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연구는 한성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 지원과제임
참고문헌
- 강형구.전성민(2023). 글로벌 플랫폼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구글 매출 추정 및 세원잠식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8(1), 1-11. https://doi.org/10.16972/APJBVE.18.1.202302.1
- 과학기술정책연구원(2023). 혁신창업 및 기업가정신 생태계 모니터링 사업(9차년도): 혁신 스타트업의 성장 특성 분석. 세종: STEPI 정책연구 보고서.
- 권상집(2024). IT개발자를 위한 역량모델링 수립: 42서울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사례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27(1), 135-158.
- 권상집(2023). 기업가적 리더십의 양면성: 구성원의 조절 초점 성향에 따른 패러독스 효과. 벤처창업연구, 18(4), 165-175. https://doi.org/10.16972/APJBVE.18.4.202308.165
- 권상집(2022). 기업가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혁신 분위기의 조절효과 및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벤처창업연구, 17(3), 77-87. https://doi.org/10.16972/APJBVE.17.3.202206.77
- 권상집(2021).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 혁신: 기업가적 리더십과 플랫폼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5(1), 1-12.
- 김광현.강승희(2020). E-commerce의 시장 지배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15(5), 731-738.
- 김기홍(2018). IoT기반 스마트면세점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Lock-in 효과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19(3), 79-95.
- 김나정(2022). 인사조직 분야 내 질적연구 진행 과정과 논문의 구성.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46(2), 57-84.
- 김태은.김민정(2023). 구독경제 서비스의 지각된 혜택과 지속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이용동기를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45(11), 859-869.
- 류준호.윤승금(2010). 문화산업의 용어적 정의가 문화콘텐츠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문화산업,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 영국 크리에이티브 산업과의 비교를 통하여. 벤처창업연구, 5(1), 1-18. https://doi.org/10.16972/APJBVE.5.1.201003.1
- 박미영(2024). 웹툰과 OTT의 포스트시네마적 감동. 영화연구, 99, 173-195.
- 박유란.송원숙(2022). 왜 뉴트로 콘텐츠에 열광하는가?: 미디어 콘텐츠의 차별화 전략.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2(4), 47-57.
- 박정선.이태희(2016). 소셜커머스 배송전쟁에 따른 택배업계의 장애요인: 쿠팡 로켓배송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컨설팅연구, 16(4), 173-184.
- 백혜현.김길선(2022). 구독경제모델 디자인 팩터와 소비자 구매의향 간의 관계: 99개 구독경제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51(4), 845-867.
- 서용구.김태미(2022). 쿠팡의 ESG 경영: 로켓배송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40(1), 67-75.
- 서용구.이현이.정연승(2022). 유통산업의 ESG 전략과 사례: 월마트, 아마존, 이마트, 쿠팡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27(2), 77-99.
- 설진아.최은경(2018). GAFA의 플랫폼 전략과 네트워크 효과 유형 분석. 방송통신연구, 102, 104-140.
- 신동엽.김영규(2015). 한국의 거시조직 및 전략경영 연구 현황: 한국형 거시조직 및 전략경영 이론의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인사조직연구, 23(1), 23-65.
- 유수진(2023). 콘텐츠 산업 연구의 장이론 적용가능성에 대한 고찰: 구독경제 시대 OTT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3(12), 611-627.
- 이서영.권상집(2022).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플랫폼 리더십 경쟁: 네이버와 카카오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16(3), 1-11.
- 이성상.한유진(2020). 문화산업에서 기업가정신의 실천: CJ ENM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20(3), 137-144.
- 이인혜.권상집(2021). K-POP 패러다임을 넘어: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한국형 문화 혁신에 의한 가치 창출. Korea Business Review, 25(1), 57-77.
- 이인혜.권상집(2017). tvN의 콘텐츠 혁신: 폐기학습 및 흡수역량을 통한 탐험과 활용.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8), 355-368.
- 장용석.김민준(2022). OTT 플랫폼 스포츠중계에 대한 시청자 인식 분석 연구: 쿠팡플레이를 중심으로. 한국스포츠학회, 20(3), 107-119.
- 전범수(2023). 국내 OTT기업들 간 전략적 제휴 집단의 구조와 특성. 영상문화콘텐츠연구, 30, 195-222.
- 정기훈.김현중.하영목(2019). 온/오프라인 유통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에 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20(2), 19-42.
- 정병규(2023). 구독경제 이용 만족도 및 지속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벤처창업연구, 6(1), 1-16. https://doi.org/10.16972/APJBVE.6.1.201103.1
- 정해양.장유민(2013). Lock-in 증폭기를 이용한 학부 열잡음 측정실험: 볼츠만 상수의 측정. 새물리, 63(3), 246-251.
- 조아라.노동열(2024). 방송사의 자연도태 징후: 편성의 양극화와 프로그램의 다양성 위기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8(2), 279-318.
- 조영은.송영화(2018). 산업 융합화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 패러다임 연구: 구글과 애플의 헬스케어 플랫폼 사례 비교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33(1), 365-383.
- 진동수(2013).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탐색적 연구. 통상정보연구, 15(2), 329-352. https://doi.org/10.15798/KAICI.15.2.201306.329
- 최민규(2022). OTT 플랫폼 확장에 따른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방안 연구. 조형미디어학, 25(3), 106-114.
- 한유진(2020). 문화산업에서 기업가정신의 발현과 마켓리더십.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 417-426.
- 한정희(2024). 로컬콘텐츠 탄생과정 측면에서 살펴본 로컬크리에이터와 로컬기업가정신: H대학 사례. 벤처창업연구, 19(2), 13-25. https://doi.org/10.16972/APJBVE.19.2.202404.13
- Aguinis, H., & Solarino, A. M.(2019). Transparency and Replicability in Qualitative Research: The Case of Interviews with Elite Informant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40(8), 1291-1315.
- Bartunek, J. M., Rynes, S. L., & Ireland, R. D.(2006). What Makes Management Research Interesting and Why Does It Matt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9(1), 9-15. https://doi.org/10.5465/amj.2006.20785494
- Bischof, S. F., Boettger, T. M., & Rudolph, T.(2020). Curated Subscription Commerce: A Theoretical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54(6), 101822.
- Bitektine, A.(2008). Prospective Case Study Design: Qualitative Method for Deductive Theory Testing.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11(1), 160-180. https://doi.org/10.1177/1094428106292900
- Chen, T., Fenyo, K., Yang, S., & Zhang, J.(2018). Thinking Inside the Subscription Box: New Research on e-Commerce Consumers. McKinsey & Company, 1-9.
- Covin, J. G., & Slevin, D. P.(1989). Strategic Management of Small Firms in Hostile and Benign Environmen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0(1), 75-87. https://doi.org/10.1002/smj.4250100107
- Daft, R. L., Sormunen, J., & Park, D.(1988). Chief Executive Scanning, Environmental Characteristic, and Company Performance: An Empirical Stud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9(2), 123-139. https://doi.org/10.1002/smj.4250090204
- Desa, G.(2012). Resource Mobilization in International Social Entrepreneurship: Bricolage as a Mechanism of Institutional Transformation.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36(4), 727-751. https://doi.org/10.1111/j.1540-6520.2010.00430.x
- Dover, H. F., & Murthi, B. P. S.(2006). Asymmetric Effects of Dynamic Usage Behavior on Duration in Subscription-based Online Srvice.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20(3-4), 5-15.
- Eisenhardt, K. M., Graebner, M. E., & Sonenshein, S.(2016). Grand Challenges and Inductive Methods: Rigor without Rigor Morti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9(4), 1113-1123.
- Eisenhardt, K. M., & Graebner, M. E.(2007). Theory Building from Case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0(1), 25-32. https://doi.org/10.5465/amj.2007.24160888
- Gioia, D. A., Corely, K. G., & Hamilton, A. L.(2013). Seeking Qualitative Rigor in Inductive Research: Notes on the Gioia Methodology.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16(1), 15-31.
- Greenwood, R., & Hinings, C. R.(1993). Understanding Strategic Change: The Contribution of Archetyp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6(5), 1052-1081. https://doi.org/10.2307/256645
- Hitt, M. A., & Duane, R.(2002). The Essence of Strategic Leadership. Journal of Leadership & Organizational Studies, 9(1), 3-14. https://doi.org/10.1177/107179190200900101
- Jebb, A. T., Parrigon, S., & Woo, S. E.(2017). Exploratory Data Analysis as a Foundation of Inductive Research.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27(2), 265-276. https://doi.org/10.1016/j.hrmr.2016.08.003
- Kanter, R. M.(1985). Supporting Innovation and Venture Development in Established Compani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1), 47-60. https://doi.org/10.1016/0883-9026(85)90006-0
- Koch, J., Wenzel, M., Senf, N. N., & Maibier, C.(2018). Organizational Creativity as an Attributional Process: The Case of Haute Cuisine. Organization Studies, 39(2-3), 251-270. https://doi.org/10.1177/0170840617727779
- Lant, T. K., Milliken, F. J., & Batra, B.(1992). The Role of Managerial Learning and Interpretation in Strategic Persistence and Reorientation: An Empirical Explora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3(8), 585-608.
- Locke, K., Feldman, M., & Golden-Biddle, K.(2022). Coding Practices and Iterativity: Beyond Templates for Analyzing Qualitative Data.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25(2), 262-284.
- Miller, D., Lant, T. K., Milliken, F. J., & Korn, H. J.(1996). The Evolution of Strategic Simplicity: Exploring Two Models of Organizational Adaptation. Journal of Management, 22(6), 863-887.
- Panko, R.(2019). Subscription Box Services Statistics 2019: The Most Subscribed to Brands. Cluth: Firms That Deliver.
- Pauwels, K., & Weiss, A.(2008). Moving from Free to Fee: How Online Firms Market to Change Their Business Model Successfully. Journal of Marketing, 72(3), 14-31. https://doi.org/10.1509/JMKG.72.3.014
- Podolny, J. M.(2005). Status Signals: A Sociological Study of Market Competition.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Pratt, M. G., Kaplan, S., & Whittington, R.(2020). Editorial Essay: The Tumult over Transparency: Decoupling Transparency from Replication in Establishing Trustworthy Qualitative Research.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65(1), 1-19. https://doi.org/10.1177/0001839219887663
- Pratt, M. G., Rockmann, K. W., & Kaufmann, J. B.(2006). Constructing Professional Identity: The Role of Work and Identity Learning Cycles in the Customization of Identity among Medical Resident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9(2), 235-262. https://doi.org/10.5465/amj.2006.20786060
- Ramkumar, B., & Woo, H.(2018). Modeling Consumers' Intention to Use Fashion and Beauty Subscription-based Online Services(SOS). Fashion and Textiles, 5(1), 1-22. https://doi.org/10.1186/s40691-017-0116-y
- Rudolph, T., Bischof, S. F., Bottger, T., & Weiler,N.(2017). Disruption at the Door: A Taxonomy on Subscription Models in Retailing. Marketing Review St. Gallen, 5, 18-25.
- Smith, G., Sochor, J., & Karlsson, I. M.(2018). Mobility as a Service: Development Scenarios and Implications for Public Transport. Research in Transportation Economics, 69, 592-599. https://doi.org/10.1016/j.retrec.2018.04.001
- Stake, R. E.(2008). Qualitative Case Studies. In N. K. Denzin & Y. S. Lincoln, Strategies of Qualitative Inquiry. Califormia: Sage Publications.
- Tzuo, T., & Weisert, G.(2018). Subscribed: Why the Subscription Model will be Your Company's Future- and What to Do about It. Newyork: Portfolio.
- Williams, T. A., Zhao, E. Y., Sonenshein, S., Ucbasaran, D., & George, G.(2021). Breaking Boundaries to Creatively Generate Value: The Role of Resourcefulness in Entrepreneurship.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36(5), 1-17.
- Wang, C. L., Zhang, Y., Ye, L. R., & Nguyen, D. D.(2005). Subscription to Fee-based Online Services: What Makes Consumer Pay for Online Content?.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6(4), 304.
- Woo, H., & Ramkumar, B.(2018). Who Seeks a Surprise Box? Predictors of Consumers' Use of Fashion and Beauty Subscription-based Online Services (SO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41, 121-130.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17.11.011
- Yin, R. K.(2014).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5th ed.). Thousand Oaks, CA: 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