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은성(2019).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STEAM 교육 사례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30(2), 173-187.
- 교육부(2022).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9]. 세종: 교육부.
- 김미정, 홍준의(2019). 고등학생을 위한 항공기, 공항 관련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생물교육, 47(3), 384-392. https://doi.org/10.15717/BIOEDU.2019.47.3.384
- 김정아, 김민규, 김용민, 유혜진, 김종훈(2019).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3), 197-206.
- 김지용, 권대웅, 이형국, 김순화, 한규정(2015). 융합적사고력 및 과학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창의체험형 R-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문화예술콘텐츠, 14, 105-126.
- 명전옥(2001). 예비교사들의 지구과학 문제 해결 실패 요인: 달과 행성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2(5), 339-349.
- 박찬솔, 손정우(2020). 탐구적 과학 글쓰기를 통한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학습이 초등학생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59(2), 245-258. https://doi.org/10.15812/TER.59.2.202006.245
- 배성희, 김형범(2016). 중등 교사의 과학 교수 효능감이 천문 수업에 미치는 영향: 근거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3), 607-6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3.607
- 손준호, 김종희, 김영곤(2014). 천문 STEAM 프로그램에 서 코티칭의 활용이 초등과학 영재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35(7), 572-584.
- 안미리, 박인심, 변현정(2017). 창의적 사고기법에 관한 사례연구: 창의적 사고기법 적용수업이 영어쓰기능력과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문화와 융합, 39(6), 235-266.
- 유상미, 김형범, 김용기, 김흥태(2021). WWT 빅데이터를 활용한 중학교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 지구과학교육학회지, 14(1), 33-47.
- 이상균(2017). 과학과 Eco-STEAM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과 STEAM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1), 62-75. https://doi.org/10.15523/JKSESE.2017.10.1.62
- 이상균, 김순식(2013). 지역체험자원을 활용한 STEAM 수업이 과학적 태도와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3), 261-270. https://doi.org/10.15523/JKSESE.2013.6.3.261
- 이지윤, 최정주, 곽소나(2015). 스마트 제품디자인 방법론 기반 고등학교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5(2), 203-212. https://doi.org/10.17280/JDD.2015.15.2.020
- 이희후(2019).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지식정보처리 역량, 과학기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청환, 정진우(1993). 국민학교 자연과 천문분야 내용 분석과 문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47-256.
- 한국과학창의재단(2018). 2017년 융합인재교육(STEAM) 사업 성과분석 연구[AD18030006].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 한신, 김용기, 김형범(2019). 자연재해 주제를 활용한 창의융합 HTE-STEAM(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3), 291-301. https://doi.org/10.15523/JKSESE.2019.12.3.291
- 한신, 김형범(2019). 초등학생을 위한 활동중심 STEAM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자외선' 주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6), 513-523. https://doi.org/10.5392/JKCA.2019.19.06.513
- 홍기대(2009). 초등 지리수업에서 사고기법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방안. 사회과교육, 48(4), 161-173.
-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behavioral sciences (revised ed.). New York: Academic Press.
- Cropley, A. J. (1999). Definitions of creativity. Encyclopedia of Creativity, 1, 511-524.
- Csikszentmihalyi, M., & Wolfe, R. (2000). New conceptions and research approaches to creativity: Implications of a systems perspective for creativity in education.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 81-93. Elsevier Science.
-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16). A Draft of the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Helsinki: National Board of Education.
- Fouh, E., Akbar, M., & Shaffer, C. A. (2012). The role of visualization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puters in the Schools, 29(2), 95-117. https://doi.org/10.1080/07380569.2012.651422
- Gentner, D. & Stevens, A. L. (1983). Mental model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Haylock, D. W. (1987). A framework for assessing mathematical creativity in schoolchildren. Education Studies in Mathematics, 18, 59-74. https://doi.org/10.1007/BF00367914
- Hosgorur, V., & Bilasa, P. (2009). The problem of creative education in information society.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1), 713-717. https://doi.org/10.1016/j.sbspro.2009.01.125
- Keating, D. P. (1980). Four faces of creativity: The continuing plight of the intellectually underserved. Gifted Child Quarterly, 24(2), 56-61. https://doi.org/10.1177/001698628002400203
- Keats, D., & Schmidt, J. (2007). The genesis and emergence of education 3.0 in higher education and its potential for Africa. First Monday, 12(3). Retrieved from http://firstmonday.org/issues/issue12_3/keats/index.html.
- Lubart, T. I. (2001). Models of the creative process: Past, present and future.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3(3-4), 295-308.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334_07
- Maley, A., & Kiss, T. (2018). Creativity and english language teaching: From inspiration to implementation. London: Palgrave Macmillan.
- Miller, A. L. (2014). A self-report measure of cognitive processes associated with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6(2), 203-218. https://doi.org/10.1080/10400419.2014.901088
- Root-Bernstein, R. S., & Root-Bernstein, M. (1999). Sparks of genius: The thirteen thinking tools of the world's most creative people. New York: Houghton Mifflin.
- Rubinstein, M. F. (1995). Patterns of problem solving (2nd ed). New York: Prentice-hall.
- Ryan, L., Silver, D., Laramee, R. S., & Ebert, D. (2019). Teaching data visualization as a skill.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39(2), 95-103. https://doi.org/10.1109/MCG.2018.2889526
- Scott, W. (1955). Reliability of content analysis: The case of nominal scale coding. Public Opinion Quarterly, 19(3), 323-325. https://doi.org/10.1086/266577
-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9). The concept of creativity: prospects and paradigms.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15).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an, L. T., Goh, B., Subramaniam, S., & Ramanathan, O. (2017). Engaging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authentic research projects based on environmental science theme. Singapore: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 Torrance, E. P. (1981). Predicting the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1958~1980) and the teacher who "made a difference". Gifted Child Quarterly, 25, 55-62. https://doi.org/10.1177/001698628102500203
-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66(1881), 3717-3725.
- Wolf, F. M. (1986). Meta-analysis: Quantitative methods for research synthesis. Beverly Hills, CA: Sage.
- Yakman, G. (2008). STΣ@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 Retrieved from http://www.steamedu.com/2008_PATT_Publication.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