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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를 활용한 도심 물류센터 거점 선정을 위한 연구: 서울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election of Distribution Center in the City Using GIS: With Seoul as the center

  • 전인성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 안승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 윤경준 (배재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 투고 : 2024.03.04
  • 심사 : 2024.03.31
  • 발행 : 2024.03.31

초록

2020년 COVID19 영향으로 온라인 성장세가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이로 인해 라스트 마일(Last Mile) 서비스 강화를 위해 MFC 필요성이 중요하게 되었으며, 특히 인구 밀집도가 높은 강남, 서초 지역에서 MFC(Micro Fulfillment Center)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MFC 운영 사례 연구를 Arc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를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서울의 경우 MFC 4개 거점으로 30분 이내 배송은 불가능하며, 30분 이내 배송을 위해서는 소비자가 많은 지역에 MFC 거점을 촘촘히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 분석 결과 MFC 운영 거점은 주문 후 배송 서비스에 따라 서울시 기준으로 권역별 2개 ~ 3개, 행정구역 별로 최소 1개이상 거점이 필요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Due to the impact of COVID-19 in 2020, online growth is increasing more rapidly, and the need for MFCs has become important to strengthen the Last Mile service, especially in Gangnam and Seocho, where population density is high. This study analyzed MFC operation case studies using Arc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nd in the case of Seoul, delivery to four MFC bases is not possible within 30 minutes, and for delivery within 30 minutes, it is necessary to secure MFC bases in areas with many consume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confirmed that two to three MFC operating bases are needed for each region based o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nd at least one base for each administrative district depending on the delivery service after ordering.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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