각된 유형성은 물적 시설, 장비, 사람, 의사소통 도구의 외형과 같은 부분에 대한 지각을 나타내는 것이다 지각된 응답성은고객을 돕고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의지에 대한 지각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은 재이용이나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고객지향적인 온라인 증권거래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이 이용확대에 중요한 요인임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증권거래에 대한 고객만족의 탐색적인 연구로써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였다는 점과 온라인 증권거래 성과측정요소로써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에 의해 유도된 single-strand 절단을 억제하였다. 이상과 같이 간세포 일차배양에서 양파추출물은 t-BHP에 의해 유발된 간독성, 간세포 생존율 감소, 지질과산화를 농도 의존적으로 억제시켰고 또한 t-BHP에 의해 억제된 GSH-Px, GSH-Rd 및 catalase의 활성을 증가시켰다. 이와 같이 양파추출물의 간보호 및 항산화 효과는 항산화 효소, 특히 catalase의 활성 증가와 hydroxyl radical에 의해 유도된 산화억제 및 이에 따른 지질과산화 억제에 기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chno-economic paradigm)의 시각에서 제시하는 한국경제의 성장
${\cdot}$ 고용${\cdot}$ 분배를 위한 정책방향은 다음과 같은 동태적발전과정으로 요약할 수 있다 : 기초과학연구능력 확충${\rightarrow}$ 소화${\cdot}$ 흡수${\cdot}$ 개량${\rightarrow}$ 토착화 능력의 배양${\rightarrow}$ 자체기술개발, 선진기술 도입, 산업간 및 산업내 기술확산, 국제기술협력${\rightarrow}$ 기술혁신의 촉진${\rightarrow}$ 총요소생산성과 기업경쟁력(자원 및 역량, 프로세스 경쟁력, 품질경쟁력, 시장경쟁력, 고객성과, 시장성과, 재무성과)의 제고${\rightarrow}$ 가격경쟁력(임금, 금리, 물류비용, 환율 등)과 비(非)가격경쟁력(디자인, 에프터서비스, 품질, 운송 등)의 제고${\rightarrow}$ 국가경쟁력의 제고${ -
기존의 정보기술 위험분석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캐나다의 CSE에서 발표한 위험관리 방법론, 미국의 NIST에서 발표한 FIPS 65 정보보호 관리지침에서의 위험분석 방법론, 그리고IS0/IEC JTCl SC27의 정보보호 관리지침 등이 있으며, 위험분석 자동화 도구는 크게 국외와 국내로 나뉘어 국외의 경우 영국의 정성적 위험분석 방법론의 대표적 도구인 CRAMM, 미국의 정량적 위험분석 방법론 도구인 BDSS, 그리고 네트워크 위험분석 중심의 Expert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개발/활용 되고 있다. 한편, 국내 위험분석 자동화 도구로는 한국전산원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위험분석 자동화 도구인 HAWK와 KAIST/펜타 시스템이 있다.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외 위험분석 방법론들의 비교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용적인 위험분석 방법론을제안하고 실용적으로 위험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도구를 개발하고 구현하였다. 세부적으로 위험분석 수행의 절차와 개념적 모형화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표준적 틀을 유지하면서 현재 국내의 실무에 적합하며 간결한 위험분석 도구를 제시하였다.
-
우리나라는 정부의 정보화 촉진정책에 힘입어 전국에 초고속정보통신 기간망이 구축되었고, 산업 및 공공영역에서의 정보인프라를 통한 정보화 확산은 가정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대표하는 정보화 서비스 중의 하나가 디지털 홈 서비스이다. 그러나 디지털 홈 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기술적인 연구에 치중하고 있는 반면, 소비자의 향후 디지털 홈 서비스 수응 등 전략적 관점에서의 체계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 홈 서비스 수용의도에 대한 선행요인들을 고찰하고 디지털 홈 서비스의 잠재 사용자 수용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 수용모델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로는 디지털 홈 서비스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측면, 예컨대 효과적인 상품개발과 마케팅을 위한 적절한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
Recently, the area of ubiquitous computing has gained a great attention both in academics and in industry. However previous research on this area attempts the categorization in part of context and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CSFs) and services ubiquitous computing unsuccesfull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 framework on ubiquitous computing, including its context, roadmap, CSFs, and services.
-
최근 내장형 시스템의 운영체제로 임베디드 리눅스가 점차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더욱 복잡한 내장형 소프트웨어를 빨리 개발하여 적시에 상품화하는데 필수적인 임베디드 리눅스용 원격 통합개발환경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Vxworks나 QNX와 같은 내장형 운영체제의 개발 환경에 비해서 임베디드 리눅스용 개발 환경은 편리성과 기능성이 미흡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환경 EIDE(Embedded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s)를 제시한다. EIDE는 크로스 툴체인, 디버거, 모니터등 다양한 도구들로 구성되며 모두 GUI에 기반한다. 또한 EIDE의 다양한 도구들이 타겟을 접근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타겟 에이전트를 제안한다. 타겟 에이전트는 호스트/타겟 환경이라 할지라도 개발자가 GUI로 된 EIDE의 통합개발환경 안에서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원격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여러 도구의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멀티쓰레드 구조의 타겟 에이전트를 제안하고, 타겟 에이전트가 EIDE에서의 원격 개발을 어떻게 더욱 편리하게 하는지 설명한다.
-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로 모바일 비즈니스 서비스 수요의 증대와 다양한 사용자 요구사항 및 변경이 빈번해짐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적시에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이 필수적이다.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라인은 공통의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제품 혹은 소프트웨어 시스템 집합으로 특정 영역의 시장과 용도의 요구사항에 따라 재사용 가능한 아키텍처 및 컴포넌트를 구성함으로써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시스템을 분할하고 구조화하여 시스템의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개념이 중요시 되면서 아키텍처의 개발과 평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CBD (Component Based Development)를 기반한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라인(PLD: Product Line based Development)을 도입하여 모바일 비즈니스 도메인에 적합한 모바일 응용 시스템 아키텍처(MASA: Mobile Application System Architecture)를 제시한다.
-
비즈니스 전략 및 환경이 정적인 환경에서 동적인 환경으로 변화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제공되는 서비스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하기 위한 이동성을제공하기 위한 기술로 모바일 서비스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웹 서비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요청-응답방식의 모바일 환경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힘들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이동성을 고려한 아키텍처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에이전트 컴퓨팅아키택처에 의해 상호운영성이 높은 모바일 에이전트 컴퓨팅을 통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컴포넌트를 이용한 개발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PDA 서비스를 위해 모바일 에이전트를 이용하여 이를 위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모바일 에이전트 아키텍처를 정의하고 각 레이어에서 식별된 컴포넌트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
프로덕트 라인은 다양하게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사항과 특정 도메인에 속하는 응용들 간의 재사용 가능한 아키텍처 및 컴포넌트의 구성으로부터 연관된 시스템 구축 시 생산성과 품질의 향상을 제공함으로써 현재 많은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이들 프로덕트 라인에서는 프로덕트들 사이의 공통성과 변화성에 초점을 두고 이들 분류 방법으로 휘처 모델링이라는 개념을 주로 사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또한 재사용 가능한 아키텍처는 많은 변화 계획들과 메커니즘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러한 변화들이 일어나는 상황을 이해하는 것과 특별한 상황에서도 가능하게 하는 옵션들을 기록하는 것은 명확히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명확한 변화성의 표현과 아키텍처에서 변경되는 적절한 위치를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휘처 모델을 기반으로 한 아키텍처 상의 컴로넌트 변화성과 컴포넌트 간의 관련성에서의 변화성 표현방법을 기술하고. 제시한 이론을 기반으로 웹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지난 10년 동안 SCM 성공요인에 대한 많은 연구가 되어 왔으며, 그 중 절반은 성공적인 SCM 실행을 위한 파트너 간의 협력과 SCM 성과요인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CM의 특징상 그 범위가 광대하고 명확하지 않아 관련연구에서 SCM 성공에 관한포괄적인 연구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부분적으로 이루어 졌던 공급체인관리의 성공과 관련한 연구들을 통합된 5가지 구성요소로 분류 및 정리하였으며, 각 구성요소에 따른 종속변수를 정리하여 SCM 성공모형의 통합된 관점을 제공한다.
-
As the electronic market grows, the vendors establish internet shopping mall with a plenty of electronic catalogs and prepare to respond rapid electronic market growth. Consequently, building attractable electronic catalogs is very important to give a customer satisfaction. Based on prior researches, this study suggest a research model to understand the factors of electronic catalogs and their impact on the customer's relationship quality. As a result, this study confirmed that accuracy, timeless, interaction, presentation, and information structure of electronic catalog were important factors. And their impact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trust were proved to be substantial. These results will contribute to provide implicit guidelines to the developers of internet shopping malls.
-
항만정보시스템의 기능과 항만유형과는 관련성이 있는 것일까? 본 연구에서는 선진항만들의 유형과 정보시스템 기능 분석을 통하여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항만들은 자산의소유와 운영의 주체에 따라 국유제, 공영자치제, 지방자치제(지방정부자치제) 및 사유제의 4가지로 유형으로 구분된다. 유형에 따른 항만들의 주요 활동도 달라진다. 국유제와 지방자치제의 경우는 행정처리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 공영자치제와 사유제는 고객서비스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항만의 유형과 정보시스템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국유제, 지방자치제 항만에는 업무처리 중심의 시스템이 발달하여 있으며, 사유제 및 공영자치제 항만에는 고객서비스를 최우선으로하는 커뮤니티 시스템과 e-Business 시스템이 발달되어 있었다. 항만유형별 정보시스템의 차이는 부산항만정보시스템의 개선에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그동안 국유제 항만으로서 운영되던 부산항이 공영자치제 유형의 운영방식으로 변경됨에 따라 항만정보시스템도 추세에 따라 개선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3단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 1단계가 미러링(Mirroring) 단계로서 항만운영을 안정화시키는 단계이며, 제 2단계에서는 커뮤니티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의 서비스를 제고시키는 협업화단계로 설정하였으며, 제 3단계는 부가가치창출을 위한 수익형 시스템을 개발하는e-Business 개발단계로 설정하였다.
-
인터넷의 성장은 고객에게 많은 혜택을 주었지만, 방대한 양의 정보는 오히려 장시간의 상품 탐색과 제품 선택을 어렵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정보의 양을 줄여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고객들은 요구를 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다양한 방법들이 고객에게 제시 되어졌다. 제시되어진 방법 중의 하나가 개인화 추천 시스템이다. 추천 시스템은 고객의 취향과 관심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 해 주는 서비스로서 상품 검색 노력을 줄여 주고, 고객의 취향에 적합한 제품을 제시 해 줌으로써 고객충성도 제고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추천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기법은 협업 필터링이다. 협업 필터링은 협업에서도유용한 기법으로 인정을 받았다. 하지만 희박성과 확장성이라는 문제점으로 인해 추천의 정확도가 다소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Hybrid 협업 필터링 기법을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추천 기법이 혼합되어진 Hybrid 추천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자 한다.
-
Today, many universities are confronted with the changing education paradigm such as e-Learning, Distance Education, Virtual University. This IT-based learning paradigm shift is certainly a new opportunity or a threat to our universities. The Local University Community e-Learning Centers that support the demand of e-Learning for their community are recommended. Tn order to operate these centers efficiently, the strategic roles of the e-Learning center should first be defined. To define the strategic roles, We classified the strategic roles of the e-Learning center into four dimensions, (1) to improve management efficiency, (2) to enhance educational service, (3) to acquire competitive advantages, (4) to build new education infrastructure, and each dimension has S or 6 measurement items. As result, to enhance the educational service was considered as the most significant factor among the four dimensions of strategic roles, and the infrastructure building was the next. Through the strategic roles definition and analysis of expected role ratings, we could have recommended the direction and operation policies of the e-Learning cen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