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은영, 김진욱 (2020). 영아반 초임보육교사의 전문성 지원 교사교육프로그램이 전문성 및 자아존중감과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1), 51-74.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1.051
- 강진우 (2016). 몸의 상상력과 「몽실언니」 교육. 문학교육학, 0(52), 51-82. http://dx.doi.org/10.37192/KLER.52.2
- 고영실, 권이정 (2022). 생활그림책을 활용한 반복읽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의사소통능력과 자조기술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학회, 14(3), 41-62. http://dx.doi.org/10.36431/JPE.14.3.3
- 김명순, 배선영, 김지연 (2013). 영아-아버지 그림책 읽기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과 참여실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277-297.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277
- 김미숙 (2006). 영아 학급에서의 일상적(daily) 우정의 형성 과정(함께하기(being together)의 공동체 문화). 열린유아교육연구, 11(6), 153-175.
- 김새름, 김정준 (2018). 그림책을 활용한 감각활동이 영아의 언어능력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7(4), 85-108. http://dx.doi.org/10.21183/kjcm.2018.12.17.4.85
- 김유미 (2017). 숲 활동을 토대로 한 만 4세 유아의 자발적 동시 짓기 과정과 시적 표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2), 59-80.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2.059
- 김재춘 (2010). Deleuze의 되기.생성의 교육(학)적 해설. 교육원리연구. 15(1), 1-38.
- 김정원 (2016).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 107-132.
- 남규, 이지현 (2009). 교사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비교. 아동학회지, 30(4), 257-276.
- 노서운, 구수연 (2019). 그림책을 활용한 실외놀이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4), 25-50. http://dx.doi.org/10.22154/JCLE.20.4.2
- 박현주 (2021). 그림책 장르별 만 2세 영아의 반응 분석: Sipe의 반응범주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정숙 (2000).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 양상과 문제점. 어린이문학교육, 1(1), 93-113.
- 서정숙, 남규 (2016). 유아문학교육. 서울: 창지사.
- 신혜은 (2005). 영아기 그림책 맥락의 발달적 적합성. 어린이문학교육연구, 6(2), 1-17.
- 안성숙, 곽은순 (2020). 만 2세 영아들의 몸을 통해 그림책 읽기에 대한 의미탐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7(1), 21-43. http://dx.doi.org/10.22155/JFECE.27.1.21.43
- 안영길, 조명숙 (2016). 그림책 읽기의 이해방식과 지도방안 탐색.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4), 375-401.
- 이금자, 임정은 (2021). 그림책 읽어주기 과정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만 2세 영아의 읽기 흥미와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16(4), 851-862. http://dx.doi.org/10.34163/jkits.2021.16.4.021
- 이송은 (2006). 2세 영아의 책에 대한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 이조은 (2021). 어린 독자의 그림책 읽기 새롭게 이해하기: 만 1세 영아의 사례와 함께.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117-118.
- 임부연, 박향원 (2008). 그림책에서의 심미적 요소 탐색: 2005' 칼데콧 영예상 수상도서 "Knuffle Bunny"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8(4), 35-60. http://dx.doi.org/10.18023/kjece.2008.28.4.002
- 정선명 (2012). 만 2세 영아가 그림책과 친숙해지는 과정.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정순 (2016). 문학교육에서의 '반응 중심 학습'에 대한 이론적 재고. 문학교육학, 0(53), 253-279. http://dx.doi.org/10.37192/KLER.53.8
- 조주희, 김유미 (2020). 만 5세 유아의 주말지낸 이야기에 나타난 글과 그림의 내용 및 의미구성관계, 복합양식 문식성 특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7(2), 101-127. http://dx.doi.org/10.22155/JFECE.27.2.101.127
- 조혜경 (2018). 영아 놀이의 연구동향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7), 879-901. http://dx.doi. org/10.22251/jlcci.2018.18.17.879
- 최근정, 최선주 (2019). '역설적 공간'으로서의 학습공동체: 후기구조주의 공간 관점에서 학습공동체 재사유하기. 교육문화연구, 25(3), 5-28. http://dx.doi.org/10.24159/joec.2019.25.3.5
- 최예린 (2010). 1세 영아의 그림책 읽기 경험의 이해.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윤정, 한동옥 (2013). 1세 영아의 그림책 읽기 과정에 나타난 개인적 내러티브 사례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375-397.
- 최현희 (2020). 반응중심 접근법에 기초한 그림책 활동에서 나타난 영아의 문학적 반응 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ergson, H. (1991). Matiere et memoire, 물질과 기억(홍경실 옮김). 파주: 아카넷.
- Budick, S., & Iser, W. (1989). Languages of the Unsayable: The Play of Negativity in Literature and Literary Theory. NY: Stanford University Press
- Deleuze, G. (2008). Francis Bacon : Logique de la sensation, 감각의 논리(하태환 옮김). 서울: 민음사.
- Deleuze, G., & Guattari, F. (2001). Mille plateaux : Capitalisme et schizophrerie, 2, 천개의 고원: 자본주의와 분열증 2(김재인 옮김). 서울: 새물결.
- Gray, L. S. (1995). Taking from books by asking question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0(1), 23-28. https://doi.org/10.1080/02568549509594684
- Hulston, S. J. (2023). Embodied meaning-making: using literacy-as-event to explore a young child's small world play. Litercy, 57(3), 327-339. https://doi.org/10.1111/lit.12336
- Jalongo, M. R. (2016). Early Childhood : Language Arts, sixth edition, 유아기 언어교육: 이론과 실제(권민균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2014).
- Kress, G. (2000). Multimodality. Multiliteracies: Literacy learning and the design of social futures, 2, 182-202.
- Kress, G. R., & Van Leeuwen, T. (1996). Reading images: The grammar of visual design. London: Psychology Press.
- Lewis, D.(2008). Reading Contemporary Picturebooks : Picturing Text, 현대 그림책 읽기(이혜란 옮김). 서울: 도서출판 작은씨앗.
- McLane, J.B., & McNamee, G.D. (1990). Early liter acy.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Murris, K. (2021). The Posthuman Child, 포스트휴먼 어린이(이연선, 변윤희, 손유진, 신은미, 이경화, 한선아 옮김). 서울: 살림터(원판 2016).
- Nikolajeva, M. (2009). Aesthetic approaches to children's literature : an introduction, 아동문학의 미학적 접근(조희숙 옮김). 파주: 교문사.
- Nodelman, P. (2022). Words about pictures: The narrative art of children's picture books, 그림책론(김상욱 옮김). 파주: 보림.
- Olsson, L. M. (2017). Movement and Experimentation in young children's learning, (들뢰즈와 가타리를 통해) 유아교육 읽기: 운동과 실험(이연선, 이경화, 손유진, 김영연 옮김). 서울: 살림터.
- Pacini-Ketchabaw, V., Kind, S., & Kocher, L. L. M. (2021). Encounters with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물질과의 새로운 만남: 관계와 연결로서의 유아시기 교육 재료 탐구(이연선, 전가일, 정혜영, 최승현, 하영유 옮김). 서울: 살림터.
- Rodriguez Leon, L (2023). Meaning, relationships, identities: An exploration of motive and intent in early childhood literaci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22(1), 1-15. https://doi.org/10.1177/1476718X231188468
- Rosenblatt, L, M. (1995). Literature as exploration. NY: Modern Language Association of America.
- Rosenblatt, L, M. (2008). The reader, the text, the poem, 독자, 텍스트, 시 문학 작품의 상호교통 이론(김혜리, 엄해영 옮김). 서울: 한국문화사.
- Sipe, L. R. (2000). "Those two gingerbread boys could be brothers": How children use intertextual connections during storybook readalouds. Children's literature in Education, 31(2), 73-90. https://doi.org/10.1023/A:1005174703434
- Stacey, S. (2015). Emergent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settings: from theory to practice, 발현적 교육과정: 이론에서 실제로의 적용(정선아, 윤은주 옮김). 서울: 창지사.
- Taguchi, H. L. (2018). Going beyond the theory/practice divid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roducing an intra-active pedagogy, 들뢰즈와 내부작용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 구분하기(신은미, 안효진, 유혜령, 윤은주, 이진희, 임부연, 전가일, 한선아, 변윤희 옮김). 서울: 창지사.
- Timpany, C., & Vanderschantz, N. (2013). Using a Categorisation Structure to Understand Interaction in Children's Book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Book, 10(4), 29-44. https://doi.org/10.18848/1447-9516/CGP/v10i04/36997
- Tobin, J., Hsueh, Y., Karasawa, M. (2009). Preschool in three cultures revisitied: China, Japan, and the United State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Van Manen, M. 2015.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Human science for an action sensitive pedagogy. NY: Left Coast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