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유미, 신영준(2011). 과학사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30(3), 330-339.
- 강인애(1995).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고찰. 교육공학연구, 11(2), 48-63.
-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9].
- 국립국어원(2023). 표준국어대사전: 맥락. 2023년 1월 2일 인출,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 권정아, 신동훈(2015). 과학사를 활용한 '우리 몸' 단원의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과학 태도,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34(3), 325-337.
- 김경원(2014). 학습 맥락을 고려한 활동 중심 과학 수업 전략 개발 및 적용.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김경원, 우애자(2016). 학습 맥락을 고려한 활동 중심 과학 수업의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6), 1-25.
- 김만권, 이기학(2003). 자기조절학습전략 프로그램이 학업 성취와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3), 491-504.
- 김성욱, 임철일(2017). 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개념모형 개발연구: 테크놀로지 통합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3(2), 327-364.
- 김은희, 전영석(2017). 실생활 맥락에서의 관찰을 강조한 STEAM 과학 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8(3), 17-34. https://doi.org/10.20972/KJEE.28.3.201709.17
- 김정환, 박용휘(2003). 초등학교 고학년용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진단 척도의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16(1), 183-199.
- 김혜영, 김금선(2010). 초등학생용 자기주도학습능력 검사의 탐색 및 개발. 교육종합연구, 8(1), 21-42.
- 박경선, 나일주(2011).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맥락설계 원리 및 모형 개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7(1), 1-37.
- 박진희, 조현영(2017). '학습자 중심' 아이디어와 실제 맥락에의 참여: 수학 수업에서의 한 가지 해석. 교육과정 연구, 35(4), 259-280.
- 서예원(2007). 실제적, 맥락적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초등 교사의 역할: 4학년 과학과. 초등교육연구, 20(2), 75-111.
- 송문순(1997). 맥락제공이 문제해결학습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 송진웅(2006). 맥락 중심 접근법을 통한 인간주의적 과학 교육. 초등과학교육, 25(4), 383-395.
- 신기현(2003). 구성주의 교육활동을 통한 교사학습자들의 신념변화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 151-173.
- 신명경, 송호장, 이규호, 이선경, 최취임(2017). 과학의 인식론과 해석학: 과학교육자들의 수다. 서울: 북스힐.
- 심송용, 최규혁(2013). 정규 모집단의 모평균 차이 검정에서 표본크기와 검정력 계산의 구현.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4(3), 477-485.
- 안수진(2012). 실생활 사례를 활용한 생물단원의 교수-학습자료가 중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 양일호, 김여명, 임성만(2012). 초등 교사는 예상, 추리, 가설을 어떻게 지도할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5), 841-854.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5.841
- 오수학, 김영욱, 최지아, 권영문(2022). 체육학 검사도구 문항의 삭제와 보완을 위한 내용타당도의 정량적 검증: CVR과 CVI를 활용한 통계적 내용타당도 평가.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of Sport Science, 10(3), 25-34.
- 유욱희, 오영열(2014). 상황학습 기반 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교수학, 16(3), 633-657.
- 이동조(1998). 개별화 열린 수업이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특성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 이명제(1996). 과학 교수학습에 관련된 '맥락'의 성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41-450.
- 이명제, 이제용(1999). 학습 과제의 맥락과 탐구의 수준을 고려한 자연과 학습지 모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 (3), 448-460.
- 이명제, 김찬종, 최승언(1993). 실험실맥락과 지구환경맥락의 문제해결에서 활성화되는 지식의 차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371-378.
- 이은상, 김하늬, 이은주(2021). 전문가 연계 학습자 주도 프로젝트 학습 설계전략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4), 739-755.
- 이유언, 박재근(2019). 초등학교 '생물과 환경' 단원의 위상과 수업 운영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생물교육, 47(3), 324-335. https://doi.org/10.15717/BIOEDU.2019.47.3.324
- 이은희, 이춘식(2008). 실과의 '목제품 만들기' 수업에서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14(3), 29-48. https://doi.org/10.17055/JPAER.2008.14.3.29
- 이재기(2006). 맥락 중심 문식성 교육 방법론. 청람어문교육, 34, 99-128.
- 이재봉, 김용진, 백성혜, 이기영(2010). 과학과 교육내용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 관련 쟁점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1), 140-154. https://doi.org/10.21796/JSE.2010.34.1.140
- 임현화(2002). 초등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과제 맥락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정지연, 노석구(2017). 과학사를 활용한 자유탐구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가설설정 및 변인통제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7(4), 193-214.
- 조연순, 최경희, 조덕주 (1997).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초등 과학교육과정 연구-현행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현장 분석. 초등교육연구, 11, 185-211.
- 조영남(2008).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수업설계 모형 비교 연구. 중등교육연구, 56, 67-92. https://doi.org/10.25152/SER.2008.56.3.67
- 주나희, 권난주(2022). 과학자 되어보기 활동 중심의 초등 저학년용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초등과학교육, 41(3), 443-456.
- 최정임(1996). 상황의 맥락성과 복잡성이 학업성취와 태도, 지식의 전이에 미치는 효과: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2(1), 213-230.
- 최호정, 류한영(2015).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일상생활 속 맥락 기반의 학습 서비스 디자인-과학 학습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14(4), 151-168.
- 한국교육공학회(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 홍혜진(2020). 과학적 소양을 위한 과학교육 내용구성의 쟁점에 대한 고찰: '과학지식' vs. '과학을 둘러싼 맥락'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한학범(2017). 맥락의 재구성으로서의 통합수업에 대한 비평연구.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 Bransford, J., Sherwood, R., Hasselbring, T., Kinzer, C., & Willianms, S. (1990). Anchored instruction: Why we need it and how technology can help. In D. Nix & R. Spiro (Eds.), Cognition, Education, and Multimedia: Exploring Ideas in high Technology (pp. 115-142).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Subject Learning in the Primary Curriculum: Issues in English, Science and Mathematics, 18(1), 32-42.
- Clough, E. E. & Driver, R. (1986). A study of consistency in the use of students' conceptual frameworks across different task contexts. Science Education, 70(4), 473-496. https://doi.org/10.1002/sce.3730700412
- Cole, M. M, & Cole, S. R. (1989). The development of children. San Francisco: Freeman.
- Delisle, R. (1997). How to use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classroo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Dick, W., Carey, L., & Carey, J. O. (2005).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 Fehring, R. J. (1987). Methods to validate nursing diagnoses. Heart & Lung, 16(6), 625-629.
- Gilbert, J. K. (2006). On the nature of 'context' in chemical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9), 957-976. https://doi.org/10.1080/09500690600702470
- Guglielmino,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 Lynn, M. R. (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6), 382-385. https://doi.org/10.1097/00006199-198611000-00017
- Millar, R., & Osborne, J. (Eds). (1998). Beyond 2000: Science education for the future. London: King College.
- Richey, R. C., & Klein, J. D. (2007). Design and development research: Methods, strategies, and issu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 Roth, W. M. (1992). Comments to the "Methodological limitations for the use of expert systems techniques in science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6), 629-32. https://doi.org/10.1002/tea.3660290610
-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339. https://doi.org/10.1037/0022-0663.81.3.329
- Zimmerman, B. J. (1990). Self-regulating academic learning and achievement: The emergence of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2), 173-201. https://doi.org/10.1007/BF01322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