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보미, 김경철 (2023). Q 방법론을 활용한 보육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근무환경에 대한 인식 유형 및 유형별 특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30(2), 125-153. https://doi.org/10.22155/JFECE.30.2.125.153
- 강우란, 배노조, 정지영 (2006). 경영의 새 화두: 일과 생활의 균형. 삼성경영연구소 CEO Information, 558, 1-21.
- 구민주, 신여울, 박다은 (2018).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마인드셋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직무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9(5), 81-92. https://doi.org/10.5723/kjcs.2018.39.5.8
- 구은미, 박성혜 (2013). 보육교사의 건강과 기관의 조직 건강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7(4), 33-53.
- 김명순, 김수정, 강형옥, 정아람 (2018). 보육교사가 인식한 직무만족도, 전문성과 어린이집 조직분위기 및 이직의도 간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연구, 38(1), 391-415. https://doi.org/10.18023/kjece.2018.38.1.016
- 김보경, 이경님 (2021).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경력몰입 및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0), 719-735. https://doi.org/10.22251/jlcci.2021.21.10.719
- 김선아, 김민영, 김민정, 박성민 (2013). "일과 삶 균형" 정책과 정책 부합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공조직과 민간조직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47(1), 201-237.
- 김성숙, 조동혁 (202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건강성이 교사의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글로벌경영학회지, 19(6), 170-194.
- 김소현, 윤주연, 장경은 (2023). 아버지의 긍정적 정서표현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유아 실행기능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43(1), 347-371. https://doi.org/10.18023/kjece.2023.43.1.014
- 김용애 (2023).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일과 삶의 균형 및 조직문화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웅기, 박정열 (2023). 스마트워크 환경구축 및 복잡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경영층의 리더십이 근로자의 일과 삶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24(7), 191-213.
- 김의종, 허창구 (2020). 근로자의 일과 삶의 균형이 가정, 조직 및 개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3(3), 267-296. https://doi.org/10.24230/kjiop.v33i3.267-296
- 김정림, 조혜진 (2012).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1), 65-83.
- 김정순, 박진성 (2022. 04). 보육교사의 여가 만족과 회복 탄력성이 행복감에 미치는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022년 춘계정기학술대회, 163-165.
- 김정운, 박정열 (2008). '일과 삶의 균형 (Work-Life Balance)'척도 개발을 위한 연구. 여가학연구, 5(3), 53-69. https://doi.org/10.22879/slos.2008.5.3.53
- 김정희, 신시연 (2015). 영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안과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 45-62.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45
- 김주엽, 박종찬, 김찬중 (2009). 일과 생활의 균형, 만족 및 이직의도의 관계.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3(4), 121-153.
- 김지은, 신동주 (2023).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일과 삶의 균형, 역할수행능력 간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23(4), 17-31. https://doi.org/10.21213/kjcec.2023.23.4.17
- 남순현, 김미혜 (2014). 베이비부머의 여가중심 라이프스타일, 은퇴준비 및 부부 여가활동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34(1), 183-203.
- 민경선 (2018). 워라밸 세대의 제안과 삶의 만족도. 한국웰니스학회지, 13(3), 377-388. https://doi.org/10.21097/ksw.2018.08.13.3.377
- 박성준, 김환휘, 김주일 (2020). 보육교사의 양육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4(4), 161-182. https://doi.org/10.22590/ecee.2020.24.4.161
- 박용진 (2009). 학교장의 수퍼리더십과 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사의 학교조직몰입 및 학교 조직건강 간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방은영, 강미경 (2023). 어린이집 조직건강성과 영아 교사의 직무만족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7(5), 859-869.
- 백영숙 (201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미치는 개인적, 환경적 보호요인의 조절효과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서에스더, 김효진 (2022).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일과 삶의 균형이 직업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1(2), 73-96. https://doi.org/10.21183/kjcm.2022.06.21.2.73
- 서지영 (2002). 유치원교사의 이직 의도에 관한 이론적 모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손대호, 서현아 (2021). 유아교사 조직문화 및 조직건강성과 삶의 질 간의 관계에서 재미 지각의 매개효과. 인문사회 21, 12(1), 1301-1316.
- 안나래, 김희수, 안선희 (201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직선택동기의 조절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33(5), 87-102.
- 양미선, 이윤진, 김동훈, 조숙인, 김근진, 구자연, 오미애, 김문정 (2021). 2021 전국보육실태조사-어린이집 조사보고.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www.mohw.go.kr에서 2024년 3월 11일 인출
- 염지숙, 이명순, 조형숙, 김현주 (2018). 유아교사론4판. 정민사.
- 오교선, 공인숙 (2016).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1), 187-202. https://doi.org/10.14968/jkcce.2016.12.187
- 윤경미, 전병주 (2015).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3(1), 25-35. https://doi.org/10.14400/JDC.2015.13.1.25
- 윤종건 (1989). 학교조직건강 진단 도구의 개발. 교육논총, 4(1), 71-97.
- 윤혜미, 노필순 (2013).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경력몰입, 소진과 이직의도 간 관계. 한국아동복지학, 43, 157-184.
- 이다은, 안선희 (2022). 보육교사의 대인관계 스트레스, 업무 과부하, 급여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력 3년 이하 민간어린이집 교사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4), 621-637.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24.621
- 이명한, 김보현, 구광현 (2021). 보육교사의 일-가정 갈등과 감정노동, 보육헌신 및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8(4), 119-142.
- 이명희, 홍순옥 (2020). 유아교사가 지각한 조직 건강과 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에서 일과 삶 균형 매개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903-924.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8.903
- 이미영, 이홍직, 안수경, 윤수인, 최순례, 윤승태 (2019). 임금노동자의 일과 여가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노동정책연구, 63-96.
- 이소담, 이승연 (2018). 보육교사의 일-삶 균형과 주관적 경력성공의 경향 및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7(1), 185-213. https://doi.org/10.21183/kjcm.2018.03.17.1.185
- 이영주, 서현아 (2020). 유아 교사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일과 삶 균형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40(4), 179-203. https://doi.org/10.18023/kjece.2020.40.4.008
- 이재도 (2021).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행복감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검증 -. 협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종은, 김희태 (2021).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29(1), 169-187. https://doi.org/10.18230/tjye.2021.29.1.169
- 이주연, 지명원 (2012).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이직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6), 191-200. https://doi.org/10.5392/JKCA.2012.12.06.191
- 이주영, 고재욱 (2015).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경기도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63-82.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063
- 임지영, 최양미 (2021).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이 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워라벨과 행복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8(4), 183-204. https://doi.org/10.22155/JFECE.28.4.183.204
- 임한나, 최인숙, 김헤라, 채진영 (2019). 근무기관의 조직건강성이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4), 1-20.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4.001
- 장원호, 박성빈 (2019).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은유 분석. 교육연구논총, 40(2), 111-133. https://doi.org/10.18612/cnujes.2019.40.2.111
- 정예지, 윤정구, 김세은 (2016).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이 직무성과와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직무 만족과 생활 만족 간 긍정적 교호작용효과 (Positive Reciprocal Effect)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45(5), 1471-1499. https://doi.org/10.17287/kmr.2016.45.5.1471
- 정현선, 양현철, 박동건 (2013). 직장 유연성이 신입사원급 직장인들의 이직의도와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일-성장 균형, 조직지원인식의 매개 효과 및 셀프 리더십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6(1), 149-176. https://doi.org/10.24230/ksiop.26.1.201302.149
- 조남예, 문재우 (2018).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요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2(3), 67-89.
- 지은경, 정희정 (2018).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이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코칭연구, 11(3), 131-155. https://doi.org/10.20325/KCA.2018.11.3.131
- 최미란, 이세은, 이선임, 장경은 (2016). 보육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과 교사효능감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99, 35-59.
- 최은미, 최성주 (2020). 일-가정양립제도 및 조직변화가 개인의 일과 삶 균형에 미치는 영향: 시간과 장소의 유연성 매개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9(4), 1-27.
- 표갑수, 황영자 (2011). 중.소도시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시설장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66, 1-23.
- 한태희 (2019). 보육교사의 보상체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검증-. 협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Aboobaker, N., & Edward, M. (2020). Collective influence of work-family conflict and work-family enrichment on turnover intention: Exploring the moderating effects of individual differences. Global Business Review, 21(5), 1218-1231. https://doi.org/10.1177/0972150919857015
- Allen, N. J., & Meyer, J.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 1-18.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 Bakker, A. B., Van Veldhoven, M., & Xanthopoulou, D. (2010). Beyond the demand-control model: Thriving on high job demands and resources. Journal of Personnel Psychology, 9(1), 3-16. https://doi.org/10.1027/1866-5888/a000006
- Baral, R., & Bhargava, S. (2010). Work-family enrichment as a mediator between organizational interventions for work-life balance and job outcom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5(3), 274-300. https://doi.org/10.1108/02683941011023749
- Crouter, A. C. (1984). Spillover from family to work: The neglected side of the work-family interface. Human Relations, 37(6), 425-441. https://doi.org/10.1177/001872678403700601
- Greenhaus, J. H., Ziegert, J. C., & Allen, T. D. (2012). When family-supportive supervision matters: Relations between multiple sources of support and work-family bal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0(2), 266-275. https://doi.org/10.1016/j.jvb.2011.10.008
- Hanushek, E. A., Rivkin, S. G., & Schiman, J. C. (2016). Dynamic effects of teacher turnover on the quality of instruction. Economics of Education Review, 55, 132-148. https://doi.org/10.1016/j.econedurev.2016.08.004
- Haser, S. G., & Nasser, I. (2003). Teacher job satisfaction in a year-round school. Educational Leadership, 60(8), 65-67.
- Hayes, A. F. (2013). An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Guilford. https://www.jstor.org/stable/24018134
- Jovanovic, J. (2013). Retaining early childcare educators. Gender, Work & Organization, 20(5), 528-544. https://doi.org/10.1111/j.1468-0432.2012.00602
- Katz, L. G. (1972). Developmental stages of preschool teacher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73(1), 50-54.
- Lin, J. H., Wong, J. Y., & Ho, C. H. (2015). The role of work-to-leisure conflict in promoting frontline employees' leisure satisfaction: Examining the job demand-control-support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7(7), 1539-1555. https://doi.org/10.1108/IJCHM-03-2014-0155
- McCormick, K. I., McMullen, M. B., & Lee, M. S. (2022).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well-being as a predictor of the risk of turnover in early head start & head start setting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33(4), 567-588. https://doi.org/10.1080/10409289.2021.1909915
- Sirgy, M. J., & Lee, D. J. (2018). Work-life balance: An integrative review. Applied Research in Quality of Life, 13(1), 229-254. https://doi.org/10.1007/s11482-017-9509-8
- Spiers, A., & Walker, G. J. (2008). The effects of ethnicity and leisure satisfaction on happiness, peacefulness, and quality of life. Leisure Sciences, 31(1), 84-99. https://doi.org/10.1080/01490400802558277
- Totenhagen, C. J., Hawkins, S. A., Casper, D. M., Bosch, L. A., Hawkey, K. R., & Borden, L. M. (2016). Retain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workers: A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30(4), 585-599. https://doi.org/10.1080/02568543.2016.1214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