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2017a). 수학 1-1. (주)천재교육.
- 교육부(2017b). 수학 2-1. (주)천재교육.
- 교육부(2017c). 수학 2-1 교사용지도서. (주)천재교육.
- 권성룡(2003). 초등학생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7(2), 85-99.
-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외 10인 (2022). 수학 3-1. (주)아이스크림미디어.
- 김정하(2010).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정하(2020). 이중수직선을 이용한 분수 나눗셈 지도에 대한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1253-1277.
- 남승인, 강영란, 박인묵(2002). 연산능력을 기르기 위한 대안적 알고리즘 지도 방안-사칙연산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논문집, 13, 19-38.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 (2022a). 수학 3-1. 동아출판(주).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 (2022b). 수학 3-2. 동아출판(주).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 (2022c). 수학 4-2. 동아출판(주).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 (2023a). 수학 5-1. 동아출판(주).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 (2023b). 수학 6-1. 동아출판(주).
-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 (2023c). 수학 6-2. 동아출판(주).
- 백대현(2017). 초등학교 수학에서 연산의 성질과 등호의 사용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4), 643-662.
- 서동엽(2021). 분수의 나눗셈 지도 방법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5(1), 81-102.
- 서지수, 류성림(2012). 수와 연산.도형 연역에서 초등 3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정당화 유형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8(1), 85-108.
- 장혜원(2014). 덧셈과 뺄셈의 대안적 계산방법 지도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4(4), 623-644.
- Almedia, D. (1996). Justifying and proving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9.
- Bay-Williams, J. M., SanGiovanni, J. J., Martinie, S., & Suh, J. (2022a). Figuring out fluency addition & subtraction with fractions and decimals. Corwin Press.
- Bay-Williams, J. M., SanGiovanni, J. J., Martinie, S., & Suh, J. (2022b). Figuring out fluency multiplication & division with fractions and decimals. Corwin Press.
- Baroody, A. J. (1999). Children's relational knowledge of addition and subtraction. Cognition and Instruction, 17(2), 137-175.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70201
- Carpenter, T. P., Franke, M. L. & Levi, S. (2003). Thinking mathematically: Integrating arithmetic and algebra in elementary school. Heinemann.
- Dixon, J. K., Larson, M. R., Burger, E. B., Sandoval-Martinez, M. E, & Leinwand, S. J. (2015a). Go math. first grade. Houghton Mifflin Harcourt.
- Dixon, J. K., Larson, M. R., Burger, E. B., Sandoval-Martinez, M. E, & Leinwand, S. J. (2015b). Go math. third grade. Houghton Mifflin Harcourt.
- Dixon, J. K., Larson, M. R., Burger, E. B., Sandoval-Martinez, M. E, & Leinwand, S. J. (2015c). Go math. fifth grade. Houghton Mifflin Harcourt.
- Falkner, K. P., Levi, L., & Carpenter, T. P. (1999). Children's understanding of equality: A foundation for algebra.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6(4), 232-232. https://doi.org/10.5951/TCM.6.4.0232
- Norwood, K. S., Roby, T., Mendoza Epperson, J. A. Dixon, J. K., Scheer, J. K., Wright, D. G. et al. (2009). HSP math grade 6. Harcourt School Publishers.
- Reys, R., Lindquist, M., Lambdin, D., & Smith, N. (2014).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11th ed.). Wiley.
- Torbeyns, J., De Smedt, B., Stassens, N., Ghesquiere, P. & Verschaffel, L. (2009). Solving subtraction problems by means of indirect addition.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1, 79-91. https://doi.org/10.1080/10986060802583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