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가의 경영역량이 공공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험특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Social Entrepreneurs' Management Capabilities on Public Market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Experience Characteristics

  • 조태연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 하태관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 Cho, Tae-yeon (Graduate School of Ventures, Hoseo University, Department of Venture Mnangement ) ;
  • Ha, Tae-kwan (Graduate School of Ventures, Hoseo University, Department of Venture Mnangement)
  • 투고 : 2024.07.01
  • 심사 : 2024.08.20
  • 발행 : 2024.10.31

초록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의 경영역량과 경험특성이 공공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정부는 2007년 사회적기업 육성법을 제정하여 사회적기업을 통한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제반 사회 문제 해결을 도모하였다. 그러나 기대와 달리 사회적기업 육성 성과는 양적 성장에 치우쳐 사회적기업의 본원적 경쟁력과 사회적 순기능 확산이라는 내실 있는 정책목표 달성은 다소 미흡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본원적 경쟁력이 어떻게 높아질 수 있는지? 특히 정부가 지원하는 공공시장에서의 사회적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적기업의 공공시장 성과와 사회적 기업가의 경영역량 및 경험특성의 매개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적 기업가의 경영역량 중 전략적 역량, 기술·전문적 역량, 마케팅역량이 사회적기업의 공공시장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관리적 역량은 공공시장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사회적 기업가의 경영역량특성 중 기술·전문적 역량, 전략적 역량, 마케팅역량이 경험특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나, 관리적 역량은 경험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사회적기업의 공공시장성과와 경영역량 및 경험특성 간의 매개 효과 검정에 있어서 전략적 역량, 마케팅역량은 공공시장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술·전문적 역량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사회적 기업가의 전략적 역량, 마케팅역량과 공공시장성과 간 관계에서 경험특성은 부분 매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술·전문적 역량과 공공시장과 간 관계에서 경험특성은 완전 매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기대했던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제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선 사회적기업이 본원적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제반 정책적 지원이 확대되어야 하며 특히 사회적기업의 공공시장 성과를 촉진하는 다양한 정책적 지원과 함께 사회적 기업가의 다양한 사회적 경제활동 경험 축적과 경영역량 강화에 도움을 주는 여러 정책적 방안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이다. 최근 정부가 육성하고 있는 소셜벤처 기업들의 사회적 기업도약과 지속 기능을 위한 정책에도 공공시장 강화정책을 필수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social entrepreneurs' management competencies and background characteristics on public market performance. The government enacted the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ct in 2007 to create sustainable jobs and solve various social problems through social enterprises. However, contrary to expectations, the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 promotion has been criticized for being biased toward quantitative growth and not achieving the real policy goal of spreading the intrinsic competitiveness and net social functions of social enterprises. Under these circumstance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the intrinsic competitiveness of social enterprises can be enhanced, especially in the public market supported by the government, by focusing on the mediating relationship between the public market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and the management capabilities and experience characteristics of social entrepreneurs. The results showed that among the management competencies of social entrepreneurs, strategic competencies, technical and professional competencies, and marketing competencies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public market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while managerial competencies have no effect on public market performance. Second, when it comes to the management capability characteristics of social entrepreneurs, we find that technical and professional capabilities, strategic capabilities, and marketing capabilities have a positive effect on experience characteristics, but managerial capabilities have no effect on public market performance. Third, in the test of the mediating effect of experience characteristics on the public market performance of social entrepreneurs' management competence characteristics, it is found that strategic competence and marketing competence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public market performance, while technical and professional competence is not significant. In conclusion, experience characteristics have a partial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entrepreneurs' strategic and marketing capabilities and public market performance, while experience characteristics have a full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chnical and professional capabilities and public market performance. In order to create jobs and solve various social problems through fostering social enterprises as expected by the government, all kinds of policy support should be expanded to help social enterprises develop sustainable growth and development with intrinsic competitiveness, and in particular, various policy supports to facilitate social enterprises' entry into the public market should be considered, as well as various policy measures to help social entrepreneurs accumulate experience in various social economic activities and strengthen their management capabilities. In addition, it is essential to introduce policies to strengthen the capacity to enter the public market in policies for social enterprise leap forward and sustainability of social venture companies fostered by the government.

키워드

참고문헌

  1. 강민정.김혜규.강예원(2015). 사회적 기업가 육성을 위한 창업 역량 연구: KAIST 사회적 기업가 MBA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30(1), 217-243.
  2. 강병준.최조순(2013). 서울형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의 관계 및 조직형태의 조절 효과.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3(2), 165-189.
  3. 강진규(2023).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컨설턴트 인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광운대학교.
  4. 권미영.정해주(2012). 기업가, 기술 및 네트워크 특성이 기술창업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7(1), 7-18.
  5. 구기관(2023). 연구기반 스핀오프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지원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한밭대학교.
  6. 기녕(2022). 기술창업의지와 창업성과에 관한 연구: 창업자역량과 기술사업화능력의 이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7. 김성환(2023).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적 자기효능감이 기회인식, 기회활용 그리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8. 김수길(2023). 정부 기업지원 사업이 기업성장에 미치는 영향:정부지원활용, 기업지원 만족도, 흡수역량, 성장단계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9. 김숙연.김선구(2016). 사회적기업 특성이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업교육연구, 30(4), 55-73.
  10. 김양기(2022). 자영업 창업자의 창업특성 및 창업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11. 김연정(2012). 사회적 기업의 현황 및 정책분석: 한국, 일본, 유럽 및 미국의 노인고용창출을 중심으로. 아시안연구, 15(3), 189-210.
  12. 김원주(2022). CEO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이 중소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적 반평등성과 사회적 위계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호서대학교.
  13. 김창봉.백남육(2019). 창업가의 전략적 역량과 경험 특성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실증 연구: 사회적 가치 추구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4(4), 43-59.
  14. 김형철(2011). 벤처기업 내부역량과 경쟁전략 간의 적합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4(2), 769-787.
  15. 김혜원.(2011). 한국의 사회적기업 지원정책의 개선 방안 연구: 일자리 창출 중심의 지원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한국문화경제학회 춘계학술대회, 12-24.
  16. 노경섭(2019). 제대로 알고 쓰는논문 통계분석. 서울: 한빛아카데미
  17. 박소연(2010). 사회적기업가의 역량모델 개발연구. HRD硏究, 12(2), 67-87.
  18. 박수지.엄태영(2010). 사회적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경제적 성과의 모순관계와 전통적인 사회경제조직의 조절효과. 보건사회연구, 30(2), 287-311.
  19. 박청훈(2020). 중소 조선기업의 기업가 정신과 경영자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20. 방혜민(2016). 창업자 특성이 기술창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창업 생태계플랫폼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21. 배병렬(2009). AMOS 17.0 구조방정식 모델링. 서울: 도서출판청람.
  22. 백남육(2020). 창업가의 경영 역량과 배경적 특성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3. 손동원.허원창(2019). 사회적 기업의 성장과 보호된 시장의 역할 공공기관 우선구매제도의 효과.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12(1), 31-53.
  24. 송지준(2019). 논문통계의 이해와 적용: SPSS와 AMOS를 활용. 서울: 21세기사.
  25. 신금자(2020). CEO특성이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와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일대학교.
  26. 윤재웅(2022). 중소기업의 핵심역량이 경영전략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27. 윤기선.박정선(2017). 상공인사업자 경영교육에 따른 기업가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물류학회지, 7(3), 67-78.
  28. 윤희경.서진선(2023). 마케팅믹스 요인과 사회적 가치 인식이 공공기관 종사자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전/세종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협동조합연구, 41(3), 97-112.
  29. 이광우(2008).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30. 이미경(2020). 사회적 기업가의 경영역량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경제적.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31. 이소연.백경민(2020). 한국사회적기업의 성장: 제도적 맥락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연구, 59(1), 165-185.
  32. 이승용(2016). 사회적기업의 구조화와 지속가능성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박사학위 논문, 경기대학교.
  33. 이완재(2018). 기업가 지향성과 기업자원이 기술혁신성과와 기술혁신양면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34. 이종한(2024). 중소벤처기업의 기업가 자기효능감이 지각된 기업효능감, 정책만족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한성대학교.
  35. 이종혁(2020). 사회적 기업의 영향요인과 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분석. 박사학위 논문, 충북대학교.
  36. 이준구(2021). 창업가 역량특성과 기업가정신이 창업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역 창업지원기관 역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37. 이충기(2017). 관광조사통계분석. 서울: 대왕사.
  38. 이한기(2023). 한국 반도체 소부장기업 CEO특성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39. 이혜영.김진수(2018). 초기 및 후기 기술창업기업 창업가의 역량 모델에 관한 연구. 벤처창업연구, 13(4), 99-116.
  40. 임아름(2015). 청년창업가의 역량이 창업행동과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41. 임철헌(2011).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리더십이 인적자원개발체제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42. 임현지(2019). 사회적기업 성과의 영향요인: 이해관계자 간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43. 전현수.최균(2020). 사회적기업의 조직역량이 사회적성과에 미치는 효과: 경제적 성과의 조절 효과 분석. 사회적기업연구, 13(3), 139-166.
  44. 전혜선(2017). 사회적 기업가의 역량과 사회적 가치추구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서울벤처대학원.
  45. 정은호(2023).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성과간의 관계 : 효능감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46. 정행로(2022). 직장인 창업생태계 인식과 기업가정신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창업기회역량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47. 조규연(2014). 소상공인의 창업자 특성과 경영지원서비스가 운영역량 및 운영성과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48. 조병준(2021). 조직구성원의 사회적기업가정신과 CEO 사회적자본이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49. 조영복(2011). 한국의 사회적기업 육성모델과 국제비교. 사회적기업연구, 4(1), 81-103.
  50. 조영복.곽선화.류정란(2010). 직무특성 및 팀 리더의 태도가 창의성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7(4), 431-448.
  51.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2024). 한 손에 잡히는 사회적기업. 경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52. 한상봉(2019). 소상공인 CEO특성과 정보활동이 혁신활동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53. 허다희(2021). 소자본 창업자의 경영자 특성,의사결정성향, 경영전략 및 경영성과의 구조적 관계: 정부지원서비스 조절효과 검증. 박사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54. Alter, S. K.(2006). Social Enterprise Models and Their Mission and Money Relationships.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UK.
  55. Ardichvili, A., Cardozo, R., & Ray, S.(2003). A Theory of Entrepreneurial Opportunity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8(1), 105-123.
  56. Assudani, R. H.(2008). What does it mean to manage 'knowledge': implications for the strategic management of knowledge infirm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and Decision Making, 9(6), 646-659.
  57. Austin, J., Stevenson, H., & Wei-Skillern, J.(2006). Social and Commercial Entrepreneurship: Same, Different, or Both?.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0(1), 1-22.
  58. Bacq, S., & Janssen, F.(2011). The Multiple Faces of Social Entrepreneurship: A Review of Definitional Issues Based on Geographical and Thematic Criteria. Entrepreneurship & Regional Development, 23(5-6), 373-403.
  59.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
  60. Baron, R. A., & Ensley, M. D.(2006). Opportunity Recognition as the Detection of Meaningful Patterns: Evidence from Comparisons of Novice and Experienced Entrepreneurs. Management science, 52(9), 1331-1344.
  61. Baum J. R., Locke, E., & Smith, K. G.(2001). A multidimensional -171- model of venture growt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 44(2), 292-303.
  62. Berchicci, L., Dowell, G., & King, A. A.(2012). Environmental capabilities and corporate strategy: exploring acquisitions among us manufacturing firm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3(9), 1053-1071.
  63. Bowman, C., & Ambrosini, V.(2003). How the resource-based view and the dynamic capability views of the firm inform corporate-level strategy.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14, 289-303.
  64. Capps, C. J. III., Jackson, G. K., & Hazen, S. E.(2002). Strategic management synergy in the twenty-first century. Journal of Applied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7(1), 76-93.
  65. Caliendo, M., & Rodriguez, D.(2023). Divergent Thinking and Post-Launch Entrepreneurial Outcomes: Non-Linearities and the Moderating Role of Experience. Small Business Economics, 62, 1523-1553.
  66. Campbell-Hunt, C.(2000). What have we learned about genericstrategies? A meta-analysi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1, 127-154.
  67. Chaffey, D., & Smith, P. R.(2013). Emarketing Excellence: Planning and Optimizing Your Digital Marketing. Routledge, London: UK.
  68. Chandler, G. N., & Jansen, E.(1992). The founder's self-assessed competence and venture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7(3), 223-236.
  69. Chandler, G. N., & Hanks, S. H.(1994). Founder Competence, the Environment and Venture Performance.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18(3), 77-90.
  70. Chatterjee, S., Chaudhuri, R., Vrontis, D., & Thrassou, A.(2022). Sme Entrepreneurship and Digitalization: the Potentialities and Moderating Role of Demographic Factor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79, 121648.
  71. Cline, B. N., Williamson, C. R., & Xiong, H.(2022). Trust, Regulation, and Market Efficiency. Public Choice, 190(3), 427-456.
  72. Coase, R. H.(2013). The Problem of Social Cost. The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56(4), 837-877.
  73.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
  74. Dart, R.(2004). The Legitimacy of Social Enterprise. Nonprofit Management and Leadership, 14(4), 411-424.
  75. Dees, J. G.(1998). The Meaning of Social Entrepreneurship. In: Kauffman Center for Entrepreneurial Leadership. Standford University, CA: USA.
  76. Defourny, J., & Nyssens, M.(2008). Social enterprise in Europe: Recent trends and developments. Social Enterprise Journal, 4(3), 202-228.
  77. DeSarbo, W. S., Di Benedetto, C. A., Song, M., & Sinha, I.(2005). Revisiting the miles and snow strategic framework: uncovering interrelationships between strategic types, capabilities, environmental uncertainty, and firm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6(1), 47-74.
  78. DeTienne, D. R., & Chandler, G. N.(2004). Opportunity Identification and Its Role in the Entrepreneurial Classroom: A Pedagogical Approach and Empirical Test.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3(3), 242-257.
  79. Di Domenico, M., Haugh, H., & Tracey, P.(2010). Social Bricolage: Theorizing Social Value Creation in Social Enterprise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4(4), 681-703.
  80. Doherty, B., Haugh, H., & Lyon, F.(2014). Social enterprises as hybrid organizations: A review and research agenda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6(4), 417-436.
  81. Erokhin, V., Tianming, G., & Andrei, J. V.(2023). Government Interventions in Unbalanced Markets. In Contemporary Macroeconomics: New Global Disorder. Springer Texts in Business and Economics, 5(2), 335-369.
  82. Fornell, C., &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83. Frynas, J. G., Mellahi, K. & Pigman, G. A.(2006). First mover advantages in international business and firm-specific political resourc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7(4), 321-345.
  84. Gaebler, T., & Osborne, D.(1919). Reinventing Government: How the Entrepreneurial Spirit Is Transforming the Public Sector. Plume: Palo Alto.
  85.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7th ed). New Jersey: Prentice Hal.
  86. Hayes, F. A.(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US: Guilford publications.
  87. Hoque, Z.(2004). A contingency model of the association between strategy, environmental uncertainty and performance measurement: impa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13, 485-502.
  88. Hussey, D.(2002). Company analysis: determining strategic capability. Strategic Change, 11(1), 43-52.
  89. Kotler, P., Roberto, N., & Lee, N.(2002). Social Marketing: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90. Krueger, N. F., Reilly, M. D., & Carsrud, A. L.(2000). Competing model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9), 7-28.
  91. Lawless, M. W., Bergh, D. D., & Wilsted, W. D.(1989). Performance variations among strategic group members: an examination of individual firm capability. Journal of Management, 15, 649-661.
  92. Lopez, S. V.(2005). Competitive advantage and strategy formulation: therole of dynamic capabilities. Management Decision, 43(5), 661-669.
  93. Loue & Baronet, J.(2012). Toward a new entrepreneurial skills and competencies framework: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ship and Small Business, 17(4), 455-477.
  94. Mair, J., & Marti, I.(2006). Social Entrepreneurship Research: A Source of Explanation, Prediction, and Delight. Journal of World Business, 41(1), 36-44.
  95. Man, T. W., Lau, T., & Chan, K. F.(2002). The Competitivenes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 Conceptualization with Focus on Entrepreneurial Competenci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7(2), 123-142.
  96. Mauri, A. J., & Michaels, M. P.(1998). Firm and industry effects within strategic management: an empirical examination. Strategic Management Review, 19, 211-219.
  97. Mir Shahid & Shibu John(2016). A Comparative Study of Different Clustering Algorithms for Software Defect Predi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and General Science, 12(2), 280.
  98. Moore, M.(2005). Towards a confirmatory model of retail strategy types: an empirical test of Miles and Snow.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5), 696-704.
  99. Moshe, S., & Lerner, M.(2006). Gauging the succes of social ventures initiated by individual social enterpreneurs. Journal of World Business, 41, 6-20.
  100. Neumann, T.(2021).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on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Welfare and Its Determinants: A Systematic Review. Management Review Quarterly, 71(3), 553-584.
  101. Nicholls, A.(2008). Social Entrepreneurship: New Models of Sustainable Social Change. UK: OUP Oxford.
  102. North, D. C.(1990). Institutions, Institutional Change and Economic Performanc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3. OECD(1991). Social enterprises OECD publications Paradigm.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8.
  104. Ostrom, E.(1990). Governing the Commons: The Evolution of Institutions for Collective Action.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5. Pandza, K., & Thorpe, R.(2009). Creative search and strategicsense-making: missing dimensions in the concept of dynamic capabilities.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20(1), 118-131.
  106. Parnell, J. A.(1997). New evidence in the generic strategy and business performance debate: a research note.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8(2), 175-181.
  107. Peng, M. W.(2003). Institutional transitions and strategic choic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8(2), 275-296.
  108. Peredo, A. M., & McLean, M.(2006). Social Entrepreneurship: A Critical Review of the Concept. Journal of World Business, 41(1), 56-65.
  109. Peteraf, M., Di Stefano, G., & Verona, G.(2013). The elephant in the room of dynamic capabilities: bringing two divergingconversations together.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34(12), 1389-1410.
  110. Phelan, S. E., Ferreira, M., & Salvador, R.(2002). The first twenty years of th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3(12), 1161-1168.
  111. Politis, D.(2005). The Process of Entrepreneurial Learning: A Conceptual Framework.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9(4), 399-424.
  112. Porter, M. E.(1995). Competitive advantage: Creating and sustaining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The Free Press.
  113. Reuther, K., Dahle, Y., Schmidt, C., & Schosser, F.(2023). Motivational Facets of Sustainable Entrepreneurship: A Systematic Review and Future Research Agenda. Sustainability, 15(3), 2272.
  114. Shaw, E., & Carter, S.(2007). Social Entrepreneurship: Theoretical Antecedents and Empirical Analysis of Entrepreneurial Processes and Outcomes.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Enterprise Development, 14(3), 418-434.
  115. Spencer Jar, L. M., & Spence, S. M.(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US: John Wiley & Sons.
  116. Talukder, S. C., Lakner, Z., & Temesi, A.(2024). Development and State of the Ar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 Bibliometric Review. Education Sciences, 14(3), 295.
  117. Teece, D. J., Pisano, G., & Shuen, A.(1997). Dynamic capabilities andstrategic manage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8(7), 509-533.
  118. Teran-Yepez, E., Jimenez-Castillo, D., & Sanchez-Perez, M.(2022). The Effect of International Opportunity Recognition Processes on Problem-Solving Competence: How Does Past Negative Entrepreneurial Experience Matter?. Oeconomia Copernicana, 13(2), 541-579.
  119. Thompson, J., Alvy, G., & Lees, A.(2000). Social Entrepreneurship-a New Look at the People and the Potential. Management Decision, 38(5), 328-338.
  120. Timmons, J. A.(1994). New venture creation. IL: Irwin.
  121. Ucbasaran, D., Westhead, P., & Wright, M.(2009). The Extent and Nature of Opportunity Identification by Experienced Entrepreneur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4(2), 99-115.
  122. Urbano, D., Turro, A., Wright, M., & Zahra, S.(2022). Corporate Entrepreneurship: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and Future Research Agenda. Small Business Economics, 59(4), 1541-1565.
  123. Vogel, R., & Guttel, W. H.(2013). The dynamic capability view instrategic management: a bibliometr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5(4), 426-446.
  124. Wang, C., Mundorf, N., & Salzarulo-McGuigan, A.(2022). Entrepreneurship Education Enhances Entrepreneurial Creativity: The Mediating Role of Entrepreneurial Inspir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0(2), 100570.
  125. Weerawardena, J., & Mort, G. S.(2006). Investigating Social Entrepreneurship: A Multidimensional Model. Journal of World Business, 41(1), 21-35.
  126. Wheeler, D., McKague, K., & Thomson, J.(2003). Sustainable livelihoods and the private sector: How development agencies can strengthen sustainable local enterprise networks(Final Report). New York: School of Business, New York University.
  127. Williamson, O. E.(1981). The Economics of Organization: The Transaction Cost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7(3), 548-577.
  128. Yunus, M., Moingeon, B., & Lehmann-Ortega, L.(2010). Building Social Business Models: Lessons from the Grameen Experience. Long Range Planning, 43(2-3), 308-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