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민석, 양일호, 김오범, 임성만(2014). 달 위상 변화의 시각화 자료에서 SBF 질문에 따른 예비교사와 초등학생의 시선 이동 차이. 초등과학교육, 33(2), 273-285.
- 김경아, 이형철(20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5, 6학년 초등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발문 유형 분석. 초등과학교육, 35(1), 1-12.
- 김완수, 심현진(2018). 천체투영관 수업이 학생들의 천문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42(1), 49-65. https://doi.org/10.21796/JSE.2018.42.1.49
- 김형욱, 정소진, 정소리, 문성윤(2018). 3D 천문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 및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영향. 현장과학교육, 12(1), 37-48. https://doi.org/10.15737/SSJ.12.1.201802.37
- 노자헌, 손준호, 정지현, 송진여, 김종희(2019). 단계별 질문 중심 단원의 설계가 초등학생의 '계절의 변화'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2), 151-164.
- 맹승호, 이기영, 박영신, 이정아, 오현석(2014). 순위 선다형 문항을 이용한 천문 시스템 발달과정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8), 703-718. https://doi.org/10.14697/JKASE.2014.34.8.0703
- 박지선, 장진아(2019). 한국, 영국, 싱가포르 초등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질문의 유형과 특징 비교: '그림자와 거울'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현장과학교육, 13(2), 159-170. https://doi.org/10.15737/SSJ.13.2.201905.159
- 백희정, 장동민, 이경화(2022). 학습목적 읽기에서 독자의 질문 생성과 읽기 자원 참조 양상 연구: 시선추적장치를 활용하여. Brain, Digital, & Learning, 12(2), 323-342.
- 송보라, 최숙기(2021). 가짜뉴스판별과정에서 예비교사의 읽기 양상과 전략분석-시선추적기법을 활용하여. Brain, Digital, & Learning, 11(4), 589-615.
- 신현지, 조지영(2022). 비대면 Remote 설계교육에서 증강현실과 시선추적 활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설계융합연구, 21(5), 32-52.
- 임성만(2020a). 예비교사의 과학교과서 학습 과정 중에 나타나는 '화살표'에 대한 시각적 주의 및 '화살표'의 시선 유도성 분석: '날씨와 우리 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3), 211-225.
- 임성만(2020b).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탐구활동의 교수전략, 유형, 개념과의 연관성 분석-지구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39(3), 449-463.
- 장기범, 신동훈(2013). 과학 교과서 삽화 제시방식에 따른 초등학교 학생들의 이해도 및 안구운동 분석. 한국초등교육, 24(4), 147-166. https://doi.org/10.20972/KJEE.24.4.201312.147
- 정경우, 윤종국, 이광호(2018). 수학영재 학생들의 분석적 증명 학습 효과 검증을 위한 시선추적기의 사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32(3), 275-296.
- 채동현, 신정윤, 김은애(2022). 초등 5~6학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 유형 분석 및 탐구 활동 지도의 어려움 탐색.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2), 213-223.
- 한제준(2021). 학교 급별에 효과적인 계절별 별자리 실험에 대한 예비 교사 인식 연구.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14(3), 267-276.
- 현동호, 양경은(2016). 계절의 변화를 설명하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대안개념 연구.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2(2), 97-113.
- Coskun, A., & Cagiltay, K. (2021). A systematic review of eye-tracking-based research on animated multimedia learning. Jouran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8(2), 581-598. https://doi.org/10.1111/jcal.12629
- Eberbach, C., Hmelo-Silver, C. E., Jordan, R., Taylor, J., & Hunter, R. (2021). Multidimensional trajectories for understanding ecosystems. Science Education, 105(3), 521-540.
- Elder, L., & Paul, R. (1998). The role of socratic questioning i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The Clearing House, 71(5), 297-301.
- Hegarty, M., & Just, M. A. (1993). Constructing mental models of machines from text and diagram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2(6), 717-742. https://doi.org/10.1006/jmla.1993.1036
- Hmelo-Silver, C. E., & Pfeffer, M. G. (2004). Comparing expert and novice understanding of a complex system from the perspective of structures, behaviors, and functions. Cognitive Science, 28(1), 127-138. https://doi.org/10.1207/s15516709cog2801_7
- Hmelo-Silver, C. E., Marathe. S., & Liu, L. (2007). Fish swim, rocks sit, and lungs breathe: Expert-novice understanding of complex system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6(3), 307-331.
- Kress, G., Jewitt, C., Ogborn, J., & Tsatsarelis, C. (2001). Multimodal teaching and learning: The rhetorics of the science classroom. Continuum, p. 188.
- Lemke, J. (1998). Multiplying meaning: Visual and verbal-semiotics in scientific text. In Reading science (pp. 87-113). London: Routledge.
- Liu, L., & Hmelo-Silver, C. E. (2009). Promoting complex systems learning through the use of conceptual representations in hypermedi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9), 1023-1040. https://doi.org/10.1002/tea.20297
- Lowery, L. F., & Leonard, W. H. (1978a). A comparison of questioning styles among four widely used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1), 1-10. https://doi.org/10.1002/tea.3660150102
- Lowery, L. F., & Leonard, W. H. (1978b). Development and method for use of an instrument designed to assess textbook questioning sty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78(5), 393-400. https://doi.org/10.1111/j.1949-8594.1978.tb09384.x
- Mason, L., Pluchino, P., Tornatora, M. C., & Ariasi, N. (2013). An eye-tracking study of learning from science text with concrete and abstract illustration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81(3), 356-384. https://doi.org/10.1080/00220973.2012.727885
- Mason, L., Scheitert, K., & Tornatora, M. C. (2017). Using eye movements to model the sequence of text-picture processing for multimedia comprehension.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3(5), 443-460. https://doi.org/10.1111/jcal.12191
- Mayer, R. E. (1997). Multimedia learning: Are we asking the right ques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32(1), 1-19.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201_1
- Misra, I., Suar, D., & Mandal, M. K. (2010). Revisi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hand preference and lateral eye movement. Psychological Test and Assessment Modeling, 52(3), 261-271.
- Negi, S., & Mitra, R. (2022). Native language subtitling of educational videos: A multimodal analysis with eye tracking, EEG and self-repor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 Technology, 53(6), 1793-1816.
- Oldfield, R. C. (1971). The assessment and analysis of handedness: The Edinburgh inventory. Neuropsychologia, 9(1), 97-113. https://doi.org/10.1016/0028-3932(71)90067-4
- Paggio, P., & Tse, A. P. P. (2022). Are Emoji processed like words? An eye-tracking study. Cognitive Science, 46(2), 1-35.
- Pena, B. M., & Quilez, M. J. G. (2001). The importance of images in astronomy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11), 1125-1135.
- Plummer, J. D. (2014). Spatial thinking as the dimension of progress in an astrromy learning progress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50(1), 1-45. https://doi.org/10.1080/03057267.2013.869039
- Plummer, J. D., Udomprasert, P., Vaishampayan, A., Sunbury, S., Cho, K., Houghton, H., Johnson, E., Wright, E., Sadler, P. M., & Goodman, A. (2022). Learning to think spatially through curricula that embed spatial trai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9(7), 1134-1168.
- Rayner, K. (1998). Eye movements in read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20 years of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124(3), 372-422. https://doi.org/10.1037/0033-2909.124.3.372
- Roth, W. M., & McGinn, M. K. (1998). Inscriptions: Toward a theory of representing as social practi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1), 33-59.
- Stadtler, M., & Bromme, R. (2013). Multiple document comprehension: An approach to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31(2), 122-129. https://doi.org/10.1080/07370008.2013.771106
- Subramaniam, K., & Padalkar, S. (2009). Visualisation and reasoning in explaining the phases of the mo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3), 395-417. https://doi.org/10.1080/09500690802595805
- Tai, R. H., Loehr, J. F., & Brigham, F. J. (2006). An exploration of the use of eye gaze tracking to study problem solving on standardized science assess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 Method in Education, 29(2), 185-208.
-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57). Sage Publication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