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민정.김혜규.강예원(2015). 사회적 기업가 육성을 위한 창업 역량 연구: KAIST 사회적 기업가 MBA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30(1), 217-243.
- 강병준.최조순(2013). 서울형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의 관계 및 조직형태의 조절 효과.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3(2), 165-189.
- 강진규(2023).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컨설턴트 인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광운대학교.
- 권미영.정해주(2012). 기업가, 기술 및 네트워크 특성이 기술창업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7(1), 7-18.
- 구기관(2023). 연구기반 스핀오프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지원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한밭대학교.
- 기녕(2022). 기술창업의지와 창업성과에 관한 연구: 창업자역량과 기술사업화능력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 김성환(2023).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적 자기효능감이 기회인식, 기회활용 그리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 김수길(2023). 정부 기업지원 사업이 기업성장에 미치는 영향:정부지원활용, 기업지원 만족도, 흡수역량, 성장단계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 김숙연.김선구(2016). 사회적기업 특성이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업교육연구, 30(4), 55-73.
- 김양기(2022). 자영업 창업자의 창업특성 및 창업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김연정(2012). 사회적 기업의 현황 및 정책분석: 한국, 일본, 유럽 및 미국의 노인고용창출을 중심으로. 아시안연구, 15(3), 189-210.
- 김원주(2022). CEO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이 중소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적 반평등성과 사회적 위계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호서대학교.
- 김창봉.백남육(2019). 창업가의 전략적 역량과 경험 특성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실증 연구: 사회적 가치 추구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4(4), 43-59.
- 김형철(2011). 벤처기업 내부역량과 경쟁전략 간의 적합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4(2), 769-787.
- 김혜원.(2011). 한국의 사회적기업 지원정책의 개선 방안 연구: 일자리 창출 중심의 지원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한국문화경제학회 춘계학술대회, 12-24.
- 노경섭(2019). 제대로 알고 쓰는논문 통계분석. 서울: 한빛아카데미
- 박소연(2010). 사회적기업가의 역량모델 개발연구. HRD硏究, 12(2), 67-87.
- 박수지.엄태영(2010). 사회적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경제적 성과의 모순관계와 전통적인 사회경제조직의 조절효과. 보건사회연구, 30(2), 287-311.
- 박청훈(2020). 중소 조선기업의 기업가 정신과 경영자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 방혜민(2016). 창업자 특성이 기술창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 생태계플랫폼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 배병렬(2009). AMOS 17.0 구조방정식 모델링. 서울: 도서출판청람.
- 백남육(2020). 창업가의 경영 역량과 배경적 특성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 손동원.허원창(2019). 사회적 기업의 성장과 보호된 시장의 역할 공공기관 우선구매제도의 효과.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12(1), 31-53.
- 송지준(2019). 논문통계의 이해와 적용: SPSS와 AMOS를 활용. 서울: 21세기사.
- 신금자(2020). CEO특성이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와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일대학교.
- 윤재웅(2022). 중소기업의 핵심역량이 경영전략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 윤기선.박정선(2017). 상공인사업자 경영교육에 따른 기업가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물류학회지, 7(3), 67-78.
- 윤희경.서진선(2023). 마케팅믹스 요인과 사회적 가치 인식이 공공기관 종사자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전/세종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협동조합연구, 41(3), 97-112.
- 이광우(2008).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 이미경(2020). 사회적 기업가의 경영역량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경제적.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 이소연.백경민(2020). 한국사회적기업의 성장: 제도적 맥락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연구, 59(1), 165-185.
- 이승용(2016). 사회적기업의 구조화와 지속가능성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박사학위 논문, 경기대학교.
- 이완재(2018). 기업가 지향성과 기업자원이 기술혁신성과와 기술혁신양면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 이종한(2024). 중소벤처기업의 기업가 자기효능감이 지각된 기업효능감, 정책만족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한성대학교.
- 이종혁(2020). 사회적 기업의 영향요인과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분석. 박사학위 논문, 충북대학교.
- 이준구(2021). 창업가 역량특성과 기업가정신이 창업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역 창업지원기관 역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 이충기(2017). 관광조사통계분석. 서울: 대왕사.
- 이한기(2023). 한국 반도체 소부장기업 CEO특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 이혜영.김진수(2018). 초기 및 후기 기술창업기업 창업가의 역량 모델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13(4), 99-116.
- 임아름(2015). 청년창업가의 역량이 창업행동과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 임철헌(2011).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리더십이 인적자원개발체제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 임현지(2019). 사회적기업 성과의 영향요인: 이해관계자 간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전현수.최균(2020). 사회적기업의 조직역량이 사회적성과에 미치는 효과: 경제적 성과의 조절 효과 분석. 사회적기업연구, 13(3), 139-166.
- 전혜선(2017). 사회적 기업가의 역량과 사회적 가치추구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서울벤처대학원.
- 정은호(2023).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성과간의 관계 : 효능감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정행로(2022). 직장인 창업생태계 인식과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창업기회역량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 조규연(2014). 소상공인의 창업자 특성과 경영지원서비스가 운영역량 및 운영성과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 조병준(2021). 조직구성원의 사회적기업가정신과 CEO 사회적자본이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 조영복(2011). 한국의 사회적기업 육성모델과 국제비교. 사회적기업연구, 4(1), 81-103.
- 조영복.곽선화.류정란(2010). 직무특성 및 팀 리더의 태도가 창의성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7(4), 431-448.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2024). 한 손에 잡히는 사회적기업. 경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 한상봉(2019). 소상공인 CEO특성과 정보활동이 혁신활동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 허다희(2021). 소자본 창업자의 경영자 특성,의사결정성향, 경영전략 및 경영성과의 구조적 관계: 정부지원서비스 조절효과 검증. 박사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 Alter, S. K.(2006). Social Enterprise Models and Their Mission and Money Relationships.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UK.
- Ardichvili, A., Cardozo, R., & Ray, S.(2003). A Theory of Entrepreneurial Opportunity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8(1), 105-123.
- Assudani, R. H.(2008). What does it mean to manage 'knowledge': implications for the strategic management of knowledge infirm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and Decision Making, 9(6), 646-659.
- Austin, J., Stevenson, H., & Wei-Skillern, J.(2006). Social and Commercial Entrepreneurship: Same, Different, or Both?.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0(1), 1-22.
- Bacq, S., & Janssen, F.(2011). The Multiple Faces of Social Entrepreneurship: A Review of Definitional Issues Based on Geographical and Thematic Criteria. Entrepreneurship & Regional Development, 23(5-6), 373-403.
-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 Baron, R. A., & Ensley, M. D.(2006). Opportunity Recognition as the Detection of Meaningful Patterns: Evidence from Comparisons of Novice and Experienced Entrepreneurs. Management science, 52(9), 1331-1344.
- Baum J. R., Locke, E., & Smith, K. G.(2001). A multidimensional -171- model of venture growt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 44(2), 292-303.
- Berchicci, L., Dowell, G., & King, A. A.(2012). Environmental capabilities and corporate strategy: exploring acquisitions among us manufacturing firm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3(9), 1053-1071.
- Bowman, C., & Ambrosini, V.(2003). How the resource-based view and the dynamic capability views of the firm inform corporate-level strategy.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14, 289-303.
- Capps, C. J. III., Jackson, G. K., & Hazen, S. E.(2002). Strategic management synergy in the twenty-first century. Journal of Applied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7(1), 76-93.
- Caliendo, M., & Rodriguez, D.(2023). Divergent Thinking and Post-Launch Entrepreneurial Outcomes: Non-Linearities and the Moderating Role of Experience. Small Business Economics, 62, 1523-1553.
- Campbell-Hunt, C.(2000). What have we learned about genericstrategies? A meta-analysi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1, 127-154.
- Chaffey, D., & Smith, P. R.(2013). Emarketing Excellence: Planning and Optimizing Your Digital Marketing. Routledge, London: UK.
- Chandler, G. N., & Jansen, E.(1992). The founder's self-assessed competence and venture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7(3), 223-236.
- Chandler, G. N., & Hanks, S. H.(1994). Founder Competence, the Environment and Venture Performanc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18(3), 77-90.
- Chatterjee, S., Chaudhuri, R., Vrontis, D., & Thrassou, A.(2022). Sme Entrepreneurship and Digitalization: the Potentialities and Moderating Role of Demographic Factor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79, 121648.
- Cline, B. N., Williamson, C. R., & Xiong, H.(2022). Trust, Regulation, and Market Efficiency. Public Choice, 190(3), 427-456.
- Coase, R. H.(2013). The Problem of Social Cost. The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56(4), 837-877.
-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
- Dart, R.(2004). The Legitimacy of Social Enterprise. Nonprofit Management and Leadership, 14(4), 411-424.
- Dees, J. G.(1998). The Meaning of Social Entrepreneurship. In: Kauffman Center for Entrepreneurial Leadership. Standford University, CA: USA.
- Defourny, J., & Nyssens, M.(2008). Social enterprise in Europe: Recent trends and developments. Social Enterprise Journal, 4(3), 202-228.
- DeSarbo, W. S., Di Benedetto, C. A., Song, M., & Sinha, I.(2005). Revisiting the miles and snow strategic framework: uncovering interrelationships between strategic types, capabilities, environmental uncertainty, and firm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6(1), 47-74.
- DeTienne, D. R., & Chandler, G. N.(2004). Opportunity Identification and Its Role in the Entrepreneurial Classroom: A Pedagogical Approach and Empirical Test.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3(3), 242-257.
- Di Domenico, M., Haugh, H., & Tracey, P.(2010). Social Bricolage: Theorizing Social Value Creation in Social Enterprise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4(4), 681-703.
- Doherty, B., Haugh, H., & Lyon, F.(2014). Social enterprises as hybrid organizations: A review and research agenda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6(4), 417-436.
- Erokhin, V., Tianming, G., & Andrei, J. V.(2023). Government Interventions in Unbalanced Markets. In Contemporary Macroeconomics: New Global Disorder. Springer Texts in Business and Economics, 5(2), 335-369.
- Fornell, C., &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 Frynas, J. G., Mellahi, K. & Pigman, G. A.(2006). First mover advantages in international business and firm-specific political resourc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7(4), 321-345.
- Gaebler, T., & Osborne, D.(1919). Reinventing Government: How the Entrepreneurial Spirit Is Transforming the Public Sector. Plume: Palo Alto.
-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7th ed). New Jersey: Prentice Hal.
- Hayes, F. A.(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US: Guilford publications.
- Hoque, Z.(2004). A contingency model of the association between strategy, environmental uncertainty and performance measurement: impa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13, 485-502.
- Hussey, D.(2002). Company analysis: determining strategic capability. Strategic Change, 11(1), 43-52.
- Kotler, P., Roberto, N., & Lee, N.(2002). Social Marketing: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 Krueger, N. F., Reilly, M. D., & Carsrud, A. L.(2000). Competing model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9), 7-28.
- Lawless, M. W., Bergh, D. D., & Wilsted, W. D.(1989). Performance variations among strategic group members: an examination of individual firm capability. Journal of Management, 15, 649-661.
- Lopez, S. V.(2005). Competitive advantage and strategy formulation: therole of dynamic capabilities. Management Decision, 43(5), 661-669.
- Loue & Baronet, J.(2012). Toward a new entrepreneurial skills and competencies framework: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ship and Small Business, 17(4), 455-477.
- Mair, J., & Marti, I.(2006). Social Entrepreneurship Research: A Source of Explanation, Prediction, and Delight. Journal of World Business, 41(1), 36-44.
- Man, T. W., Lau, T., & Chan, K. F.(2002). The Competitivenes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 Conceptualization with Focus on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7(2), 123-142.
- Mauri, A. J., & Michaels, M. P.(1998). Firm and industry effects within strategic management: an empirical examination. Strategic Management Review, 19, 211-219.
- Mir Shahid & Shibu John(2016). A Comparative Study of Different Clustering Algorithms for Software Defect Predi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and General Science, 12(2), 280.
- Moore, M.(2005). Towards a confirmatory model of retail strategy types: an empirical test of Miles and Snow.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5), 696-704.
- Moshe, S., & Lerner, M.(2006). Gauging the succes of social ventures initiated by individual social enterpreneurs. Journal of World Business, 41, 6-20.
- Neumann, T.(2021).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on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Welfare and Its Determinants: A Systematic Review. Management Review Quarterly, 71(3), 553-584.
- Nicholls, A.(2008). Social Entrepreneurship: New Models of Sustainable Social Change. UK: OUP Oxford.
- North, D. C.(1990). Institutions, Institutional Change and Economic Performanc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OECD(1991). Social enterprises OECD publications Paradigm.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8.
- Ostrom, E.(1990). Governing the Commons: The Evolution of Institutions for Collective Action.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Pandza, K., & Thorpe, R.(2009). Creative search and strategicsense-making: missing dimensions in the concept of dynamic capabilities.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20(1), 118-131.
- Parnell, J. A.(1997). New evidence in the generic strategy and business performance debate: a research note.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8(2), 175-181.
- Peng, M. W.(2003). Institutional transitions and strategic choic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8(2), 275-296.
- Peredo, A. M., & McLean, M.(2006). Social Entrepreneurship: A Critical Review of the Concept. Journal of World Business, 41(1), 56-65.
- Peteraf, M., Di Stefano, G., & Verona, G.(2013). The elephant in the room of dynamic capabilities: bringing two divergingconversations together.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4(12), 1389-1410.
- Phelan, S. E., Ferreira, M., & Salvador, R.(2002). The first twenty years of th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3(12), 1161-1168.
- Politis, D.(2005). The Process of Entrepreneurial Learning: A Conceptual Framework.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9(4), 399-424.
- Porter, M. E.(1995). Competitive advantage: Creating and sustaining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The Free Press.
- Reuther, K., Dahle, Y., Schmidt, C., & Schosser, F.(2023). Motivational Facets of Sustainable Entrepreneurship: A Systematic Review and Future Research Agenda. Sustainability, 15(3), 2272.
- Shaw, E., & Carter, S.(2007). Social Entrepreneurship: Theoretical Antecedents and Empirical Analysis of Entrepreneurial Processes and Outcomes.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Enterprise Development, 14(3), 418-434.
- Spencer Jar, L. M., & Spence, S. M.(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US: John Wiley & Sons.
- Talukder, S. C., Lakner, Z., & Temesi, A.(2024). Development and State of the Ar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 Bibliometric Review. Education Sciences, 14(3), 295.
- Teece, D. J., Pisano, G., & Shuen, A.(1997). Dynamic capabilities andstrategic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8(7), 509-533.
- Teran-Yepez, E., Jimenez-Castillo, D., & Sanchez-Perez, M.(2022). The Effect of International Opportunity Recognition Processes on Problem-Solving Competence: How Does Past Negative Entrepreneurial Experience Matter?. Oeconomia Copernicana, 13(2), 541-579.
- Thompson, J., Alvy, G., & Lees, A.(2000). Social Entrepreneurship-a New Look at the People and the Potential. Management Decision, 38(5), 328-338.
- Timmons, J. A.(1994). New venture creation. IL: Irwin.
- Ucbasaran, D., Westhead, P., & Wright, M.(2009). The Extent and Nature of Opportunity Identification by Experienced Entrepreneur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4(2), 99-115.
- Urbano, D., Turro, A., Wright, M., & Zahra, S.(2022). Corporate Entrepreneurship: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and Future Research Agenda. Small Business Economics, 59(4), 1541-1565.
- Vogel, R., & Guttel, W. H.(2013). The dynamic capability view instrategic management: a bibliometr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5(4), 426-446.
- Wang, C., Mundorf, N., & Salzarulo-McGuigan, A.(2022). Entrepreneurship Education Enhances Entrepreneurial Creativity: The Mediating Role of Entrepreneurial Inspir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0(2), 100570.
- Weerawardena, J., & Mort, G. S.(2006). Investigating Social Entrepreneurship: A Multidimensional Model. Journal of World Business, 41(1), 21-35.
- Wheeler, D., McKague, K., & Thomson, J.(2003). Sustainable livelihoods and the private sector: How development agencies can strengthen sustainable local enterprise networks(Final Report). New York: School of Business, New York University.
- Williamson, O. E.(1981). The Economics of Organization: The Transaction Cost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7(3), 548-577.
- Yunus, M., Moingeon, B., & Lehmann-Ortega, L.(2010). Building Social Business Models: Lessons from the Grameen Experience. Long Range Planning, 43(2-3), 308-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