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2021학년도 홍익대학교 학술연구진흥비에 의하여 지원되었음.
참고문헌
- 김상균(2011). 조별과제 동료평가의 역효과 해결을 위한 직무배정 수업 기법.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2(6), 2543-2547. https://doi.org/10.5762/KAIS.2011.12.6.2543
- 김성자(2019). 문제중심학습(PBL)에서 팀 기여도 중심의 자기평가.동료평가의 관계 및 평가 준거: 대학 역사교육 전공 수업의 사례. 교육연구, 제74집, 71-94. https://doi.org/10.17253/SWUERI.2019.74..004
- 김수연.김민정(2022).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일치유형에 따른 팀 구성원의 역할과 갈등 발생에 대한 인식 차이. 敎育方法硏究, 34(2), 343-370.
- 박종혁(2013). 팀프로젝트 무임승차 방지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18(2), 141-147. https://doi.org/10.9708/JKSCI.2013.18.2.141
- 박혜리.장시영(2015). 팀프로젝트 학습활동에서의 대학생 동료평가 사례연구-경영전공개설과목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7(1), 151-176. https://doi.org/10.17927/TKJEMS.2015.27.1.151
- 배성아.옥승용.노수림(2019). 공과대학생의 팀워크역량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창의적 인성의 매개효과. 공학교육연구, 22(3), 32-40. https://doi.org/10.18108/JEER.2019.22.3.32
- 배수정.박주용(2016). 대학 수업에서 누적 동료평가 점수가를 활용한 성적 산출. 인지과학, 27(2), 221-245. https://doi.org/10.19066/COGSCI.2016.27.2.002
- 배정임 외(2011). 학생들의 평가 믿을만한가? 체육수업 구르기 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주도 평가 비교.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13(1), 45-56. https://doi.org/10.21797/KSME.2011.13.1.005
- 신태섭(2018). 조별 과제 동료평가 행동기준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공학교육연구, 21(5), 32-39. https://doi.org/10.18108/JEER.2018.21.5.32
- 안정용(2008). e-Learning 환경에서 동료평가 기법의 적용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2(1), 27-32.
-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23). 인증기준 3, 4 판정가이드 및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안내. 2024년 EAC/CAC 인증설명회.
- 황순희(2016). 공과대학생의 팀 기반 수업에서 동료평가와 자기평가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19(5), 3-12. https://doi.org/10.18108/JEER.2016.19.5.3
- Abernethy, M.A. & W.L. Lett.(2005). YouAre Fired! A Method to Control and Sanction Free Riding in Group Assignments. Marketing Education Review, 15(1), 47-54. https://doi.org/10.1080/10528008.2005.11488891
- Goltz, S. M. et al.(2008). Teaching Teamwork and Problem Solving Concurrently.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32(5), 541-562. https://doi.org/10.1177/1052562907310739
- Jarvenpaa, S.L. & Leidner, D.E.(1998). Communication and trust in global virtual teams. Journal of Computer Mdeiated Communication, 3(4), 1-36. https://doi.org/10.1111/j.1083-6101.1998.tb00080.x
- Kilpatrick, D.J. et al.(2001). Procedural justice and the development and use of peer evaluations in business and accounting classes. Journal of Accounting Education, 19(3), 225-246. https://doi.org/10.1016/S0748-5751(01)00021-5
- Kulkarni, C. et al.(2013). Peer and Self Assessment in Massive Online Classes, Stanford University; Coursera, Inc. ACM Transactions on Computer-Human Interaction, 9(4), Article 39.
- Mefoh, P.C. & C.L. Nwanosike(2012). Effect of Group Size and Expectancy of Reward on Social Loafing, Ife Psycholoia, 20(1), 229-240.
- Saavedra, R. & Kwun, S.K.(1993). Peer evaluation in self managing work group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3), 450-462. https://doi.org/10.1037/0021-9010.78.3.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