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초등학교 과학과 검정 교과용 도서에 제시된 창의·융합 활동의 STEAM 요소 분석(II): 5~6학년군을 중심으로

Analysis of STEAM Elements of Creative and Convergent Activities Presented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Authorized Textbooks(II) : Focusing on the 5th and 6th Grade Group

  • 투고 : 2023.07.31
  • 심사 : 2023.08.28
  • 발행 : 2023.08.30

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과 5~6학년 검정 교과용 도서의 창의·융합 활동에 나타난 STEAM 요소와 융합유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5~6학년 과학 교과서 9종에 제시된 창의·융합 활동을 선정하여 출판사별, 학년-학기별, 과학 영역별로 STEAM 요소와 융합유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출판사별 창의·융합 활동에 나타난 STEAM 요소의 전체 빈도와 각 요소별 빈도의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둘째, 전체적으로 2개 요소로 구성된 융합유형의 비율이 매우 높게 나타났고, 융합된 요소의 수가 많은 유형일수록 나타나는 비율이 점차 낮아졌다. 또한 출판사별 융합유형은 교과서마다 매우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모든 학년-학기에서 예술(A) 요소의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기술(T), 공학(E), 수학(M) 요소는 학년-학기별로 빈도의 분포에 차이가 있었다. 넷째, '통합' 영역에서는 공학(E) 요소가, '운동과 에너지', '물질', '지구와 우주', 그리고 '생명' 영역에서는 에술(A) 요소의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In this study, the STEAM elements and convergence types which appeared in the creative and convergent activities in authorized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5th and 6th graders were analyzed. For this study, creative and convergence activities presented in 9 different science textbooks for 5th and 6th graders were selected and the STEAM elements and convergence types were analyzed by each publisher, grade-semester, and science fiel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large variation by publisher in the total frequency of STEAM elements and the frequency of each element in creative and convergence activities. Second, the ratio of convergence type consisting of two elements was very high, and the higher the number of fused elements, the lower the ratio appeared in overall. Third, the art (A) element had the highest frequency in all grade-semesters, and the technology (T), engineering (E), mathematics (M) elements differed in the distribution of frequency by grade-semesters. Fourth, the engineering (E) element in the 'integration' field, and the art (A) element in the fields of 'movement and energy', 'material', 'earth and universe', and 'life' had the highest frequency.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부(2019). 초등 3-6학년 사회, 수학, 과학 교과서 검정 전환계획 예고. 교육부 보도자료(2019.7.30).
  2. 교육부(2014). STEAM이 뭘까? https://if-blog.tistory.com/3694에서 2023.7.28. 검색.
  3. 교육부(2016).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완료).
  4. 김성룡, 박정우, 신애경(2022). 초등학교 과학과 검정 교과용 도서에 제시된 창의.융합 활동의 STEAM 요소 분석: 3-4학년군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5(2), 224-234.
  5. 김현섭, 정수(2019).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창의융합 활동에 대한 STEAM 비교 분석. 현장과학교육, 13(2), 133-146.
  6. 류성림(20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5-6학년군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2), 333-351.
  7. 박영석, 구하라, 문종은, 안성호, 유병규, 이경윤, 이삼형, 이선경, 주미경, 차윤경(2013). STEAM 교사 연구회 개발 자료 분석: 융복합교육적 접근. 교육과정연구, 31(1), 159-186.
  8. 양정임(2018).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통합교과서에 나타난 STEAM 요소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이동영, 남윤경(2018). 공학설계 측면에서 한국 STEAM 프로그램 분석틀 제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1(1), 63-77.
  10. 이효녕, 백소연, 이현동(2017). 초등학교 비형식 과학 교육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빛' 주제를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0(2), 122-139.
  11. 임성만, 채동현, 김은정, 현동걸, 김오범, 한제준(2014). 교과대체형 STEAM(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후 학생들의 인식 분석: 6학년 에너지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1), 119-132.
  12. 전제응, 이주섭, 고상훈, 고아라, 신애경(2020). '그림자 북 만들기' 활동을 통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융합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3), 270-283.
  13. 한국과학창의재단(2023). STEAM 교육. https://steam.kofac.re.kr/?page_id=11267#에서 2023.7.28. 검색.
  14. 홍민아, 박종윤(2014). 2009 개정 중학교 과학① 교과서에 포함된 STEAM 활동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4), 1033-1055.
  15. 홍해진(2017).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나타난 STEAM 요소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Brophy, S., Klein, S., Portsmore, M., & Rogers, C. (2008). Advancing engineering education in P-12 classroom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7(3), 369-387.
  17. Conradty, C., & Bogner, F. X. (2019). From STEM to STEAM: Cracking the code? How creativity & motivation interacts with inquiry-based learning. Creativity Research Journal, 31(3), 284-295.
  18. Guzey, S. S., Tank, K., Wang, H. H., Roehrig, G., & Moore, T. (2014). A high quality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of grades 3-6 for implementing engineering into classroom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4(3), 139-149.
  19.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