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중학교). (2015a).
-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8]. (2015b).
- 교육부.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 10]. (2015c).
- 교육부.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종합계획(2020-2024). (2020).
- 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중학교). (2022).
- 강옥기, 권언근, 황혜정, 전대열, 노지화, 우희정, 윤상혁, 이형주, 유승연, 윤혜미, 홍창섭, 정경호. 중학교 수학1. 서울: 동아출판. (2018).
- 김나리, 서용현, 조한혁. 코딩수학 내용 및 환경 설계-수학화와 컴퓨팅 사고력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4), 647-673. (2018).
- 김예미, 고호경, 허난. 파이썬을 활용한 중학교 1학년 소인수분해의 수학과 코딩 융합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34(4), 563-585. (2020).
- 김연식, 김수미. 메타인지 개념의 수학교육적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6(1), 111-123. (1996).
- 대한수학회. 한국수학올림피아드: 35회 기출문제. http://www.kmo.or.kr. (2021).
- 서명희. 파이썬(Python)을 적용한 인공지능 수학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22).
- 소호섭. Computational Thinking 기반 자유학기제 스마트 융합 수학프로그램 연구 -다면체와 도형수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16).
- 손정아. 파이썬(Python)을 활용한 중학교 수학 수와 연산 영역의 융합수업 모델링.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19).
- 신기철, 서보억. 수학.정보 융합교육을 위한 코딩과 연계한 교수학습 자료개발 연구. 과학교육연구지, 43(1), 17-42. (2019)
- 신승기, 배영권. 핀란드의 코딩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고찰.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9(1), 127-138. (2015).
- 오소희, 김응진, 김성식.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엔트리 프로그래밍 교육 콘텐트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5), 61-68. (2017).
- 이도영, 정종인. 중학교 수학 통계 영역과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 융합수업이 문제해결력과 교과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4), 336-344. (2018).
- 이서빈, 고상숙. 파이썬을 활용한 수학교과 코딩수업(DM3)의 효과. 수학교육학연구, 28(4), 479-499. (2018).
- 이성진. 자유학기 수학 교과 수업을 위해 중학교 정보 교과와 연계하는 수업 자료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19).
- 이승우. 프랑스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분석: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22(1), 125-159. (2020).
- 이초희. 3D 거북 표현식 기반의 코딩 학습이 공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16).
- 장경윤. 수학교과에서 계산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교육. 학교수학, 19(3), 553-570. (2017).
- 정웅열, 이영준. SW.수학.과학 융합형 교수.학습 자료에 나타난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5), 11-23. (2018).
-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수학교육학신론(2016 개정 증보판). 용인: 문음사. (2016).
- 황혜진. 스크래치를 활용한 방과후 융합인재교육(STEAM) 수학수업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2016).
- Kaufmann, O. T. and Stenseth, B. Programming in mathematics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52(7), 1029-1048.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