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지원, 이청천, & 고재윤. (2017). 국내 먹는샘물 용기 디자인이 구매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6(6), 1-17. doi:10.24992/KJHT.2017.08.26.06.01
- 구본자, & 임현철. (2021). 수제맥주 소비자의 웰빙라이프스타일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만족을 매개로. 외식경영연구, 24(6), 107-132. doi:10.47584/jfm.2021.24.6.107
- 김경희, & 민재한. (2022). 농촌 치유관광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추구편익의 관계. 농촌지도와 개발, 29(2), 51-64. doi:10.12653/JECD.2022.29.2.0051
- 김병문, & 허철무. (2020).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제품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식품유통연구, 37(3), 81-116. doi:10.47085/KJFME.37.3.4
- 김임경, & 변정우. (2018). 20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탄산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건강한 식생활태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건강한 식생활태도 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7(6), 205-223. doi:10.24992/KJHT.2018.08.27.06.205
- 김재순. (2015). 쌀을 이용한 베이커리의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doi:10.23169/cau.000000137109.11052.0000432
- 김정수, 홍기남, 박노현, & 전태유. (2019).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가정간편식 (HMR) 선택속성이 소비자만족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22(2), 71-80. doi:10.17961/jdmr.22.2.201904.71
- 김지명. (2016). 쌀 종류에 따른 쌀가루 특성 및 이를 이용한 글루텐 프리 베이커리 제품 개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태숙, 양송자, & 박은아. (2015). 라이프스타일이 베이커리 카페 선택속성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7(2), 79-97.
- 김헌철. (2015).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베이커리 카페 선택속성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1(4), 221-235. doi:10.20878/CSHR.2015.21.4.016016016
- 김현철, 원영은, & 이지은. (2010).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커피전문점 선택행동 분석. 관광학연구, 34(7), 187-205.
- 류재은. (2020). 산업환경변화에 따른 쌀 베이커리 산업의 활성화 방안.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6(5), 171-179. doi:10.20878/cshr.2020.26.5.017
- 민경미, & 김호석. (2017). 여성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이 HMR (가정간편식)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HMR 관여도를 조절변수로.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3(4), 65-82. doi:10.22509/kfsa.2017.13.4.004
- 박성연. (1996).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특성. 마케팅연구, 11(1), 19-34.
- 송원영, & 이명희. (2001). 인터넷 쇼핑에서의 의복구매행동과 라이프스타일과의 관계 연구. 복식문화연구, 9(4), 602-615.
- 신혜숙. (1998). 여대생의 건강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8(4), 992-1002. doi:10.4040/jkan.1998.28.4.992
- 양동휘. (2016).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관한 영향 연구: 소비문화를 조절변수로.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5), 13-24. doi:10.20878/cshr.2016.22.5.002
- 엄은경. (2017). 식생활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시장 세분화에 관한 연구: FRL 측정지도를 기반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명석. (2022). 베이커리 선택속성이 구매의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강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34(9), 233-255. doi:10.31336/JTLR.2022.9.34.9.233
- 유소이, 박소진, & 윤하영. (2008). 유기농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산업경제연구, 21(1), 441-460.
- 윤기홍, 김원모, & 이규희. (2020). 가공쌀분말을 이용한 글루텐프리 쌀빵 제조 방법의 최적화.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49(8), 876-882. doi:10.3746/jkfn.2020.49.8.876
- 윤인자, 명소형, & 윤덕인. (2015).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즉석밥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30(6), 804-812. doi:10.7318/KJFC/2015.30.6.804
- 이석원. (2022). 믹소랩을 이용한 국내 쌀가루 가루의 제빵 품질 특성. 위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승엽, 김용일, & 남장현. (2022).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만족, 재구매 의도,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아태비즈니스연구, 13(2), 169-182. doi:10.32599/apjb.13.2.202206.169
- 이영숙, & 정면숙. (2003). 의료소비자의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정보탐색이 의료서비스 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보건경제와 정책연구, 9(1), 97-116.
- 이찬우. (1999).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가 가지는 매체 풍부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사이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학식, 김장현, & 양신혜. (2009). 소비자의 사회심리적성, 그리고 소비자-브랜드 성 일치성과 브랜드 태도의 관계. 소비자학연구, 20(1), 177-208.
- 이혜령, & 정헌영. (2018).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한 자율주행차량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53(5), 73-86.
- 이환의, & 김현철. (2012). 유기농 식품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지각된 품질, 환경몰입, 구매태도 및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관광학연구, 36(3), 295-318.
- 임상희. (2018). 쌀활용 베이커리제품의 구매동기가 지각된 가치와 건강지향성에 따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성호. (2003).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인터넷구매 인식수준 및 구매태도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정하, 유세란, & 고재윤. (2015). 베이커리 유기농제품의 선택동기가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 외식경영연구, 18(1), 165-188.
- 임현철. (2010).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베이커리 제품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6(3),14-31. doi:10.20878/CSHR.2010.16.3.002
- 임현호, & 양동휘. (2016).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디저트 카페의 서비스 품질 특성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7), 148-157. doi:10.20878/CSHR.2016.22.7.012
- 전상민. (2012). 건강관련 식품표시가 구매 전 품질평가와 제품 사용 및 구매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획적 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소비문화연구, 15(3), 67-90. doi:10.17053/jcc.2012.15.3.004
- 전효진, & 김미진. (2022). 식음료 팝업 스토어 이용 소비자의 혁신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감성적 소비가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48, 149-164. doi:10.31927/asec.18.4.8
- 정순화. (2014). 베이커리 제품의 영양표시정보에 대한 인지정도 및 신뢰, 구매태도 간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3(1), 123-136. doi:10.5934/kjhe.2014.23.1.123
- 정진혁, 김혜진, & 윤혜현. (2017). 개인소비가치가 글루텐 프리 가공식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33(2), 218-227. doi:10.9724/kfcs.2017.33.2.218
- 조명환. (2005).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여가활동유형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17(4), 7-23.
- 조영제, 천아름, 심은영, 박혜영, 곽지은, 김미정, et al. (2020). 반죽 및 발효 조건이 글루텐 프리 쌀 빵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품과학회지, 52(5), 510-515. doi:10.9721/KJFST.2020.52.5.510
- 채정숙. (2001).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행에 따른 화장품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9(11), 107-128.
- 최성임, 임은순, & 김창용. (2014).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와인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 478-487. doi:10.5392/JKCA.2014.14.01.478
- 최연지. (2014).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베이커리 선택속성과 건강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위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화선, & 이광근. (2012).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계획적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유통과학연구, 10(2), 53-62. doi:10.15722/jds.10.2.201202.53
- 하은진. (2009). 와인라벨의 주변단서가 제품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doi:10.23174/hongik.000000011424.11064.0000208
- 홍하영, 홍완수, 박대섭, & 김영식. (201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베이커리카페 이용행태 및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14(4), 65-84.
- 홍희숙, & 류성민. (2009). 웰빙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의 탈물질주의 가치 성향 및 의류상품 추구혜택. 소비문화 연구, 12(2), 39-66. doi:10.17053/jcc.2009.12.2.003
- 황완균, 이영애, 안희진, & 조연경. (2010).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구매 태도. 대한피부미용학회지, 8(2), 117-126.
- 황지언, 오지은, & 조미숙. (2018). 개인의 건강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단백질 스낵의 선택속성과 구매인식 및 태도.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32(4), 394-401. doi:10.7318/KJFC/2018.33.4.394
- Aaker, J. L.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3), 347-356. doi:10.1177/002224379703400304
-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doi:10.1016/0749-5978(91)90020-T
- Ajzen, I. (2001). Nature and operation of attitude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27-58. doi:10.1146/annurev.psych.52.1.27
- Brunso, K., & Grunert, K. G. (1995).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cross-culturally valid instrument: Food-related life styl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2(1), 475.
- Chen, M. (2007).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in relation to organic foods in taiwan: Moderating effects of food-related personality trait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8(7), 1008-1021. doi:10.1016/j.foodqual.2007.04.004
- Chouk, I., & Mani, Z. (2019). Factors for and against resistance to smart services: Role of consumer lifestyle and ecosystem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33(4), 449-462. doi:10.1108/JSM-01-2018-0046
- Cockerham, W. C., Snead, M. C., & DeWaal, D. F. (2002). Health lifestyles in russia and the socialist heritag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43(1), 42-55. doi:10.2307/3090244
- Englis, B. G., & Solomon, M. R. (1995). To be and not to be: Lifestyle imagery, reference groups, and the clustering of America. Journal of Advertising, 24(1), 13-28. doi:10.1080/00913367.1995.10673465
- Flavian, C., Martínez, E., & Polo, Y. (2001). Loyalty to grocery stores in the Spanish market of the 1990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8(2), 85-93. doi:10.1016/S0969-6989(99)00028-4
-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doi:10.1177/002224378101800104
- Gellynck, X., Kuhne, B., Van Bockstaele, F., Van de Walle, D., & Dewettinck, K. (2009). Consumer perception of bread quality. Appetite, 53(1), 16-23. doi:10.1016/j.appet.2009.04.002
- Gill, H., Boies, K., Finegan, J. E., & McNally, J. (2005). Antecedents of trust: Establishing a boundary condition for the relation between propensity to trust and intention to trust.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19, 287-302. doi:10.1007/s10869-004-2229-8
- Grankvist, G., & Biel, A. (2001). The importance of beliefs and purchase criteria in the choice of eco-labeled food products.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21(4), 405-410. doi:10.1006/jevp.2001.0234
- Grunert, K. G. (2006). Future trends and consumer lifestyles with regard to meat consumption. Meat Science, 74(1), 149-160. doi:10.1016/j.meatsci.2006.04.016
- Herawaty, T., & Tresna, P. W. (2019). The influence of lifestyle on the process of purchase decision (A study on android users community). Review of Integrative Business and Economics Research, 8, 344-351.
- Honkanen, P., Verplanken, B., & Olsen, S. O. (2006). Ethical values and motives driving organic food choice.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An International Research Review, 5(5), 420-430. doi:10.1002/cb.190
- Hussain, R., & Ali, M. (2015). Effect of store atmosphere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7(2), 35. doi:10.2139/ssrn.2588411
- Iwashita, K., Suzuk i, K., Miyashita, K., & Ok unishi, T. (2011). Effects of rice properties on bread made from cooked rice and wheat flour blend. Food Science and Technology Research, 17(2), 121-128. doi:10.3136/fstr.17.121
- Kavak, B., & Gumusluoglu, L. (2007). Segmenting food markets-the role of ethnocentrism and lifestyle in understanding purchasing inten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49(1), 71-94. doi:10.1177/147078530704900108
- Kotler, P., Bowen, J. T., Mak ens, J. C., & Baloglu, S. (2017). 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 Boston, MA: Pearson Education.
- Lazer, W. (1963). Life style concepts and marketing. Toward Scientific Marketing, 15(4), 130-139.
- Maiboroda, H. (2021). The study of consumer behavior in the market of bakery products in the conditions of brand management. Three Seas Economic Journal, 2(2), 34-39. doi:10.30525/2661-5150/2021-2-6
- McCarthy, D. F., Gallagher, E., Gormley, T. R., Schober, T. J., & Arendt, E. K. (2005). Application of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in the development of gluten-free bread. Cereal Chemistry, 82(5), 609-615. doi:10.1094/CC-82-0609
- Mirabi, V., Akbariyeh, H., & Tahmasebifard, H. (2015).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on customers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Multidisciplinary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gy, 2(1), 267-273.
- Nasermoadeli, A., Ling, K. C., & Maghnati, F. (2013). Evaluating the impacts of customer experience on purchase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8(6), 128. doi:10.5539/ijbm.v8n6p128
- Nijmeijer, M., Worsley, A., & Astill, B. (2004). An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food lifestyle and vegetable consumption. British Food Journal, 106(7), 520-533. doi:10.1108/00070700410545728
-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69. doi:10.1177/002224378001700405
- Plummer, J. T. (1974). The concept and application of life style segmentation: The combination of two useful concepts provides a unique and important view of the market. Journal of Marketing, 38(1), 33-37. doi:10.1177/002224297403800106
- Scholderer, J., Brunso, K., Bredahl, L., & Grunert, K. G. (2004). Cross-cultural validity of the food-related lifestyles instrument (FRL) within western Europe. Appetite, 42(2), 197-211. doi:10.1016/j.appet.2003.11.005
- Singh, A., Sirwani, J., & Chauhan, D. (2022). Impact of green marketing on purchase intention of gen-Z in dairy products of Indian market. International Research Journal of Modernization in Engineering Technology and Science, 4(3), 1645-1654.
- Swinyard, W. R., & Struman, K. D. (1986). Market segmentation: Finding the heart of your restaurant's market.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27(1), 88-96. doi:10.1177/001088048602700121
- Taylor, S. A., & Baker, T. L. (1994).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70(2), 163-178. doi:10.1016/0022-4359(94)90013-2
- Voon, J. P., Ngui, K. S., & Agrawal, A. (2011). Determinants of willingness to purchase organic food: An exploratory study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ternational Food and Agribusiness Management Review, 14(2), 103-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