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2023S1A5A2A01081630)
References
- 김예미, 고호경(2020). 파이썬을 활용한 중학교 1학년 소인수분해의 수학과 코딩 융합 교수학습. 수학교육논문집, 34(4), 563-585
- 고스란(2023). 인공지능 (챗 GPT)을 활용한 한국어 고급 글쓰기 수업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KFL대학원.
- 고호경(2020).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223-237.
-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9). 인공지능(AI) 국가전략 발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2019.12.17.).
-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23). 챗지피티 교육과 연구모임으로 정부의 업무 혁신선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2023.2.22.).
- 교육부(2020a). 제3차 수학교육 종합계획(2020~2024) 발표. 교육부 보도자료(2020.5.26.).
- 교육부(2020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236호 [별책8].
- 나귀수(2000). 수학교육에서 컴퓨터 활용에 대한 소고. 학교수학, 2(1), 97-110
- 나귀수(2023). 미래 시대의 수학교육 방향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8, 437-478.
- 박지영(2023). 파이썬을 활용한 <인공지능 수학> 교수.학습 자료 개발 : 군집분류(Clustering)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만구, 이윤경, 정보화, 정유진, 김지영(2023). 등 수학에서 메타버스 수업공간 설계 및 적용 사례 연구: 정의적 영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62(1), 117-149.
- 손태권(2023). ChatGPT의 수학교육 활용 가능성 탐색: 분수 문제에 관한 학생의 산출물과 예비교사의 담화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6(2), 99-113.
- 서명희(2022). 파이썬(Python)을 적용한 인공지능 수학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국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동광, 정혜경, 이용상(2023). 내용중심 영어 교수 학습의 도구로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 탐색. 영어교과교육. 22.(1), 171-192.
- 신동선, 류희찬. (1998). 수학교육과 컴퓨터. 경문사.
- 신광섭, 심성아(2018). 파이썬 코딩을 도입한 수학 교과 지도 방안 개발-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수학 교과의 '소인수분해'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73(-), 43-64.
- 심효정(1011). <인공지능 수학> 교과에서 최적화 문제해결을 위한 D<sup>2</sup>APS 모형 적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 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유여경(2023).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교육에 대한 중등교사의 인식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옥한(2023). ChatGPT 등장과 교양교육의 방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3(5), 86-96.
- 임애리(2022). 컴퓨팅 사고(CT)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 <인공지능수학> 교과서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원중(2019). 머신러닝과 전문가간의 문서 유사도 비교 평가에 대한 실증연구. 국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경호(2023). 파이선(Python)을 적용한 고등학교 <인공지능 수학> 과목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지민, 이찬호(2023). 완전성과 일관성 측면에서의 GPT-3.5 와 GPT-4 의 코딩 성능 평가. 한국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30(1), 754-755.
- 최현종(2021). 컴퓨팅 사고력에 기반한 인공지능 사고력 교육에 관한 고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4(3), 57-65.
- 한서현(2022). <인공지능 수학> 교과를 위한 새로운 수학적 역량 개념 제안: 디지털 역량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32(1), 1-22.
- 한선관, 류미영, 김태령. (2020). AI 사고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성안당.
- 황병남(2023).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인공지능 수학 교수.학습 자료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황정재(2023). 알파고에서 챗GPT까지 AI 기술의 발전과 미래. Future Horizon, 55, 34-37.
- 행정안전부(2023). 인공지능, 공공부문에서 똑똑하고 안전하게 활용 발표. 행정안전부 보도자료(2023.5.8).
- Bahdanau, D., Cho, K., & Bengio, Y. (2015). Neural Machine Translation by Jointly Learning to Align and Translate. In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Representations, ICLR 2015 - Conference Track Proceedings.
- Bengio, Y., Ducharme, R., Vincent, P., & Janvin, C. (2003). A Neural Probabilistic Language Model.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3, 1137-1155.
- Harris, Z. S.(1954). Distributional structure. Word, 10(2-3), 146-162.
- Holmes, W., Bialik, M., Fadel, C., &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romises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Cambridge, MA: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 Manning, C. D., & Schutze, H. (1999). Foundations of Statistical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IT Press.
- Marina Hyde(2023.1.13.). ChatGPT: what can the extraordinary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 do?. The Guardian, https://www.theguardian.com/technology/2023/jan/13/chatgpt-explainer-what-can-artidicial-intelligence-chatbot-do-ai
- Molnar, L., Mehta, R. K., Robson, R. (2022). Artificial Intelligence (AI), the Future of Work, and the Building of a National Talent Ecosystem. In M. M. Rodrigo, N. Matsuda, A. I. Cristea & V. Dimitrova (Eds.),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osters and Late Breaking Results, Workshops and Tutorials, Industry and Innovation Tracks, Practitioners' and Doctoral Consortium (pp. 99-103). 23rd International Conference, AIED 2022, Durham, UK.
- Nye. B. D., Graesser, A. C., & Hu, X. (2014). AutoTutor and Family: A Review of 17 Years of Natural Language Tuto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24(4), 427-469.
- OpenAI (n.d.). ChatGPT: Optimizing language models for dialogue. https://openai.com/blog/chatgpt
- Saini, M., Arora, V., Singh, M., Singh, J., & Adebayo, S. O. (2023). Artificial intelligence inspired multilanguage framework for note-taking and qualitative content-based analysis of lecture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8(1), 1141-1163.
- Samar, Sharma. (2023). Integrat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to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academic studies, 5(6), 35-39.
- Samarth Sharma, Deepika Sharma(2023). Integrat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to de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academic studies, 5(6), 35-39.
- Sang-Gu Lee, Jae Hwa Lee, Youngju L. Nielsen, Ho Kyoung Ko(2022). Case Study of an Online Course on Introductory Mathematics for Artifical Intelligence. The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 & Technology, 1192).
- Vaswani, A., Shazeer, N., Parmar, N., Uszkoreit, J., Jones, L., Gomez, A. N., & Polosukhin, I. (2017). Attention is all you need. In Proceedings of the 3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pp. 5998-6008). Long Beach, 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