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4년도 정부(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20224000000100, 지능형 전기안전 인력양성을 위한 GAMS 융합전공)과 2024년도 KENTECH의 지원(202200024A)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이준희 학생 연구자는 설문조사 데이터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었음.
참고문헌
- 기혜선(2023). 대학생의 챗GPT 활용 글쓰기 경험 탐색. 문화와 융합, 45(9), 853-868.
- 나재호(2023). 기초 프로그래밍 과목에서의 ChatGPT의 코딩 역량 분석. 공학교육연구, 26(6), 71-78. https://doi.org/10.18108/JEER.2023.26.6.71
- 손달임(2023). 교양 글쓰기 수업에서 ChatGPT의 활용 가능성과 한계. 사고와 표현, 16(2), 33-65.
- 손세훈(2023). 챗GPT를 활용한 철학 교과목의 설계와 운영. 한국과 국제사회, 7(5), 367-397. https://doi.org/10.22718/KGA.2023.7.5.016
- 윤옥한(2023). Chat GPT 등장과 교양교육의 방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3(5), 86-96.
- 이금란(2023). Chat GPT 활용 수업을 통한 대학생의 생성형 AI에 대한 인식 및 자기주도학습 역량의 변화. 대학 교수-학습 연구, 16(3), 71-94. https://doi.org/10.23122/KACTL.2023.16.3.003
- 이기종.곽수란(2010). 학업성취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공부시간 효과 추정. 조사연구, 11(1), 43-61.
- 이용환(2023). 생성형 인공지능 ChatGPT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분석. 조형미디어학, 26(4), 46-55.
- 이용희(2023). ChatGPT를 활용한 영시 쓰기 수업 사례. 영어 영문학연구, 65(2), 23-46.
- 정한별.한경희(2023). ChatGPT가 한국 공학교육에 던지는 질문: 그 의미와 과제. 공학교육연구, 26(5), 17-28. https://doi.org/10.18108/JEER.2023.26.5.17
- 장혜지.소효정(2023). ChatGPT의 교육적 활용 관련 연구동향 및 주제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7(4), 387-401. https://doi.org/10.24231/RICI.2023.27.4.387
- 하상우(2023). 모의 실습 수업을 위한 예비물리교사들의 ChatGPT 활용 실천 사례 탐색. 새물리, 73(9), 734-749.
- 한송희(2023). 대화형 생성 AI(인공지능) ChatGPT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연구: 역할극 중심으로, Talk-to-ChatGPT 사용하여, AIPRM-for-ChatGPT 활용까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8), 651-674.
- 한형종(2023). 대학 교육에서의 ChatGPT 통합 활용을 위한 수업 설계 전략 개발. 교육문화연구, 29(4), 243-275. https://doi.org/10.24159/JOEC.2023.29.4.243
- Katz, D. M. et al.(2023). Gpt-4 passes the bar exam. Available at SSRN 4389233.
- Open AI(2023b). GPT-4 Technical report. arXiv:2303.08774.
- Surameery, N. M. S., & Shakor, M. Y.(2023). Use chat gpt to solve programming bug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Computer Engineering (IJITC), (31), 17-22.
- Tu, X., et al.(2023). What should data science education do with large language models. arXiv preprint arXiv:2307.02792.
- West, Colin G.(2023). AI and the FCI: Can ChatGPT project an understanding of introductory physics?. arXiv preprint arXiv:2303.01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