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숙.방은령(2014). 대학생의 자기주도성, 학습몰입, 진로결정효능감과 진로탐색행동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국심리학회지, 20(4), 443-467. https://doi.org/10.18205/KPA.2015.20.4.001
- 강원석.김우철(2019). 일학습병해제 학습근로자의 교육훈련만족도와 업무몰입, 이직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14(1), 53-86.
- 고용노동부(2023). Retrieved December 22, 2023. from https://www.moel.go.kr/policy/policyinfo/young/list4.do.
- 공민영.김진모(2008). 기업 e-Learning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전이와 자기주도성, 전이풍도, 학습과의 관계. 농업교육과인적자원개발, 40(3), 223-246. https://doi.org/10.23840/AGEHRD.2008.40.3.223
- 김대영.이민영(2023). 일터 교수.학습 경험과 경력개발 효과성: 일학습병행 참여자를 중심으로. 직업능력개발연구, 26(1), 1-33.
- 김득만(2018). 평생직업교육학원의 바리스타교육이 학습몰입, 자기효능감, 학습성과 및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ARCS 학습동기 이론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극동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아영(1997). 학구적 실패에 대한 내성의 관련변인 연구. 교육심리연구, 11(2), 1-19.
- 김주섭(2020). 대학생들의 취업불안과 취업준비행동의 관계에 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1021-1040.
- 김필 외(2020). 공공봉사동기와 이직의도: 정서적 몰입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행정논총, 58(1), 73-108.
- 김현경(2020). 대학생 외모만족도와 자기효능감의 관계: 생활태도의 매개효과. 보건의료산업학회지, 14(2), 105-115.
- 김혜영 외(2012). 치과위생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치위생학회지, 12(1), 213-223.
- 남궁승은 외(2022). 기업 이러닝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몰입의 매개효과와 학습지원환경의 조절효과. 기업과혁신연구, 45(2), 127-148. https://doi.org/10.22778/JCI.2022.45.2.127
- 남기찬.임효창.황국재(2002). 온라인(on-line)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27(1), 75-94.
- 문영숙.한수정(2011). 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전문직관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7(1), 72-79.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1.072
- 박광표.김동철(2017). 장애인근로자의 종사상 지위별 삶의 만족 영향요인 비교: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장애와 고용, 27(1), 29-55.
- 박종철.윤용보(2013). 호텔종사원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따른 자기효능감이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27(3), 327-347.
- 부기철.윤종록.임준현(2015). 일학습병행제 사례연구. 경영컨설팅연구, 15(4), 179-192.
- 신기식.강민정(2023). 일학습병행제 참여자의 교육훈련만족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8(1), 83-90.
- 안상숙.이보람.노성향(2023). 50 세 이상 성인학습자의 박사과정 학습 경험, 학습 동기, 학습 실천의 의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0), 1-19.
- 윤정혜(2015).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과 고용가능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취업진로연구, 5(2), 29-46. https://doi.org/10.35273/JEC.2015.5.2.002
- 이경민(2020). 취업준비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외모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항공서비스전공과 타전공 간에 비교효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대학원.
- 이정욱.김진모(2012).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무성과와 자기효능감, 개인창의성및 조직몰입의 인과관계. 산업교육연구, 24, 21-48.
- 장명희.박지영(2019). 선취업 후학습 여대생의 학업탄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상업계열직업계고 졸업자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50(4), 57-80.
- 장은주.임효창(2001). 비서직 사원들을 대상으로 한 웹기반 교육훈련(web-based training)의 효과성 모형 도출에 관한 연구. 비서학논총, 10(2), 21-36.
- 전성중.김찬중(2023).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이직 결정요인의 탐색적 연구. 경영컨설팅연구, 23(2), 283-298.
- 최규환 외(2014). 관광전공 대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목입, 학업성취도 및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6(8), 451-469.
- 한국산업인력공단(2023). Retrieved December 22, 2023 https://www.hrdkorea.or.kr/1/1/2/5
- Bandura, A.(1997). The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 Calantone, R. J. et al.(2002). Learning orientation, firm innovation capability and firm performanc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1(6), 515-524. https://doi.org/10.1016/S0019-8501(01)00203-6
- Cannon-Bowers, J. A. et al.(1997), A framework for developing team performance measures in training. In Team performance assessment and measurement. Psychology Press.
- Chiu, R. K., & Francesco, A. M.(2003). Dispositional Traits and Turnover Intention: Examining the Mediating Role of Job Satisfaction and Affective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Manpower, 24(3), 284-298.
- Dunham, R. B. et al.(1994).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Utility of an Integrative Defini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9(3), 370-382. https://doi.org/10.1037/0021-9010.79.3.370
- Meyer, J. P. & Allen, N. J.(1991).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 61-89. https://doi.org/10.1016/1053-4822(91)90011-Z
- Meyer, J. P. et al.(1993). Commitment to Organizations and Occupations: Extension and Test of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4), 538-551. https://doi.org/10.1037/0021-9010.78.4.538
- Oliver, N.(1990). Rewards, investment, alternativ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Empirical evidence and theoretical development.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1), 19-31.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7.x
- Orth, U. & Robins, R. W.(2022). Is high self-esteem beneficial? Revisiting a classic question. American Psychologist, 77(1), 5-17. https://doi.org/10.1037/amp0000922
- Waddington, J.(2023). Self-efficacy. ELT Jounal, 77(2), 237-240. https://doi.org/10.1093/elt/ccac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