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국내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불만족 요인 분석: 현대차 블루링크를 중심으로

Analysis of Dissatisfaction Factors in Domestic. Connected Car Services: Focusing on Hyundai Blue Link

  • 유채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전공) ;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Chae Yeon Yoo (Hongik University,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 ;
  • Seung In Kim (Hongik University,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
  • 투고 : 2024.06.20
  • 심사 : 2024.09.12
  • 발행 : 2024.10.31

초록

이 연구는 현대차 그룹의 '블루링크' 커넥티드 카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리뷰를 분석하여, 핵심 불만족 요인을 파악하고 향후 UX 기획 방향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블루링크 서비스의 1년간 리뷰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뷰의 만족도를 상, 중, 하로 분류한 후, 중, 하에 해당하는 리뷰를 중심으로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여 사회 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 연결망 분석 결과에 따라 핵심 불만족 요인 키워드를 동시 출연 빈도가 높은 3가지 그룹으로 구분한 결과 '업데이트-오류와 관련된 불만족', '차량-상태와 관련된 불만족', '갤럭시-워치와 관련된 불만족'으로 나눌 수 있었다. 연관 키워드가 함께 나타난 리뷰 데이터를 통해 핵심불만족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 혁신과 사용자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user reviews of Hyundai Motor Group's 'BlueLink' connected car service to identify key dissatisfaction factors and derive future UX planning directions. To achieve this, review data from the Google Play Store for BlueLink service over one year was collected and classified into satisfaction levels: high, medium, and low. Reviews categorized as medium and low were analyzed to extract key keywords, which were then subjected to social network analysi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ocial network analysis, key dissatisfaction factors were classified into three groups with high simultaneous appearance frequencies: 'update-error related dissatisfaction,' 'vehicle-condition related dissatisfaction,' and 'Galaxy-Watch related dissatisfaction.' And I tried to identify key dissatisfaction factors through review data that showed related keywords together. The research results are expected to contribute to improving domestic connected car services by suggesting enhancement strategies, thereby fostering digital innovation in the automotive industry and enhancing user satisfac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박유영, 강태욱. "인간-커넥티드 카 상호작용 및 모바일-커넥티드 카 상호작용 구성요소를 적용한 커넥티드 카의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구매의도 영향요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충남, 2020(5), 35-41, 2020. 
  2. 최지웅, 최신욱. "자율주행차와 이동통신의 기술 개발동향 및 서비스 발전 방향", 모빌리티연구 제1권 제1호, 39-56, 2021. 
  3. 김태중. "빅데이터 분석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스포츠 O2O 앱 서비스 사용자의 리뷰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61권 제4호, 117-131, 2022. 
  4.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MARKET REPORT Vol.4 Issue 2, p.4, 2014. 
  5. 심현보. "커넥티드 카의 기술",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0(3), 590-598, 2016. 
  6. 김현중, 홍승표. "애플과 구글의 커넥티드 카 진출 동기",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5(6), 794-795, 2015. 
  7. Christian Kaiser, Alexander Stocker, Gianluigi Viscusi, Michael Fellmann, Alexander Richter, "Conceptualising value creation in data-driven services: The case of vehicle data,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ume 59, 2021. 
  8. 이민성. "초소형 전기차의 사용성 개선 및 커넥티드카 기술 기반 빅데이터 시스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3. 
  9. 박석지. "커넥티드 카 서비스 동향." 전자파기술 26.6, 24-30, 2015. 
  10. 조윤성.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사용자경험 평가방안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5.2, 306-307, 2017. 
  11. 신유정, 최준호, 김성우.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커넥티드 카 고객 리뷰의 감성 분석: 국내-해외 브랜드간 UX 요인 비교를 중심으로."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9.4, 517-528., 2023. 
  12. KIDP, 사용자경험 품질 향상 가이드북, 19-21,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