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계보경.박준홍.이다영(2022). 국내외 에듀테크 확성화 정책과 거버넌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etrieved from https://www.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OVSEAInfo.do?mi=1143&pblcteSeq=13590.
- 공영일(2020). 대한민국 에듀테크 산업과 디지털 뉴딜정책. 행복한 교육, 2020(6), Retrieved from https://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Img.do?bbsId=BBSMSTR_000000000191&nttId=9954#.
- 교육과학기술부(2010). 교육과학기술정보화 기본계획. Retrieved (2024.09.13.)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51&lev=0&statusYN=W&s=moe&m=0310&opType=N&boardSeq=15590.
- 교육부(2014). 제5차 교육정보화기본계획. Retrieved (2024.09.13.)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40&boardSeq=57775&lev=0&m=0202.
- 교육부(2019). 제6차 교육정보화기본계획. Retrieved (2024.09.13.)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51&lev=0&statusYN=W&s=moe&m=0310&opType=N&boardSeq=82324.
- 교육부(2020). 2020년도 교육정보화 시행계획. Retrieved (2024.09.13)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51&lev=0&statusYN=W&s=moe&m=0310&opType=N&boardSeq=80687.
- 교육부(2021). 2021년도 교육정보화 시행계획. Retrieved (2024.09.13)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51&lev=0&statusYN=W&s=moe&m=0310&opType=N&boardSeq=83804.
- 교육부(2022). 2022년도 교육정보화 시행계획, Retrieved (2024.09.13)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51&lev=0&statusYN=W&s=moe&m=0310&opType=N&boardSeq=90629.
- 교육부(2023). 2023년도 교육정보화 시행계획. Retrieved (2024.09.13)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51&lev=0&statusYN=W&s=moe&m=0310&opType=N&boardSeq=95906.
- 국회도서관(2024). AI와 공교육: 한눈에 보기. Retrieved (2024.09.13.) from https://dl.nanet.go.kr/search/searchInnerDetail.do?controlNo=MONO12024000017591#none.
- 김경애.류방란(2019). 교육에서의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에 대한 기대와 우려. 교육과학연구, 50(3), 65-75.
- 김민석.손가녕(2017). 제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의 이해. 정보통신방송정책, 29(3), 26-29.
- 김빛이라(2020). '취재후' 577억 원 들인'디지털 교과서, 교사들 평가는낙제점. KBS 뉴스, Retrieved from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008696.
- 김소연.김정렬(2023). 전문가 교사들의 초등 디지털 영어 교과서에 관한 상호작용성 평가. 교사교육연구, 62(1), 39-54.
- 김신애.방준성.권희경(2018). 교육 분야 '국가디지털전환' 기획의 방향성 탐색. 한국교육, 45(4), 176.
- 김영길.서승범.박정수(2023). 품질경영과 4차산업혁명 전자기술의 연계: 인공지능(AI)과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중심으로. 전자무역연구, 21(1), 85-102.
- 김일주(2021). 대기업의 디지털 산업 확장 유형의 탐색적 연구. 벤처창업연구, 16(6), 241-248.
- 김종호(2019). 공교육 제도에서 공공성의 한계와 교육의 다양성 모델의 검토. 법과인권교육연구, 12(3), 7.
- 김지혜(2021a). 미국의 인공지능(AI) 융합교육 현황과 시사점.. Retrieved from https://edpolicy.kedi.re.kr/frt/boardView.do?strCurMenuId=10091&pageIndex=1&pageCondition=10&nTbBoardArticleSeq=830279.
- 김지혜(2021b). 미국의 교육 분야 메타버스 운영 및 활용 현황. Retrieved from TbCategorySeq=&pageIndex=1&pageCondition=10&nTbBoardArticleSeq=832081&searchTopic=&searchObject=&searchCondition_D=36&searchKeyword_SD=&searchKeyword_ED=&searchCondition_W=6&sea.
- 김지혜(2022a). 미국의 교육 분야 디지털 전환 현황과 전망. 교육개발, 222, 53-55.
- 김지혜(2022b). ISTE로 바라본 에듀테크, 학교와 민간주도 교육 생태계. 전자신문, Retrieved from https://www.etnews.com/20221024000150.
- 김현경(2022). 프랑스의 학교 교육활동에서 디지털 기술 활용 사례. Retrieved from https://edpolicy.kedi.re.kr/frt/boardView.do?nTbBoardSeq=&strCurMenuId=10091&nTbCategorySeq=&pageIndex=1&pageCondition=10&nTbBoardArticleSeq=835874&searchTopic=&searchObject=&searchCondition_D=36&searchKeyword_SD=&searchKeyword_ED=&searchCondition_W=6&searchKeyword_W=.
- 김현경(2023). 프랑스의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교육을 위한 정책과 사례. Retrieved from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plNum0=15320¤tPage=1&tabGb=0.
- 김현정.김성기(2021). 한국과 에스토니아의 과학 교육과정 비교 연구: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65(5), 348-349.
- 남윤진(202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가상현실 기술 기반 패션의 유형과 가치. 기초조형학연구, 22(5), 117-128.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2020). 2020 에듀테크 해외 유망 시장 동향 및 진출전략. Retrieved (2024.09.13.) from https://openknowledge.kotra.or.kr/handle/2014.oak/24665.
- 박상현(2021). 美 학생25명 교실, AI 선생님도25명... 한국은 한화면 원격수업. 조선일보, Retrieved from https://www.chosun.com/national/education/2021/05/10/BTXBFETXUBAOFLDEP473RB3G4U/.
- 박아람.이찬(2023). 디지털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에듀테크의 진화와 미래교육을 위한 역할 고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7(1), 72-73.
- 박휴용(2018). 신자유주의적 교육 거버넌스의 탄생과 확산: 스웨덴, 영국, 핀란드의 국가교육과정 비교분석. 열린교육연구, 26(2), 230-298.
- 백정열(2018). 에듀테크의 기술 및 콘텐츠 동향.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14.
- 변태진.박정우(2023). AR 및 VR 관련 과학교육 문헌 연구. 초등과학교육, 42(2), 227-244.
- 손수정(2013). 작지만 강한 창업국가, 에스토니아(Estonia). 동향과 이슈, 2, 1-21.
- 손영진.최환영(2022). 스마트팩토리 도입사례와 효과 지속성에 관한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4(1), 127-136.
- 손찬희(2021). 미래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유형별 주요 의제 분석: 디지털 전환과 한국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공개가능보고서, 2021, 9-10.
- 신민철.박인우(2023). 관심기반수용모형(CBAM)에 기반한 초, 중등 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수업 관심도 및 실행형태 분석. 교육공학연구, 39(1), 277.
- 신재우(202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의 Digital Bank 사업모델 연구.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13(3), 2449-2455.
- 오민정(2023). 독어독문학 교육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연구: 게더타운 강의실 수업 경험에 대한 소고. 독어독문학, 64(1), 203-228.
- 오정환.임태홍.정구인(2021). 글로벌 압력의 배경에서 미국의 표준교육 개혁동향: 교육과정 표준화 징후. 교육과정연구, 39(1), 156.
- 왕보경(2021). 가장 행복한 나라 덴마크의 '행복 교육': ②덴마크. 교육정책뉴스, Retrieved from https://www.edupo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049.
- 윤은지(2022). 덴마크 교육 분야 디지털 기술 활용 동향. 해외교육 동향, Retrieved from https://edpolicy.kedi.re.kr/frt/boardView.do?strCurMenuId=10091&nTbBoardArticleSeq=835873.
- 이강주(2021).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학습생태계 조성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Retrieved from https://www.nkis.re.kr/subject_view1.do?otpId=OTP_0000000000006496&otpSeq=0&popup=P.
- 이민경(2019). 모든 학생들의 성공(La reussite de tous les eleves)과 미래역량교육을 위한 프랑스의 교육혁신 방향성과 실제. 한국교육학연구, 25(2), 168-176.
- 이쌍철(2020). 교육 분야 감염병[COVID-19] 대응 과제: 정규 수업 인정 원격수업을 중심으로(IP2020-01). 한국교육개발원, Retrieved from https://www.kedi.re.kr/khome/main/research/selectPubForm.do?plNum0=13587.
- 이윤미(2019). 한국형 공교육체제의 특성과 개선과제. 한국행정연구, 28(4), 5-18.
- 이은지.조철호(2021).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연구 동향 분석.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552.
- 이장균(2018). 선진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동향과 시사점: 4차산업혁명시대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한국경제주평, 810, 1-120.
- 이종원(2023).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의 개발: 한국지리 탐구 과목을 사례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31(1), 93-106.
- 이종재.정성수.김영식(2006). 한국교육의 발전 전략과 새로운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24(4), 1-26.
- 이주희(2022). 금융 마이데이터의 전략적 활용에 관한 사례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20(3), 181-189.
- 이호근.이서영(2020). 창작 산업(Creative Industry)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 사례연구: 시장재편전략과 플랫폼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8(7), 177-188.
- 임은진(2014). 싱가포르의 교육 정책과 지리 교육과정.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2(1), 16-19.
- 정중호(2022). 디지털금융의 발전과 정책 과제. 글로벌금융리뷰, 3(2), 61-65.
- 차현정.가석현.윤혜경(2023). 과학 디지털 교과서 실감형 콘텐츠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평가: 중학교2학년 지구와 우주 영역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2(2), 59-72.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20). 영국의 에듀테크 활성화 지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Retrieved from https://www.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MInfo.do?mi=1139&pblcteSeq=13409.
- 홍순철(2023). 디지털 교육 체제 전환 관련 주요 개념 및 해외사례. 공교육3.0뉴스, Retrieved from https://www.edu3.net/news/articleView.html?idxno=1171.
- 황에스더(2018). 싱가포르의 부진학생 지원 시스템 및 프로그램 현황. 해외교육동향, Retrieved from https://edpolicy.kedi.re.kr/frt/boardView.do?strCurMenuId=54&pageIndex=1&pageCondition=10&nTbBoardArticleSeq=817933.
- DR(2024a). ultra:bit. Retrieved from https://www.dr.dk/skole/ultrabit.
- DR(2024b). Tema: Find undervisningsforlob her. Retrieved from https://www.dr.dk/skole/ultrabit/tema/find-undervisningsforloeb-her.
- Education estonia(2020a). How did Estonia become a new role model in digital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s://www.educationestonia.org/how-did-estonia-become-a-new-role-model-in-digital-education/.
- Education estonia(2020b). Estonia #1 in Europe for digital learning. Retrieved from https://www.educationestonia.org/estonia-no-1-in-europe-for-digital-learning/.
- education estonia(2024a). eKool. Retrieved from https://www.ekool.eu/en/home.
- education estonia(2024b). Services & products. Retrieved from https://www.educationestonia.org/services-and-products/?.
- Google, Arts & Culture(2024). Google, Arts & Culture. Retrieved from https://artsandculture.google.com/.
- Kraus, S., Jones, P., Kailer, N., Weinmann, A., Chaparro-Banegas, N., & Roig-Tierno, N.(2021). Digital transformation: An overview of the current state of the art of research. Sage Open, 11(3), 21582440211047576.
- LendED(2024). LendED. Retrieved from https://www.lended.org.uk/.
- Lim, J. K.(2021). Let students' curiosity fuel their learning. SCHOOLBAG, Retrieved from https://www.schoolbag.edu.sg/story/let-students-curiosity-fuel-their-learning.
-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 et de la jeunesse(2024a). Territoires Numeriques Educatifs. Retrieved from https://tne.reseau-canope.fr/.
-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 et de la jeunesse(2024b). Le dispositif Edu-Up. Retrieved from https://eduscol.education.fr/1603/le-dispositif-edu.
- Ministry of Education(2017). Nurturing Future-Ready Learners: Empowering Students in Self-Directed Learning. Retrieved (2024.08.10) from https://www.moe.gov.sg/news/press-releases/20170816-nurturing-future-ready-learners-empowering-students-in-self-directed-learning.
- Ministry of Education(2023). Our educational technology journey. Retrieved (2023.09.13.) from https://www.moe.gov.sg/education-in-sg/educational-technology-journey.
- MOE Singapore(2019). What is Student Learning Space?. Retrieved from https://www.youtube.com/watch?v=eKIHRVWxYPI&t=15s.
- MOE Singapore(2024). Student Learning Space. Retrieved from https://www.learning.moe.edu.sg/.
- Neo, W. T.(2021). Pushing the boundaries in teaching and learning. SCHOOLBAG, Retrieved from https://www.schoolbag.edu.sg/story/pushing-the-boundaries-in-teaching-and-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