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Park, W. B., & Shin, J. S. (2009). 일개 대학병 원의 내과학생 술기실습 현황. The Korean Journal of Medicine, 76(4), 451. Retrieved from https://kiss.kstudy.com/ExternalLink/Ar?key=2769967
- Jo, H., Roh, J., Sung, H. K., & Park, J. (2020). 학생표준화환자를 사용한 한의과대학 진료수행 시험(cpx)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대한예방한의 학회지, 24(3), 1-13. doi:10.25153/spkom.2020.24.3.001
- https://www.ikmee.or.kr/bbs/board.php?bo_table=02_06. 기준 및 편람 1 페이지 |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ikmee.or.kr)
- https://nikom.or.kr/nckm/html.do?menu_idx=123. 진료수행평가 소개 |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 (nikom.or.kr)
- Jo, H., & Min, S.The current status and future operations of clinical performance evaluation (CPX) in the nationwide colleges (graduate schools) of traditional korean medicine doi:10.15521/jkmh.2020.33.2.009
- 한의임상정보포털 LMS (nikom.or.kr)
- Cho, E., Leem, J., Shin, J., Go, Y., & Song, C. Presentation on research trends and suggestion for further research and education o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in korean medicine education: Scoping review. doi:10.25153/spkom.2022.26.2.008
- Kweon, J. H., Sim, S. B., Kim, E. J., Hong, J. W., & Shin, S. W. (2018). Evalu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in korean medicine education.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32(1), 51. doi:10.15188/kjopp.2018.02.32.1.51
- Jo, H., Jo, N., Roh, J., & Park, J. (2021). 연극인표준화환자와 학생표준화환자를 사용한 일개 한의과대학 진료수행시험(cpx)에 대한 임상실습학생 인식 조사.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5(3), 101-115. doi:10.25153/spkom.2021.25.3.008
- Yang, S., Park, K., & Cho, S. 한방부인과학에 서 임상실습교육의 만족도와 관련요인 분석. doi:10.15204/jkobgy.2020.33.1.116
- Kim, B. N. R. (2020). 한방소아과학에서 임상실습 교육의 만족도와 유용성 조사.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34(4), 1-10. doi:10.7778/jpkm.2020.34.4.1
- Cho, H., Hwang, E., Shin, B., Sul, J., Hong, J., Shin, S., ... Shin, M. (2012). 임상실습교육의 만족도와 관련요인 분석 - 한방재활의학을 중심으로. 대한예방한의학회지, 16(2), 1-15. doi:10.25153/spkom.2024.28.1.004
- Han, C., Kang, D., Park, J., Kim, B., Kim, K., Kim, Y., & Nam, H. (2020). 한의과대학 실습만족도 조사 - 의사-환자 역할극, 모의 cpx를 중심으로. 韓方眼耳鼻咽喉皮膚科學會誌, 33(1), 12-24. doi:10.6114/jkood.2020.33.1.012
- Jo, H., Park, J., & Jo, N. Survey of student satisfaction after role play using syndrome differentiation-based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scenario in class of korean medical classics doi:10.25153/spkom.2022.26.3.007
- Jo, H., & Jo, N. (2020). 한의학 교육에서 內傷發熱 증례를 이용한 표준화환자 프로그램 개발 연구.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33(4), 33-56. doi:10.14369/jkmc.2020.33.4.033
- Park, K., Cho, S., Yang, S., Shin, H., & Choi, Y. (2019). 표준화 갱년기장애환자를 활용한 한의대생의 진료 및 의사소통 수준연구. 大韓韓方婦人科學會誌, 32(2), 100-118. doi:10.15204/jkobgy.2019.32.2.100
- An, H., Yang, S., Shin, H., & Lee Hye-Yoon. (2014). 표준화 난임환자를 활용한 한의대생의 진료 및 의사소통 수준연구. 대한예방한의학회지, 18(3), 1-10. doi:10.25153/spkom.2024.28.1.004
- Cho, C. S. (2015). Student satisfaction study and interrater comparative study on patient -physician interaction score of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in korea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29(2) doi:10.15188/kjopp.2015.04.29.2.152
- Kim, K., Kim, H., An, H., & Shin, H. (2013). 표준화 화병환자를 활용한 한의대생의 진료 및 의사소통 수준연구. 대한예방한의학회지, 17(1), 163-179. Retrieved from http://click.ndsl.kr/servlet/LinkingDetailView?cn=JAKO201317642690851&dbt=JAKO&org_code=O481&site_code=SS1481&service_code=01
- Jo, H., Jo, N., & Park, J. (2022). 변증(辨證) 기반 진료수행시험(cpx) 시나리오를 이용한 역할극에 대한 학생 자가 평가의 일치도와 개선 방안.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6(2), 37-53. doi:10.25153/spkom.2022.26.2.004
- https://www.ikmee.or.kr/bbs/board.php?bo_table=02_06. 기준 및 편람 1 페이지 |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ikmee.or.kr)
- 한평원, 향후 10년의 한의학 교육 발전계획 모색 > 뉴스 | 한의신문 (akomnews.com)
- 영남권 4개 한의과대학, 교육 방법론 개발 확산에 힘 모은다 - 민족의학신문 (mjmedi.com)
- "한의사 국시 실기 도입 위해 한의대 공동 진료수행지침 개발해야" - 민족의학신문 (mjmedi.com)
- Cho, E., Jung, H., & Leem, J. (2022). 한의학 전공학생의 진료 및 의사소통 역량 향상을 위한 동료 역할극 모델제안과 사례분석. Journal of Korean Medicine, 43(3), 49-64. Retrieved from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138286
- Shin, J., Cho, E., Leem, J., Go, Y., & Song, C.Presentation on research trends and suggestion for further research and education o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in korean medicine education: Scoping review. doi:10.25153/spkom.2022.26.2.008
- 박정재, 유재환, & 인창식. (2021). 한의학교육프로그램 2019년 역량중심 학습목표에 대한 술기 중심 분석 : 한의사 1차진료 역량의 주요 내용은 침구, 추나, 한약. 고등교육, 1-20. Retrieved from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40053522720
- Kim, S., Park, S., Hur, Y., & Lee, S. (2005). The appropriateness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SPs) assessment scores in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7(2), 163-172. doi:10.3946/kjme.2005.17.2.163
- Jun, K. A., & Shin, S. Y. (2011). Analysis of first clinical skills examination in the korean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Focus on examinees' experience in a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3(3), 203. doi:10.3946/kjme.2011.23.3.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